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전문가들 “한일 갈등, 김정은에게 유리”
미국 전문가들 “한일 갈등, 김정은에게 유리”
  • 이인호 기자
  • 승인 2019.08.03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VOA 인터뷰에서 “한국과 일본의 갈등이 미국의 대북전략에 차질을 줄 것”

 

과거사 문제로 촉발된 한국과 일본의 갈등이 미국의 대북전략에 차질을 줄 것이라고 미국 전문가들이 진단했다.

미국의 소리방송(VOA)는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일 갈등에 대한 견해를 들어보았다.

 

“한국에 굴복하면 지지율 떨어진다, 미국 중재도 불발”이라고 지적한 아사히신문 /아사히신문 홈페이지 캡쳐
“한국에 굴복하면 지지율 떨어진다, 미국 중재도 불발”이라고 지적한 아사히신문 /아사히신문 홈페이지 캡쳐

 

에반스 리비어 전 국무부 동아태담당 수석부차관보

-일 갈등으로 이미 미국의 전략이 차질을 빚고 있다. 아시아 내 미국의 핵심 파트너인 한국과 일본이 북한 문제와 관련해 입장이 다르다는 최악의 메시지를 북한에 보내고 있다.

북한이 한국과 일본이 서로 협력하지 못하는 상황을 최대한 자국에 유리하게 활용하고 있다. 최근 잇따르고 있는 미사일 발사가 그 증거다.

 

데니스 와일더 전 백악관 아시아담당 보좌관

긴장 국면에 들어간 한-일 관계가 김정은 위원장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다. -일 갈등은 김정은 위원장이 두 나라를 분열시켜 원하는 것을 얻어내도록 하는 데 기여할 뿐이다.

 

브루스 베넷 랜드연구소 박사

김일성 주석 이래, 북한의 목표는 한결같이 한-미 동맹과 미-일 동맹을 무너뜨리는 것이었다. 한반도 전체를 장악하기 위해서는 미국의 동맹을 깨뜨리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김일성 주석이 결론을 내렸고, 그의 손자인 김정은 위원장도 마찬가지다.

미국에 의존적인 한국의 안보에는 일본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한반도 유사시, 일본의 지원이 없으면 미국이 한반도에 전력을 배치하는데도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미첼 리스 전 국무부 정책기획실장

--일 세 나라의 탄탄한 공조가 북한 문제를 넘어 아시아 지역의 평화와 안정에도 중요하다. 세 나라의 삼각 공조는 다른 아시아 나라들에도 미국이 서태평양 지역에 군사적, 경제적으로 자리잡고 있다는 안도감을 주고 있다. --일 동맹이 지역안보의 중심축이다.

 

프랭크 자누지 맨스필드재단 대표

한국과 일본 두 나라가 공유하는 공동의 안보 과제가 있다는 걸 잊어서는 안된다.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화해를 위한 정치적인 결단을 내려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