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부활…“北 도발하면 강력 응징할 것”
천안함 부활…“北 도발하면 강력 응징할 것”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3.05.19 2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년만에 최신형 전투함으로 해군에 편입…참전 장병이 취역기 올렸다

 

2010년 북한에 폭침됐던 초계함 천안함(PCC-772)13년만에 최신 호위함 천안함(FFG-826)으로 다시 태어났다. 해군은 519일 경남 진해 군항에서 신형 호위함 천안함 취역식을 거행했다.

취역식은 조선소에서 건조된 군함을 인수해 해군의 전투함정으로 편입되었음을 선포하고, 취역기를 게양하는 행사다. 새 천안함은 2021119일 진수식을 거행했으며, 이후 장비탑재 및 시운전 평가를 마쳤다.

행사에는 김명수 해군작전사령관, 원종대 국방부 전력정책관, 김종철 합참 전력기획부장, 방극철 방사청 함정사업부장 등 군 및 방위사업청 관계관과 이성우 천안함 유족회장 등 유가족, 최원일 옛 천안함(PCC-772) 전 함장을 비롯한 참전장병, 역대 천안함장, 윤공용 천안함재단 이사장 등이 참가해 새 천안함(FFG-826)의 취역을 축하하고, 천안함 장병들을 격려했다.

특히, 새 천안함의 취역기를 구 천안함(PCC-772) 참전장병인 박연수 중령과 류지욱 중사가 직접 게양했으며, 새롭게 부활한 천안함이 서해수호 용사들의 고귀한 희생과 해양수호 의지를 이어받아 서해바다를 굳건히 수호해 나가길 기원했다.

이날 취역한 천안함은 구형 호위함(FF, 1,500톤급)과 초계함(PCC, 1,000톤급)을 대체하기 위해 건조하는 신형 호위함 7번함으로 2020617일 건조를 시작했다. 천안함은 올해 6월 말 취역 예정이었으나, 일정을 한 달 이상 앞당겨 이날 취역했다.

 

최신 호위함 천안함(FFG-826) /사진=방위사업청
최신 호위함 천안함(FFG-826) /사진=방위사업청

 

새 천안함은 길이 122m, 14m, 높이 35m, 2,800톤이며, 최고속력 30노트(시속 55km)에 해상작전헬기 1대를 탑재할 수 있다. 또한, 5인치 함포, 20mm 팔랑스(Phalanx), 함대함유도탄, 한국형수직발사체계(KVLS)로 발사하는 함대지유도탄·장거리 대잠어뢰·유도탄방어유도탄 등의 무장능력을 갖추고 있다.

또 새 천안함은 선체고정음탐기(HMS)는 물론, 과거 천안함(PCC-772)에는 없었던 예인선배열음탐기(TASS)를 탑재해 원거리에서도 잠수함을 탐지할 수 있는 능력을 보유했으며, 장거리 대잠어뢰인 홍상어를 탑재하여 잠수함으로부터 생존성이 보장된 가운데 표적을 공격할 수 있다. 특히, 신형 천안함은 추진체계로 추진전동기와 가스터빈 엔진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추진체계를 탑재하여 대잠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평상시 소음이 작은 추진전동기를 운용해 잠수함의 탐지를 피해 은밀히 항해하고, 잠수함 위협시에는 가스터빈 엔진으로 전환해 고속 기동이 가능하다.

천안함은 취역 이후 전력화 과정과 작전 수행능력평가를 거쳐 2023년 말 서해에 작전 배치 예정이다.

 

김명수 해군작전사령관은 천안함 46용사의 애국충정과 국민적 염원을 담아 부활한 천안함이 대한민국 해군의 핵심전력으로서 해양수호 임무를 완벽히 수행할 것이라고 했다. 한규철 천안함장(중령)서해수호 용사들의 고귀한 희생과 해양수호 의지를 이어받은 우리 천안함과 승조원들은 자부심과 긍지를 갖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서해를 완벽히 수호할 것이라고 했다.

구 천안함 참전장병이자 새 천안함 승조원인 류지욱 중사는 새로운 천안함의 취역을 알리는 취역기 게양은 하늘에 있는 46명의 전우와 군과 사회에 있는 58명의 전우들과 함께 올리는 것이라 생각한다새로운 천안함의 승조원으로서 천안함이 하루 빨리 적과 싸워 이길 수 있는 전투준비태세를 갖추는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최원일 전 천안함장은 천안함의 대한민국 수호는 2010326일에 멈춰있는데, 신형 호위함으로 부활한 천안함이 대한민국 수호 임무를 새롭게 이어가길 바란다, “북한이 다시 한번 도발한다면 PCC-772 천안함 전사자 및 참전장병의 몫까지 더해 강력히 응징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