한미 국방장관, 美 공군기지에서 전략자산 확인
한미 국방장관, 美 공군기지에서 전략자산 확인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11.04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성명에서 “북한이 핵을 사용하면 김정은 정권 종말” 경고

 

이종섭 국방부장관과 로이드 오스틴 미국 국방장관은 현지시간 113일 워싱턴 D.C. 미국 국방부 청사(펜타곤)에서 54차 한미안보 협의회의를 가졌다. 양국 국방장관은 회의 후 공동성명에서 "미국이나 동맹국 및 우방국들에 대한 비전략핵(전술핵)을 포함한 어떠한 핵공격도 용납할 수 없으며 이는 김정은 정권의 종말을 초래할 것"이라고 명시했다.

 

한미안보협의회의에 앞서 양국 국방장관이 국기에 대해 경례를 하고 있다. /미국 펜타곤 홈페이지
한미안보협의회의에 앞서 양국 국방장관이 국기에 대해 경례를 하고 있다. /미국 펜타곤 홈페이지

 

이어 두 장관은 워싱턴 D.C 인근 앤드루스(Andrews) 공군기지를 함께 방문했다. 두 나라 국방장관은 앤드루스 공군기지에서 미국의 전략자산인 B-52B-1B의 능력과 작전운용에 대해 브리핑을 받고 관계관들을 격려했다.

이번 방문의 목적은 한국을 방어하기 위한 미국의 철통같은 확장억제 공약을 대한민국 국민들에게 명확하게 알려드리기 위한 것이라고 양국 국방부가 밝혔다.

이종섭 장관은 최근 핵 사용 위협을 포함한 북한의 계속되는 한반도 긴장고조 행위를 주시하고 있다면서 유례없는 한미 국방장관의 이번 전략자산 현장 동반방문은 만약 북한이 핵 도발을 감행할 경우 한미가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강력한 대응을 할 것임을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어 이번 방문이 북한에게는 강력한 경고를, 우리 국민들에게는 확장억제에 대한 신뢰를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중요한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했다.

양국 국방장관은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실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확장억제 실행력을 강화하는데 빈틈없이 공조해 나갈 것임을 재확인했다.

이 장관은 오스틴 장관의 제안으로 앤드루스 공군기지를 방문케 한데 데 대해 각별한 사의를 표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