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 요한이 숨진 곳, 셀축의 성 요한 교회
사도 요한이 숨진 곳, 셀축의 성 요한 교회
  • 김현민 기자
  • 승인 2019.09.17 1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십자형으로 건축물…동로마 시절 최대 교회, 지금은 돌덩이만 남아

 

터키 셀축(Selçuk)의 아야술룩 언덕(Ayasuluk Hill)은 야트마한 야산이다. 그 언덕에는 유적이 많아. 셀축 성(아야술룩 요새)과 성 요한 교회(Basilica of St. John), 이사 베이 모스크(Isa Bei Cami)가 함께 모여 있다. 또 가까운 곳에 그리스 아르테미스 신전(Temple of Artemis)이 있다. 그리스·로마 신화, 기독교, 이슬람이 공존하는 언덕이다.

 

성 요한 교회의 전경 /김현민
성 요한 교회의 전경 /김현민

 

성 요한 교회는 웅장한 대리석 건축물이다. 이 웅장한 돌은 어디서 가져 왔을까. 3.5km 떨어진 에페수스(Ephesus) 유적지와 근처의 아르테미스 신전에서 가져왔다고 한다.

이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의 12 사도중 한사람인 사도 요한을 기리기 위해 서기 548년부터 565년까지 17년에 걸쳐 만들어졌다. 동로마제국의 판도를 최대로 확장한 유스티니아누스 1(Justinianus I)가 사도 요한의 무덤을 교회로 만들라는 명령에 의해 건축되었으며, 에페수스의 주교 히파티우스(Hypatius)의 지휘가 공사를 지휘했다.

교회는 콘스탄티노플의 성 사도교회(Church of the Holy Apostles)를 본 따 십자형으로 건설되었다. (성 사도교회는 오스만 투르크에 의해 1453년에 파괴되었다.) 바닥과 기둥을 대리석을 사용했고, 지붕은 돔 형태로, 목재로 만들었다. 가장 대표적인 곳은 동쪽 끝을 반원형으로 만든 애프스(apse). 길이 110m에 폭 140m.

이 건축물은 동로마 제국 시절에 소아시아 반도에서 최대의 교회였다고 한다.

교회 입구는 초기 기독교도들이 박해를 받아 순교하던 곳으로, ‘박해의 문’(Gate of Persecution)이라 불린다.

오스만투르크가 점령한 이후 모스크로 사용되다가 1402년 몽골 침입 때 파괴되었다.

 

성 요한 교회의 구조도 /김현민
성 요한 교회의 구조도 /김현민

 

사도 요한의 무덤은 교회 동쪽 끝에 있다. 네 개의 기둥이 세워진 그의 무덤 대리석 석판에는 이곳은 나의 영원한 쉴자리, 여기서 살게 될 것이다라는 글귀가 있다.

사도 요한(John the Apostle)은 신약성서 요한복음의 저자로, 예수 그리스도가 죽은후 어머니 성모 마리아를 끝까지 모신 성자였다. 그리스도는 죽기 전에 요한에게 어머니를 부탁했다. 그는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처형된 후 예루살렘에서 추방되어 마리아를 모시고 에페수스로 왔다.

요한의 죽음에 관해 많은 전설이 있다. 그는 93~94세까지 살았는데, 임종이 다가오자 기도를 계속했다. 그리고 자신이 만든 동굴로 들어갔다. 동굴에는 강렬한 빛이 났는데, 아무도 접근하지 못했다. 4세기초 콘스탄티누스 대제 때 그의 무덤을 열어보았는데, 유해나 유물이 아무것도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전설은 그가 승천했고, 진정한 성자였음을 포장하고 있다.

그는 죽지 않고, 잠들어 있었다고 하는데, 가끔 무덤에서 숨을 쉬었기 때문에 먼지가 났다고 한다. 그 먼지는 병자들에게 치료약이 되어 많은 사람들이 몰렸다는 전설이다.

 

사도 요한의 무덤에 몰려온 순례자들 /김현민
사도 요한의 무덤에 몰려온 순례자들 /김현민

 

이 곳은 많은 순례자들이 찾는 유적지다. 우리가 그곳을 찾았을 때 남미에서 온 교인들이 예배를 보고 있었다.

본관은 여섯 개의 돔으로 구성되어 있다. 돔은 모두 사라지고, 벽과 기둥 자리에 돌 덩어리만 남아 있다. 바닥에 모자이크가 조금 남아 있다. 무덤에 딸려 있는 부속 예배당에는 요한과 예수를 그린 프레스코도 남아 있다.

 

성 요한 교회 모형도 /위키피디아
성 요한 교회 모형도 /위키피디아
부분적으로 재건축된 곳 /위키피디아
부분적으로 재건축된 곳 /위키피디아
사도 요한 무덤의 표지석 /김현민
사도 요한 무덤의 표지석 /김현민
성 요한 교회 /김현민
성 요한 교회 /김현민
성 요한 교회 /김현민
성 요한 교회 /김현민
세례를 받던 곳 /김현민
세례를 받던 곳 /김현민
바닥에 남아 있는 모자이크 /김현민
바닥에 남아 있는 모자이크 /김현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