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사자성어, '과이불개'(過而不改)
올해의 사자성어, '과이불개'(過而不改)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12.11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수신문, "잘못하고도 고치지 않는다"는 뜻…정치인들 겨냥한 경구

 

출처=교수신문
출처=교수신문

 

교수들이 올 한해 한국 사회를 표현한 사자성어로 '잘못하고도 고치지 않는다'라는 뜻의 '과이불개'(過而不改)를 꼽았다.

교수신문은 전국 대학 교수 9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과이불개가 50.9%의 득표율로 1위를 차지했다고 11일 밝혔다.

전국의 대학교수 935명이 설문에 응했다. 과이불개는 476(50.9%)를 얻어 압도적이었다. ‘욕개미창(慾蓋彌彰)’137(14.7%)를 얻어 2위를 차지했다. 욕개미창은 덮으려고 하면 더욱 드러난다는 말이다.

과이불개는 박현모 여주대 교수(세종리더십연구소 소장)가 추천했다. 박 교수는 우리나라 여당이나 야당할 것 없이 잘못이 드러나면 이전 정부는 더 잘못했다혹은 대통령 탓이라고 말하고 고칠 생각을 않는다라며 그러는 가운데 이태원 참사와 같은 후진국형 사고가 발생해도 책임지려는 정치가가 나오지 않고 있다라고 추천 이유를 말했다.

 

과이불개논어』 「위령공편(衛靈公篇)에 등장한다. 공자는 과이불개 시위과의(過而不改 是謂過矣)’, 잘못하고도 고치지 않는 것, 이것을 잘못이라 한다라고 했다. 이와 비슷한 언급은 논어』 「자한편(子罕篇)에도 나온다. ‘과즉물탄개(過則勿憚改)’잘못하거든 고치기를 꺼리지 말라라는 뜻이다.

과이불개는 조선왕조실록에도 여러 차례 나온다. 예를 들면, 연산군이 소인을 쓰는 것에 대해 신료들이 반대했지만 과실 고치기를 꺼려 고치지 않음을 비판했다.(연산군일기362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