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번째 원전 신한울 1호기 준공…“탈원전 폐기”
27번째 원전 신한울 1호기 준공…“탈원전 폐기”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12.14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한국형 원전, 400MW급 2기…동계 전력예비율 1.6%P 상승효과

 

우리나라에서 27번째 원전인 신한울 1호기가 12년만에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4일 경북 울진군 북면 덕천리·고목리 신한울 1호기 부지에서 이창양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주민과 국내외 원전 산업 관계자를 초청해 신한울 1호기 준공식을 개최했다. 2010년 착공 이후 12년 만에 가동을 시작하는 신한울 1호기는 핵심 설비를 국산화해 기술 자립을 이뤄낸 차세대한국형 원전(ARP1400)’이다. 시설용량은 1,400MW2기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창양 산웁부 장관이 대독한 축사에서 "정부 출범 이후 합리적인 에너지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지난 정권에서 무리하게 추진된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원전 정책을 정상화했다"고 말했다. 대통령은 이어 "원전 생태계 복원에 더욱더 박차를 가하겠다""에너지 안보 강화와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는 수단으로 원전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한울 1호기 전경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신한울 1호기 전경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부는 신한울 1호기 운영으로 에너지 및 무역 안보 기여, 핵심 기자재 국산화 및 원전수출 활성화, 원전 생태계 재도약의 발판 등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한울 1호기는 경상북도 전력 소비량(44258GWh)4분의 1에 달한다. 동계 전력 예비율을 1.6%P 상승시켜 겨울철 전력 수급 안정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또 향후 최대 연간 140만 톤 이상의 액화천연가스(LNG) 수입을 대체해 에너지 연료의 약 93%를 수입하는 우리나라 여건상 에너지 수입 감소와 무역적자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체코 등으로 수출될 한국형 원전의 대표 모델로, 국정 과제인 ‘2030년까지 10기 원전 수출목표 달성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는 신한울 1호기 준공을 계기로 한국 원전 산업이 다시 도약해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원전 생태계 복원과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신한울 3·4호기 건설 일감이 내년 상반기에 본격 공급하는 동시에 가동 원전 일감(설비투자, 발전 기자재 등)과 수출 일감 등을 합하면 내년에 2조원 이상의 일감이 공급될 전망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원전 운영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이라며 안전한 원전 운영이 국민 신뢰도 제고를 비롯해 나아가 원전 수출의 디딤돌이라고 말했다.

 
12월 1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신한울 1호기 준공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12월 1일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신한울 1호기 준공 기념식이 열리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