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형 단독주택, 새 주거 트렌드 각광
블록형 단독주택, 새 주거 트렌드 각광
  • 이인호 기자
  • 승인 2019.08.30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파트와 단독주택의 만남…인구감소, ‘삶의 질’ 관심 증가로 주거 패러다임 변화

 

최근 아파트와 단독주택의 장점을 결합한 블록형 단독주택이 새로운 주거상품으로 부각하고 있다.

친환경 주거지에 대한 관심과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요구가 늘어남에 따라 쾌적한 자연환경과 프라이버시를 보장하는 주거생활이 어우러진 저층 주거단지에 대한 관심 증대하면서 블록형 단독주택이 새로운 주거상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블록형 단독주택 예시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블록형 단독주택 예시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낸 아파트와 단독주택의 만남, 블록형 단독주택이란 자료에 따르면, 최근 분양된 수도권 블록형 단독주택 분양 경쟁률이 김포 자이더빌리지 5단지(2017. 2.), 331, 김포 라피아노 1(2017. 5.), 651, 동분당 KCC스위첸파티오(2018. 6.), 191, 삼송 자이더 빌리지(2019. 7.) 121로 나타났다. 이들 블록형 단독주택 분양가는 인근 아파트 시세보다 다소 높은 수준이나 높은 청약률을 기록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는 경제성장에 따른 주택보급률 증가, 인구 감소 및 저출산·고령화로 인한 인구 구조 변화,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 ‘저녁 있는 삶등의 사회적 추세로 블록형 단독주택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았다.

 

자료: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자료: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블록형 단독주택은 블록 단위로 단독주택 건설용지에 공급되는 주택으로, 아파트의 편리성과 단독주택 의 쾌적성, 사생활보호 등의 장점을 결합한 저층 주택이다. 주택 형태는 단독주택, 단독형 집합주택 또는 3층 이하의 공동 주택이며, 관계 법령 및 건축물 유형에 따라 토지 소유 형태가 상이하다. 수요자의 선호도와 자연지형 등 지형 여건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건축 가능하다.

분양면적 외에 지하실, 다락 및 루프 가든, 테라스 등 다양한 서비스 공간 제공과 세대별 전용 주차공간을 확보하는 장점을 갖는다.

 

블록형 단독주택 스케치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블록형 단독주택 스케치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주택배치 형태에 따라 위요형, 쿨데삭형, 선형, 산재형으로 구분된다.

위요형은 커뮤니티를 중시한 형태다. 단지의 외곽을 각각의 필지가 감싸는 형태로 하나의 단지 출입구를 가지고, 단지의 출입구를 통해 개별 필지로의 접근이 가능하다.

쿨데삭형은 단지의 외곽도로에서 각각의 쿨데삭(막다른 골목)을 통해 각 주호로의 접근이 이루어지는 형태다. 단지 내부에 보행도로 및 녹지체계 도입이 용이하다.

선형은 보행가로를 중심으로 활성화된 형태다. 동일규모의 필지가 선형으로 나열되어 있으나 켜를 나누어 자동차 도로와 자동차 도로의 사이에 보행자 도로를 배치한다.

산재형은 특별한 형태를 지니지 않은 것으로 필지가 산재해 있는 형태를 말한다.

 

블록형 단독주택용지 주택배치 형태에 따른 분류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블록형 단독주택용지 주택배치 형태에 따른 분류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건축 가능한 주택은 단독주택, 단독형 집합주택 또는 3층 이하의 공동주택 등이다.

단독형 집합주택은 2세대 이상의 독립된 주택을 건축해, 주택은 단독 소유하되 대지 및 기반시설 등의 설치에 필요한 부지는 공유한다. 이에 따라 진입로·주차장 등 기반시설, 상하수도·전기·가스 등 공급처리시설, 관리시설·어린이놀이터 등 공동이용 시설의 설치·이용 및 관리상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블록단위로 주택을 집합화한 주거형태를 형성할수 있다.

건축법에 의한 단독주택, 주택법 사업계획승인에 따른 단독주택의 토지는 단독 소유 할 수 있으며, 단독형 집합주택 또는 3층 이하 공동주택의 토지는 공유가 가능하다.

 

김포 라피아노 컨셉 스케치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김포 라피아노 컨셉 스케치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