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무형문화재 수영야류 조홍복 보유자 별세
국가무형문화재 수영야류 조홍복 보유자 별세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1.14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영야류(水營野遊)는 약 200년 전부터 부산 수영지역에서 전승되어 오는 탈놀음이다. 경상남도 내륙지방에서 행해지던 오광대가 바닷길을 따라 수영·동래·부산진 등에 전래된 것으로, 야류(野遊)란 이름은 넓은 들판같은 곳에서 놀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다. 오광대가 전문연예인에 의해 행해진 도시가면극이라면 야류는 비직업적인 연희자들, 즉 마을사람들에 의해 토착화된 놀이이다.

양반춤·영노춤·할미와 영감춤·사자춤의 4과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익살과 해학으로 당대의 문제를 풍자하며 민중의 생활상을 담은 수영야류는 현재 지역공동체를 대표하는 무형유산으로 전승되고 있다. 1971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수영야류의 공연 모습 /문화재청
수영야류의 공연 모습 /문화재청

 

국가무형문화재 수영야류 조홍복 보유자가 노환으로 113일 오후에 별세했다.

1933년에 태어난 고 조홍복 보유자는 1978년 수영고적민속보존회에 입회하면서 수영야류와 인연을 맺게 되었다. 고 박남수(1914~1989, 전 좌수영어방놀이 보유자)로부터 제3과장인 할미와 영감춤의 영감역을 배우다가 박남수가 좌수영어방놀이로 가면서 영감역을 맡았다.

1986년 수영야류 이수자가 된 이후 수영야류의 보존과 전승에 심혈을 기울여 1996년에는 전수교육조교로 선정되었으며, 국내외 공연활동 등을 통해 수영야류의 문화재적 가치를 선양하는데 이바지했다. 이 같은 수영야류에 대한 열정과 전승활동을 인정받아 2002년 국가무형문화재 수영야류 보유자로 인정되었으며, 한평생 수영야류에 대한 전승과 발전에 헌신했다.

 

고 조홍복 보유자 /문화재청
고 조홍복 보유자 /문화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