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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의 시대
1910. 8. 22. 망국…“시대상황 파악 못하고, 부국강병 게을리 했기 때문”
조선, 총 한방 쏘지 못하고 나라를 빼앗기다
2020. 03. 01 by 김현민 기자

 

1910822일 서울 거리 곳곳에 일본 헌병들이 감시의 눈초리를 번득였다.

창덕궁 흥복헌(興福軒). 이름대로라면 복을 일으키는 곳인데, 이 곳에서 조선 왕실의 숨통을 끊는, 비극적인 어전회의가 열렸다. 총리대신 이완용(李完用)과 조선통감 데라우치 마사타케(寺内正毅)가 형식적인 대한제국의 마지막 어전회의에 참석했다.

창덕궁에는 순종황제를 도와줄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회의는 한 시간도 채 못되어 폐회했다. 토론은 없었다. 이미 일본과 친일파에 의해 정해져 있는 일이었다.

이완용은 전권위원으로 임명되어 한일합병 조약에 서명했다.

1. 대한제국 황제 폐하는 대한제국 전부에 관한 일체의 통치권을 완전하고도 영구히 일본국 황제 폐하에게 양여한다.

2조 일본국 황제 폐하는 이 양여를 수락하고 대한제국 전부를 일본제국에 병합하는 것을 허락한다.

(……)

 

한일 병탄 조약시 이완용에게 준 전권위임장. /위키피디아
한일 병탄 조약시 이완용에게 준 전권위임장. /위키피디아

 

우리는 이날을 국치일(國恥日)이라 부른다. 어찌 이 치욕을 잊을수 있겠는가. 조선, 아니 대한제국은 총한번 쏘지도 못하고 나라를 들어바쳤다.

테라우치는 조약 체결을 비밀에 부쳐두고 각종 사회단체의 집회를 철저히 봉쇄하고, 원로대신들을 가택연금시켰다. 언론탄압으로 백성의 귀를 막고 사회 지도층의 움직임까지 원천 봉쇄한 후 병합사실을 발표하겠다는 의도였다. 이 엄청난 사실은 일주일이나 감추졌다.

1910829, 일제는 대한제국과 일본제국이 합의하에 합병되었다고 공포했다.

조약이 불법적이고 강제적이고 공포적 분위기에서 열린 회의 결과였지만, 매국노가 도장을 찍으면서 대한제국은 국권을 탈취당했다. 이로 말미암아 우리나라는 36년간 일제강점기의 고통을 겪어야 했다.

 

창덕궁 흥복헌 /위키피디아
창덕궁 흥복헌 /위키피디아

 

그러면 조선은 왜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는가. 한마디로 답을 할수 없는 주제다.

조선의 패망에 관한 원인 분석은 다양하다.

그 첫째가 이완용의 매국론이다. ‘안중근은 애국, 이완용은 매국이라는 등식에 빠져 우리는 머릿속에서 매국노 이완용을 가장 먼저 떠올린다. 하지만 가령 이완용이 합방문서에 조인하지 않았더라면 그런 비극은 없었을까. 이완용이 주도적으로 조인하였기 때문에 한일이 합방되었다는 인식은 어쩌면 부적절할수도 있다. 조선망국의 원인이 한일합방 조약 자체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었다. 한일합방 조약 체결은 그에게 책임지울수 있지만, 문제의 본질은 사실상 이미 생명력이 끝나버린 조선이라는 데에 있었다.

둘째로 유교망국론을 든다. 신채호, 함병춘, 조갑제는 물론, 여러 식자층에서 의외로 유교 망국론을 제기하는 인물들이 많다. 특히 조선 후기의 성리학이 배타주의, 족벌주의, 권위주의, 전례주의 등을 태동시켰다는 것이다. 조선의 고리타분한 유교는 우리 민족의 상무(尙武)정신을 궤멸시켰고, 상업을 말업(末業)으로 천시하여 국력을 약화시키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셋째가 당쟁망국론이다. 조선사는 그 자체가 당쟁사로 보일때가 많다. 훈구, 사림, 서인, 동인, 남인, 북인, 노론, 소론, 대북, 소북, 시파, 벽파 등 헤아릴 수 없는 파벌들과 잦은 환국(換局) 그리고 사화(士禍). 물론 당쟁이 나라를 좀 먹은 것은 사실이다. 일본 학자들은 식민통치를 합리화하기 위해 당쟁망국론을 펼친다. 우리는 일본학자들의 주장을 반박하지만 논점이 불분명하다. 하지만 당쟁으로 인해 나라가 망한 것은 아니다.

 

이런 주장은 일견 타당해 보인다. 하지만 근본적 원인은 아니다.

조선은 대원군의 쇄국정책에서 고종의 친정, 갑신정변, 임오군란, 동학혁명, 청일전쟁, 갑오개혁, 을미사변, 아관파천, 러일전쟁, 을사조약, 한일합방에 이르기까지 40여년에 걸친 격동기를 거치면서 쇠약해 있었다.

이완용이 매국노임은 부인할수 없는 사실이다. 하지만 한사람에게 모든 것을 책임지울 문제는 아니다. 조선 후기의 성리학이 배타주의, 족벌주의, 권위주의, 전례주의를 태동시켰다는 유교 망국론도 이유가 될수 있다. 훈구, 사림, 서인, 동인, 남인, 북인, 노론, 소론, 대북, 소북, 시파, 벽파 등 헤아릴 수 없는 파벌들과 잦은 환국(換局) 그리고 사화(士禍). 물론 당쟁이 나라를 좀 먹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런 접근법은 문제의 일부를 짚는 것에 그치고, 근본적인 원인 분석이라 할수 없다.

 

500년 왕조가 무너지고 수천만 조선인들이 일제의 핍박을 당하도록 한 망국의 근본적 이유는 나라의 힘이 약했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나라의 힘을 약하게 만든 원인은 무엇인가.

언론인 이덕주는 조선은 왜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는가라는 의문에 이렇게 정리했다.

그러나 만약에 조선이 건전한 체제를 유지했다고 하더라도, 침략해 들어오는 열강의 무력을 막아낼 자위력이 있었겠느냐 하는 점이다. 쉽게 말해서 전쟁에서 일본에 패배한 청국과 러시아보다 더 강한 군사력을 유지했어야 일본의 침공을 막아낼수 있었지 않은가 하는 가정이다. 당시 조선의 체제로서는 이러한 자위력을 갖추는 것은 불가능했다. 그러서 조선은 망했고 궁극적으로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다.“

 

조선은 앞서 왜란과 호란을 겪었다. 그때도 무장력을 준비하지 못했다. 왜란은 상국인 명()나라의 도움으로 이겨냈지만, 호란은 중국의 정권 교체기에서 과거 종주국의 도움을 받지 못해 일방적으로 당했다. 군사력, 그를 뒷받침하는 경제력은 부국강병의 기초다. 조선은 이를 준비하지 못해 두차례의 전란을 당해 피폐화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구문명이 동진하는 사이에서도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군사력을 강화하는데 실패했다. 조선망국의 근본적 이유는 나라의 힘이 약했다는 점에서 찾았다. 그렇다면 나라의 힘을 약하게 만든 원인은 무엇인가.

이념 속에 묻히어 안주했던 누습적인 사고와 고식적인 생활태도가 이미 조선을 폐쇄적이고 배타적으로 만들었기 때문이다. 오랫동안의 안일한 생활태도 자체가 이미 조선인의 문제의식을 무디게 만들었고, 따라서 서양문물을 받아들이고 소화할 수 있는 힘을 길러놓을 수 없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 결과 조선은 재빠르게 서양문물을 받아들여 근대화를 이루어 강국의 체제를 갖추지 못했고, 그럴 힘이 없었다는 것이다.

이에 비해 조선을 집어삼킨 일본은 도쿠카와의 에도 300년 시대 동안 돈벌고 총 쏘는 공부를 했고, 메이지 유신을 통해 서양문물을 성공적으로 수용했다. 그 시기에 조선은 유교 이념에 매몰되어 있었다. 따라서 부국강병을 소홀히 했으며 자주적 근대화의 기회를 놓쳤다. 그리하여 36년간 일본에 의해 강제로 근대화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일제의 침략에 조선도 저항했다. 동학이 일어나고 의병이 일어섰다. 그러나 지도층과 민중의 봉기는 일제의 무력에 짓밟혔다. 결국 조선이 망한 것은 힘이 없었기 때문이라는 결론이다.

 

1910년 8월 29일 조선총독부 관보에 게재된 한일병합조약 한국어 원문 /위키피디아
1910년 8월 29일 조선총독부 관보에 게재된 한일병합조약 한국어 원문 /위키피디아

 

일본에 저항해 자결한 중국 혁명사상가 진천화(陳天華)는 유서에서 이렇게 말했다.

내가 강하고 잘났는데 누가 감히 나를 넘볼 것이며, 내가 약하고 못났는데 누가 덮치지 않겠는가. …… 조선이 멸망한 것은 멸망당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멸망한 것이다.”

청나라의 개화사상가 양계초(梁啓超)는 대한제국과 대한국민이 제대로 힘 한번 써보지도 못하곻 굴복한 것을 보고 개탄했다.

이탈리아 역사학자 베네데토 크로체가 모든 역사는 현재의 역사다라고 말했다.

경술국치는 잊지 말아야 할 불행한 과거이면서, 오늘의 역사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 교훈을 자각하지 못한다면 언젠가 또 국치의 상황을 맞을수 있다는 점을 우리는 새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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