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어촌체험휴양마을 4곳 선정
해수부, 어촌체험휴양마을 4곳 선정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3.06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화성 궁평리, 전북 고창 장호마을, 전남 강진 서중마을, 전남 고흥 연홍마을

 

해양수산부가 2023년 어촌체험휴양마을 고도화 사업 대상지로 경기도 화성시 궁평리마을, 전라북도 고창군 장호마을, 전라남도 강진군 서중마을, 전라남도 고흥군 연홍마을을 선정했다.

어촌체험휴양마을 고도화 사업은 어촌체험휴양마을 내 체험장, 숙박시설 등 기반시설 조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마을 당 총 4억원(국비 2억원)을 투입한다. 10개 마을이 올해 공모에 응했으며, 외부 전문가가 포함된 선정위원회의 서면, 현장평가를 통해 4개 마을이 선정되었다.

해양수산부는 어촌체험휴양마을이 국민 휴양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재정적 지원과 행정적 지원을 펼칠 계획이다. 아울러 관광 전문가, 지역 전문가와 함께 고도화 사업 이후 시설물 활용방안을 별도로 수립해 4개 마을에 공유할 계획이다.

 

궁평리 캠핑 카라반 /해수부
궁평리 캠핑 카라반 /해수부

 

경기도 화성시 궁평리마을

궁평리 해수욕장과 인접한 마을로 작년 방문객 수가 약 160만명에 달하는 화성시의 대표적인 관광지다. 궁평리 마을은 고도화 사업으로 카라반을 설치해 최근 증가한 캠핑족을 유치하고자 한다. 단순 경관 감상에 그치는 방문객과 달리 캠핑족은 1박 이상 머무르기 때문에 궁평리 마을은 기존의 갯벌체험 외에 공예체험, 해변 요가 등으로 관광 프로그램을 다양화할 계획이다.

 

장호마을 해변요가 /해수부
장호마을 해변요가 /해수부

 

 

전북 고창군 장호마을

갯벌체험으로 널리 알려진 마을로 매우 넓은 해변과 소나무 숲을 보유한 마을이다. 그동안 장호마을은 숙박시설 부족으로 갯벌체험객이 주를 이루었다. 고도화 사업으로 장호마을은 숙박시설을 신축할 예정인데, 이를 통해 넓은 해변을 활용한 해변 요가, 해변 노르딕 걷기 등 해양치유 프로그램과 소나무 숲을 활용한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본격 운영하고자 한다.

 

서중마을 해상펜션 /해수부
서중마을 해상펜션 /해수부

 

전라남도 강진군 서중마을

강진만 초입에 위치한 마을로 낚시꾼들에게 유명한 마을이다. 서중마을은 낚시꾼 외에 가족 단위 관광객 유치를 위해 숙박시설을 도심 호텔과 유사한 수준으로 개선하고 마을 식당과 특산물 판매장 조성을 추진한다. 서중마을 인근에는 까막섬, 마량항 등 강진군의 유명 관광지가 위치하고 있어, 이번 고도화 사업으로 서중마을이 지역 관광거점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연홍마을 해안전경 /해수부
연홍마을 해안전경 /해수부

 

전라남도 고흥군 연홍마을

연홍도라는 섬에 있는 마을로 고흥군 신양선착장에서 배로 5분 걸리는 위치에 있다. 연홍마을은 크기가 크지 않아 걷기 좋은 마을로 고도화 사업을 통해 마을 둘레길을 재정비해 걷기 좋은 섬으로 탈바꿈한다. 또한 마을 관광시설에 태양광 시설을 설치해 탄소중립 섬으로 변모하기 위한 첫발을 내딛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