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튀르키예 지진 복구에 위성영상 제공
정부, 튀르키예 지진 복구에 위성영상 제공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2.12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기정통부의 다목적실용위성 3호·3A호·5호, 국토교통부의 차세대중형위성 1호 활용

 

정부는 튀르키예 지진 피해 대응을 지원하기 위해 다목적실용위성과 차세대중형위성(국토위성)을 활용해 위성영상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과기정통부의 다목적실용위성 3, 3A, 5호 등은 국제적인 재난 대응 공조를 위한 국제 재난재해 대응 프로그램(International Charter ‘Space and Major Disasters,’, 차터)에 가입해 위성영상을 제공 중이다.

국토교통부도 국내에서 발생한 대형 산불 등 재난 및 복구지원을 위해 위성영상을 제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2023년 상반기부터 전 세계 재난재해 구조 활동에 기여하고자 차세대중형위성 1호 영상을 차터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튀르키예 지진 발생에 따라 과기정통부는 27일 오후 5(현지시간)부터 다목적실용위성 5호로 지진 피해지역을 촬영한 영상을 매일 1회 이상 차터에 제공했으며, 추가적인 촬영 요청을 받아 앞으로의 위성영상도 순차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다목적실용위성 3호의 210일 안타키아 지역의 촬영 영상 분석 결과를 소방청에 전달하여 한국 긴급구호대의 활동을 지원했다.

국토교통부는 211일 오전 1048(현지시간)부터 차세대중형위성 1호로 촬영한 지진 피해지역 영상을 국방부, 소방청 및 튀르키예 정부 등 요청기관에 제공하며, 첫 번째 영상으로는 샨르우르파 지역의 영상을 제공할 예정이다.

 

다목적실용위성 지진피해지역 영상 /과기정통부
다목적실용위성 지진피해지역 영상 /과기정통부
차세대중형위성 영상사진(샨르우르파지역) /국토부
차세대중형위성 영상사진(샨르우르파지역) /국토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