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소멸 막기 위해 지역활력타운 개념 내놨다
지방소멸 막기 위해 지역활력타운 개념 내놨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1.16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행안·문화 등 5개 부처 협업…주거, 복지, 문화, 일자리 동시에 해결

 

정부가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 지역활력타운이란 새로운 개념의 주거단지를 제시했다.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보건복지부, 중소벤처기업부의 5개 중앙부처가 협업해 주거와 복지, 문화, 일자리를 동시에 해결하는 주거단지를 제공함으로써 수도권의 청년과 은퇴자를 지방으로 유인한다는 것이다.

정부의 5개 중앙부처는 117지역활력타운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역활력타운은 수도권의 은퇴자·청년층을 지역에 정착하도록 돕기 위해 주거·문화·복지 등이 복합된 주거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방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인구감소지역 89곳의 기초지자체가 지원 대상이다.

5개 부처가 역할을 분담한다. 행정안전부는 지방소멸대응기금 등을 활용해 지역활력타운 기반 조성을 지원하고,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민체육센터 등 체육문화 기반시설(인프라)을 확충한다. 보건복지부는 돌봄, 보건·의료 등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국토교통부는 주택·기반시설(인프라) 지원 및 지역개발사업 인허가, 도시재생 사업 등을 통해 안정적인 주거공급을 추진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주자들이 직업 활동을 지속 할 수 있도록 일자리 제공을 추진한다. 행정안전부가 부처협력을 총괄한다.

 

지역활력타운 개념도 /국토교통부
지역활력타운 개념도 /국토교통부

 

올해 처음으로 추진하는 지역활력타운은 상반기에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공모를 실시해 대상 시구를 선정, 시범 적용할 방침이다. 올해는 우선 7곳 가량을 선정하고, 내년에 대상지를 확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