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⑵이사부 항로탐사대(삼척-울릉도-독도)
이사부항로탐사는 2008년 시작하여 2019년까지 12회를 실시하여 연 16척에 437명이 참가하였다. 이사부항로탐사는 처음에 요트로 시작하였으나 요트로 많은 사람이 참가할 수 없고 기상에 취약하여 범선 코리아나호 1)를 대여하여 이사부 항로탐사 활동을 하고 있다.
범선 코리아나호는 국제톤수 135톤이지만 선저에 270톤의 납추가 용골에 적재되어 있어 복원력이 우수하여 안전하다. 파도 4~5m에서도 항해 가능하나 사람들이 못 버틴다. 그러므로 가능한 일기를 점<표 6> 이사부 항로탐사 현황검하여 항해 일정을 잡고 행사를 한다. 2012년부터 2019년까지 8차에 거처 400여명의 탐사대원을 수송하였다.
<표 6> 이사부 항로탐사 현황
연도 |
선박 |
척수 및 인원 |
비고 |
2008.6 |
이사부 |
1척 7명 |
요트, 제1회 이사부항로탐사 |
2009.6 |
이사부 |
2척 10명 |
요트 |
2010.6 |
이사부,드레이크, 이루리 |
3척 10명 |
요트 |
2011.7 |
이사부 |
2척 12명 |
요트 |
2012.8 |
범선 코리아나 |
74명 |
학생팀 참여 |
2013.8 |
범선 코리아나 |
42명 |
독도 접안 못함 |
2014.10 |
범선 코리아나 |
45명 |
카약탐사대 |
2015.7 |
범선 코리아나 |
38명 |
카약탐사대 |
2016.7 |
범선 코리아나 |
37명 |
카약탐사대 |
2017.8 |
범선 코리아나 |
52명 |
카약탐사대 |
2018.6 |
범선 코리아나 |
57명(38명,19명) |
기상악화, 2차탐사 울릉도 |
2019.6 |
범선 코리아나 |
53명 |
제12회 이사부항로탐사 |
계 |
|
연 16척 437명 |
12회 |
㈒2008 제1차 이사부 항로탐사대(삼척-울릉도-독도)
①목적
호국의 달을 맞이하여 이사부기념사업회에서는 512년 이사부장군이 우산국(于山國)을 점령한 발자취를 찾아 요트로 항해하면서 이사부장군의 재조명에 관한 고찰을 하고자 한다.
②방법
과거의 전선(범선)과 유사한 요트로 출항지로 예상되는 실직의 관문인 삼척항에서 울릉도 및 독도까지 항해하면서 조상들의 슬기와 발자취를 탐색한다.
③일시; 2008.6.6.-6.9
④요트명 및 제원
이사부호, 40피트, FRP선, 12톤, 보조엔진; 얀마27마력 디젤, 정원12명
⑤이사부탐사대원 현황 이사부기념사업회장- 정의호(자영업) 이사부탐사대장 및 선장- 문상연(자영업) 탐사대원:학술위원– 이청희(삼척시 삼일중학교 교사) 탐사대원:방송위원- 어길우(강원교통방송) 탐사대원:촬영기록- 이효웅(동해시 북삼초등학교 교사) 탐사대원:불교신문편집인- 김종찬(불교신문) 항해지도- 김현곤( 대양항해연구가)
⑥항해 일정 및 결과
삼척항 출항; 6월6일 11:40 울릉도 해풍감 도착; 6월7일 14:00 저동항 입항; 15:00 향토사료관 및 독도박물관 관람 저동항 출항; 6월7일 18:25 독도 도착 및 일출 촬영; 6월8일 04:30-05:30 독도항 입항; 07:00, 독도(동도) 답사; 08:00, 독도일주; 08:30
독도 출항(귀항); 6월8일10:50 삼척항 입항; 6월9일12:00
⑦준비사항
공통-항해장비(gps3대), 통신장비(무전기3대), 구난장비, 비상연락망, 각종 항해등, 탐조등, 7일 식수, 5일 식량, 비상식, 연료(경유200리터), 개인- 야간항해용 방한복, 우의, 장화, 핸드폰방수팩, 모자, 썬글라스, 호각, 예비의류, 반찬 2가지(6인분씩), 카메라 등
㈓2013 제6차 이사부항로탐사대(범선탐사)
①일시: 2013년 8월3일-8월6일(3박4일)
②내용: 이사부제례, 탐사대 출항식, 항로탐사, 독도박물관 관람 및 울릉도관광
③탐사대원: 정의호 회장 외 42명(여자16명)
④역할: 회장(총괄), 정희수(울릉도 지원), 김수문(역사 강의), 이효웅(사진 촬영)
⑤선박: 코리아나호 범선(135톤, 41미터, 폭7미터, 스틸선, 1995년 네덜란드 )
⑥승무원: 선장(정채호), 부선장(최영숙), 선원 5명
⑦주최: 해양수산부, 삼척시
⑧주관: 이사부기념사업회
⑨세부일정
*8월3일: 삼척 이사부공원, 이사부제례, 출항식, 16:00 삼척항 출항(야간항해), 속력 약9노트(엔진 및 세일2장), 야간워치 5개조(바우맨)
*8월4일: 03:00 울릉도 사동항 입항(11시간), 항토구미, 현포항, 나리분지, 독도전망대, 독도박물관 등
*8월5일: 04:05사동항 출항-독도-18:00사동항 입항(14시간), 독도 순회(2미터의 파도로 입도 못함), 선상 구호, 선상제례, 울릉도 입항
*8월6일: 05:00울릉도 출항-17:20(12시간20분) 삼척항 입항, 선상체험 및 무동력 세일링, 선상구호 및 단체사진, 종료
(3)기타 탐사대 및 한반도일주 기록
지난 20여 년 동안 동해상에서는 발해1300호 2)를 시작으로 많은 사람들이 개인 또는 단체로 울릉도·독도와 한반도일주에 도전하였다. 기록을 살펴보면 뗏목탐사대가 2팀, 수영 3팀, 한반도일주 6팀이 실시하였다.
<표 7> 동해 및 한반도일주 해양기록
연도 |
선박 및 인원 |
출항-도착 |
소속 |
비고 |
1998.1 |
뗏목 |
블라디보스톡- 오끼섬 |
장철수 외 3명 발해 1300호 |
오끼섬 좌초 4명 사망 |
2003.7-8 |
자작보트 |
한반도일주 |
이효웅, 코스모스호 |
28일 단독항해 |
2003.7-9 |
노보트 |
한반도일주 |
하와이, 조나단 코웰즈 |
3개월 단독항해 |
2005.2 |
뗏목 4명 |
포시에트- 북한해역 |
발해탐사대 방의천 외 3명 |
3일 만에 표류 삼봉호 구조 |
2005. |
요트 |
부산-독도 |
김현곤 외 2명 |
요트 최초 |
2005.5.27 |
카약 5척 5명 |
울릉도-독도 |
경기대학 체육학부 |
16시간 |
2005.8.13 |
수영 3명 |
울릉도-독도 |
조오련 3부자 |
18시간 |
2010.4-6 |
로윙보트 2척 6명 |
한반도일주 |
최종렬외 5명 |
3척, 1척 파손 |
2011.2-3 |
카약 3명 |
한반도일주 |
사이몬, 오스본 외 1명 |
23일 |
2012.8.15 |
수영 2명 |
죽변-독도 |
한국체대 이세훈,정찬혁 외 |
50여 시간 |
2014.10-11 |
윈드써핑 |
한반도일주 후포-독도 |
조준호 단독항해 |
43일 단독항해 |
2016.5-6 |
카약3척 3명 |
한반도일주 |
윤우노 외 2명 |
36일 1,250km |
2015-2018 |
카약탐사대 |
울릉도·독도 |
이효웅 외 15명 |
독도, 울릉도 해식동굴탐사 |
1) 범선 코리아나호는 전남 여수 소호마리나에 선적을 두고 있으며 선주 오정순, 선장 정채호의 개인 중형 범선이다. 코리아나호의 제원은 전장41m, 폭7m, 흘수3m, 무게135톤, 속력8~9노트, 강선, 최대 승선인원 72명으로 적당한 크루즈 인원은 약 35~50명이 적당하다.
2) 발해1300호: 발해 항로탐사, 길이15m, 너비5m, 25일간 항해거리1283km, 블라디보스토크 출항–울릉도-오끼노시마 난파, 장철수(탐험대장38세), 이덕영(항해사46세), 이용호(사진사36세), 임현규(통신사29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