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부산 자율주행 첫 화물운송사업 개시
인천~부산 자율주행 첫 화물운송사업 개시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3.1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스오토, 유인자율주행 트럭 운송서비스 실시…레벨3 조건부 자동화

 

국내에서 어음으로 자율주행 화물운송사업이 개시되었다. 인천에서 부산까지다.

마스오토(Mars Auto)316일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서초구 논현로 수냐빌딩에서 자율주행트럭 기반 화물간선운송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사업은 올해 6대로 시작해 내년에 14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마스오토사는 트럭에 7대의 카메라, 소형 컴퓨터, 액추에이터로 구성된 마스 파일럿프로그램을 장착해 유상 운송을 진행한다. 마스 파일럿 프로그램은 AI머신러닝 기반의 트럭용 자율주행 시스템으로 ‘CES 2023’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 솔루션은 레벨3 자율주행에 해당하며, AI기반으로 도로와 운전자 상태를 인식, 판단해 차량을 제어하고 위험상황 발생시 관제센터와 시스템이 운전자에 경고를 보내 차량제어 권한이 수동으로 전환되는 조건부 자동화 시스템이다.

이번 사업이 성공할 경우 자율주행을 위한 트랙레코드를 확보하고, 운송구간의 90$ 이상을 능동조작 없이 주행하므로 운전자 피로도를 완화, 사고위험을 감소시키고, 수동운전에 비해 연비를 약 15%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산업부 이민우 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화물트럭 자율주행은 산업융합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분야라며, “실증데이터를 토대로 규제법령를 정비하겠다고 했다.

마스오토의 박일수 대표는 현행규제로 인해 사업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중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사업을 진행할 수 있었다면서,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치면 적용차종과 물량을 확대해 해외시장을 공략하고 선도국과 경쟁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마스오토 자율주행트럭 /마스오토 홈페이지
마스오토 자율주행트럭 /마스오토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