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 장은 깊은 맛이 난다”
“정월 장은 깊은 맛이 난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2.16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유일 장 담가 먹는 대학…“한농대 장 담그는 날” 행사

 

전라북도 전주에 위치한 한국농수산대학교 구내에 김치장독대가 즐비하게 늘어서 있다. 한국농수산대학교는 216일 전통발효식품의 우수성을 국민에게 알리고 친환경 급식문화 확산을 위해 유정임 식품명인과 지역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전통 장 담그기 행사를 개최했다.

한농대는 2009년 이후 매년 국내산 콩으로 직접 된장·간장을 담그고, 전량 학교급식에 사용하고 있는데, 학생과 교직원의 신뢰를 높이는 동시에 전통 장류의 제조·보관·사용을 통한 교육 및 홍보효과도 거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학생식당 옆 양지바른 곳에 70여 개의 장독이 있는 전통 장 체험장을 조성했으며, 모든 장독에는 장의 종류와 제조연도를 표시하고 있다.

참여자들은 대한민국 김치명인이자 발효식품 제조에도 조예가 깊은 유정임 식품명인의 지도하에 청솔가지를 태워 장독 소독하기, 달걀로 염도 측정하기, 메주를 넣고 숯 띄우기, 장독에 버선 거꾸로 붙이기 등 조상들의 정성과 지혜가 담긴 장 담그기 방식을 재연했다.

이번에 담근 장은 70여 일 숙성을 거쳐 5월에 장 가르기(된장과 간장을 분리)를 할 예정이다. 유정임 명인은 예로부터 정월에 담근 장은 숙성기간이 길어 더 깊은 맛이 난다고 했다.

1997년 개교한 한농대는 농어업경영인을 양성하기 위해 18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졸업 후 농수산분야에 종사하는 조건으로 학생들에게 수업료, 실습비, 기숙사비 등 교육에 필요한 비용이 국비로 지원한다.

 

한농대 장독대 사진 /사진=농축식품부
한농대 장독대 사진 /사진=농축식품부
한농대 장독대 사진 /사진=농축식품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