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S오차 1m로 좁혀진다…정밀 위치정보 제공
GPS오차 1m로 좁혀진다…정밀 위치정보 제공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12.13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첫 제공…위치기반 산업분야 등에서 위치정확도 개선 기대

 

그동안 15~33m 수준이던 GPS 위치오차가 1~1.6m 수준으로 획기적으로 줄어든다.

국토교통부는 우리나라 전역에 정밀한 위치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형 항공위성서비스(KASS, Korea Augmentation Satellite System) 신호를 1215일 첫 제공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6월 항공위성 1호를 성공적으로 발사한데다 지상시스템 간 단계별 연계시험과 성능확인 등 과정을 진행해 2023년말 항공용서비스 개시에 앞서 KASS 신호를 위치기반 산업, 학술연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테스트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우선 제공하게 되었다.

정부는 KASS 정밀위치 신호 1차 제공에 앞서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함께 차량 등을 이용해 위치 정확도 개선 성능테스트를 실시했고, 현재 GPS의 오차가 1m 수준으로 축소되는 것을 확인했다. 국토교통부는 128일 위성항법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KASS 사업추진정책위원회등을 통해 다양한 관계 전문가들과 KASS 신호제공을 위한 준비상황을 철저히 점검했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국토부는 KASS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면서, 일반 산업분야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산학연 및 정부 관계기관과 KASS Alliance(얼라이언스)를 구성해 KASS 활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에 노력중에 있다. 국토부는 이번 KASS 신호 첫 제공을 계기로 보다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참여기업에서는 KASS 정밀위치 신호가 제공되면 드론, 차량용 내비게이션 분야 등에서 KASS 신호를 이용한 시험 및 검증을 시작하고, 일부 분야에서는 빠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상용화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위치기반서비스 산업계에서는 “KASS 신호가 스마트폰에 적용된다면 내비, 주차 및 택시호출 서비스 등에서 위치 정확도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또 드론,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및 자율주행차 등 모빌리티 산업뿐만 아니라, 응급구조 및 농업 등 GPS를 이용하는 분야에서 보다 정밀한 위치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