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60m 난센빙붕 뚫고 남극 해저 탐사
860m 난센빙붕 뚫고 남극 해저 탐사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1.30 2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지연구소, 열수시추 방식으로 세계 네 번째 기록 달성…지구온난화 연구

 

해양수산부 산하 극지연구소가 영국 남극조사소가 참여한 가운데 남극 난센 빙붕 860m 두께의 얼음을 뚫고 빙하 아래 해저를 탐사하는 데 성공했다. 이번 성공은 전 세계 빙붕 열수시추탐사 중 네 번째로 두꺼운 얼음을 뚫은 기록에 해당한다.

이번 작업은 지구온난화로 남극 빙하가 얼마나 빨리 녹아내릴지, 이로 인해 해수면이 얼마나 상승하게 될지 예측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 과정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바다와 맞닿아 있는 남극 빙붕 아래쪽의 해양환경(수온, 염도, 유속 등)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런데 빙붕은 바다와 맞닿은 대륙빙하(지반선 부근)에 가까워질수록 얼음이 두꺼워지는 특성이 있어 얼음을 뚫고 아래쪽을 관측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

 

시추 성공 기념사진 /사진=해수부
시추 성공 기념사진 /사진=해수부

 

극지연구소 이원상 박사 연구팀은 빙붕 아래 남극 바다를 탐사하기 위해 열수시추방식으로 얼음을 뚫는 데 성공했다. 열수시추 때에 만들어놓은 구멍(시추공)이 다시 얼어 막히기 전에 끝까지 뚫고 관측 장비를 설치하는 것이 관건이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얼음을 뚫는 주변 지역의 크레바스(빙하가 갈라진 틈)를 정밀하게 조사해야 하고, 지속해서 열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하며, 많은 물을 확보해야 하는 등 남극이라는 극한 환경에서 달성하기 어려운 조건을 이겨내야 하는 고난도의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열수 시추 장비 /사진=해수부
열수 시추 장비 /사진=해수부

 

우리나라 극지연구팀은 영국 남극조사소 연구진과 함께 작년 12월 장보고과학기지에서 약 30km 떨어진 난센 빙붕에 캠프를 설치하고, 얼음 아래에 거대한 공간을 만들어 물을 채우는 방법으로 물을 확보했다. 이어서 올해 13일부터 5일까지 총 42시간의 끊임없는 열수시추 끝에 마침내 860m 두께의 얼음을 뚫는 데 성공했다.

이번 난센 빙붕 시추는 1,300m 가까이 되는 두께의 빙붕 열수시추를 하기 위한 기술 확보가 목적이다. 이번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연구팀은 2025년에 서남극 스웨이츠 빙하에서 빙붕 열수시추(1,100~1,300m)에 도전하여 빙붕 하부를 탐사할 예정이다. 스웨이츠 빙하 지역 하부를 탐사하게 되면 빙하가 녹는 속도를 더욱 정확히 예측하고 기후변화 예측 모델의 정확도를 향상할 수 있다. 한편, 스웨이츠 빙하는 남극에서 가장 빠르게 녹고 있는 빙하로 전부 녹으면 지구의 평균 해수면이 65cm 오르고, 주변 다른 빙하가 녹는 것에도 연쇄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어 운명의 날빙하로 불린다.

 

남극 난센 빙붕과 열수시추 위치 /사진=해수부
남극 난센 빙붕과 열수시추 위치 /사진=해수부
남극 빙붕 모식도 /자료=해수부
남극 빙붕 모식도 /자료=해수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