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겨 놓은 멸종위기 양비둘기 번식 확인
옮겨 놓은 멸종위기 양비둘기 번식 확인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12.14 22: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때 한반도 텃세였던 양비둘기, 지역적 절멸위기…개체 증식에 청신호

 

올여름에 전남 구례군에서 고흥군으로 이전해 방사한 멸종위기 야생생물 급 양비둘기 2개체(암컷, 수컷 각 1개체)가 첫 번식에 성공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에 따르면, 이 양비둘기 2개체는 원래 전남 구례 야생에서 서식하던 개체였으나 고흥군에 양비둘기 개체수가 급감해(5개체 미만) 지역적 절멸 위기에 처하자 개체수 증식을 위해 이전시켜 방사한 것이다.

국립생태원 연구진은 올해 8월 구례에서 살던 양비둘기 2개체를 안전하게 포획해 고흥 연방사장에 이전시키고 2개월 동안 현지 적응을 시킨 후 9월에 고흥 인근 해안가에 방사한 후 관찰하는 시범연구를 추진했다. 연구진은 약 2달 후인 1023일 방사한 암컷이 고흥 인근 해안가 갯바위 절벽에 위치한 조그마한 굴에서 건강한 새끼 양비둘기 2마리를 키우고 있는 것을 포착했다. 이전한 양비둘기의 첫 자연번식을 확인한 것이다.

이번 시범연구를 통해 건강한 야생 개체군을 일부 이전하여 약화된 소규모 개체군을 증식할 수 있다는 것이 국내 최초로 입증된 것이다. 이에 지역적으로 절멸위기에 처한 고흥군에서도 양비둘기가 안정적으로 증식할 수 있다는 청신호가 켜진 셈이다.

'구례 화엄사 양비둘기 공존협의체'의 협력도 이번 시범연구에 큰 힘이 되었다. 이 협의체는 2019년부터 6개 기관 및 단체가 공동 구성한 기구로 전남 지역의 양비둘기 서식지 보전을 위한 생태연구, 증식관리, 대국민 인식증진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올해에는 구례 화엄사 일대에 서식하는 집비둘기 29마리 중 90%26마리를 잡는 등 양비둘기의 주요 멸종요인인 잡종화 예방에 주력했다.

1980년대까지 양비둘기는 한반도 전역에 서식하는 텃새였으나, 집둘기와의 경쟁 및 잡종화 등으로 인하여 개체수가 급격하게 감소했다. 현재는 전남 구례(60여 개체), 경기도 연천(100여 개체), 전남 고흥(5여 개체) 등 일부 지역에만 서식이 확인되고 있다.

조도순 국립생태원장은 "이번 연구 결과가 멸종위기 야생생물 서식지와 개체군 보전 기술의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 '양비둘기 보전계획(2021~2027)'의 이행력 강화로 양비둘기를 성공적으로 복원시키겠다"라고 말했다.

 

번식지 인근 밭에서 먹이를 먹는 양비둘기 방사개체 /환경부
번식지 인근 밭에서 먹이를 먹는 양비둘기 방사개체 /환경부
방사 후 휴식을 취하는 양비둘기 번식 쌍 /환경부
방사 후 휴식을 취하는 양비둘기 번식 쌍 /환경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