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공항에 동남아인 입국시 무비자특례
무안공항에 동남아인 입국시 무비자특례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12.12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6차 관광진흥기본계획 확정…2023~24년 ‘한국방문의 해’ 선포

 

정부가 2023~2024년을 한국방문의 해로 선포하고, 2027년까지 외국인 관광객 3,000만명, 관광수입 300억 달러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도 제시했다. 또 장기체류형 관광객을 늘리기 위해 워케이션 비자와 K-컬처 연수비자를 신설하는 동시에 동남아 관광객 대상 단체전자비자 발급과 무비자 입국은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는 12일 오후 서울 하이커그라운드에서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7차 국가관광전략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이 담긴 6차 관광진흥기본계획(2023~2027)’을 심의·의결했다.

기본계획에서는 K-컬처와 관광의 매력적 융합 공세적 전략을 통한 유럽·미국 등 신규시장 개척 민관협력·협업 시스템과 관광정책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한 새로운 K-관광 모델을 정립 등의 내용을 담았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모두발언에서 관광은 문화, 경제, 외교, 환경, 안전 등 모든 분야가 집약된 산업이자 국제수지의 중요한 축이라며, “정부는 민간과 합심해 관광산업의 재도약 발판을 확실히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2일 서울 중구 하이커그라운드에서 열린 한국방문의 해 선포식에서 축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한덕수 국무총리가 12일 서울 중구 하이커그라운드에서 열린 한국방문의 해 선포식에서 축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날 6차 관광진흥기본계획(‘23-’27)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현재 기업포상관광과 수학여행단에 한정된 동남아국가의 단체전자비자를 일반단체까지 확대해 발급 기간을 단축하고, 베트남·필리핀·인도네시아를 대상으로 무안공항 입국 무비자 특례를 신설한다. ‘일괄 단체심사도입, 다국어 지원 등 전자여행허가제와 관련한 관광 현장의 불편을 개선하고 지방공항의 국제선도 증편한다.

또 즉시환급 사후 면세점을 2022년 약 3,600개소에서 2027년엔 4,600개소로 늘리기로 했다.

 

정분는 또 고급 콘텐츠 상품을 개발하고, 한국 프로골퍼들의 인지도를 바탕으로 골프선수·대회·아카데미 등 특화 관광상품도 확대·개발하기로 했다. 아울러 인천공항 내 개인 전용기 전용터미널의 신설도 추진한다.

새로운 한국의 관광 랜드마크 청와대를 중심으로 경복궁, 광화문, 북촌·서촌 지역에서 생산되는 매력과 경쟁력을 이야기로 엮어 역사문화관광 클러스터로 조성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