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습 드러낸 새만금 랜드마크
모습 드러낸 새만금 랜드마크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2.01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진대교에 마지막 상판 연결…8월 세계잼버리대회 전에 남북도로 완공

 

새만금 동진대교는 광활한 새만금호와 드넓은 대지 등 주변경관과 어우러져 새만금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보인다.

새만금 남북도로 건설공사의 마지막 연결구간인 새만금 동진대교의 중앙접속부를 연결하는 콘크리트 타설공사가 마무리되었다. 이에 따라 단절되었던 남북도로의 마지막 구간이 드디어 연결되었고, 이미 개통된 동서도로와 함께 새만금의 교통 중심축인 십자형()도로가 제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새만금 동진대교 /새만금개발청
새만금 동진대교 /새만금개발청

 

새만금동진대교는 총 연장 1,258m이며, 2개의 주탑에서 케이블로 교량의 상판을 지지하는 사장교다. 교량 상판은 2개의 주탑에서 이동식거푸집을 이용해 양방향으로 4m 단위로 콘크리트를 타설양생하는 과정을 반복해서 교량상판을 이어가는 FCM(Free Cantilever Method) 공법으로 시공했다. 중앙부는 교량상판을 연결하는 마지막 구간으로, 교량상판 공사를 시작한 지 757일에 완료했다.

 

새만금 동진대교 조감도 /새만금개발청
새만금 동진대교 조감도 /새만금개발청

 

동진대교와 연결되는 새만금 남북도로 2단계 사업은 국도 4호선인 동서도로새만금 2권역농생명권역새만금 3권역국도 30호선을 6차선으로 연결하는 공사로, 1월말 현재 91%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새만금개발청은 올해 8월 열리는 세계잼버리대회 개최 전까지 남북도로를 준공할 계획이다.

남북도로 전체 구간이 개통되면, 동서도로와 함께 새만금의 교통·물류 체계의 뼈대가 완비되어 새만금에 대한 민간의 투자관심과 경제활동이 크게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규현 새만금개발청장은 7월까지 남북도로 건설사업이 마무리할 것이라며, “새만금에 민간투자가 활성화되도록 철도, 항만, 공항의 트라이포트를 비롯한 교통ㆍ물류 기반시설을 조속히 구축하겠다고 했다.

 

새만금 동진대교 위치 /새만금개발청
새만금 동진대교 위치 /새만금개발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