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아틀라스뉴스
뒤로가기
지리공부
바람이 높은 산을 넘어오면서 건조한 상태로 도착…미생물만 존재
남극에도 사막이 있다…맥머도 드라이 밸리
2020. 08. 19 by 박차영 기자

 

남극 대륙에 사막이 있다. 맥머도 드라이 밸리(McMurdo Dry Valleys)라는 곳인데, 면적은 4,000으로 제주도의 두배쯤 된다.

드라이 밸리는 빅토리아 밸리(Victoria Valley), 라이트 밸리(Wright Valley), 테일러 밸리(Taylor Valley)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세 계곡은 U자형 계곡을 이룬다.

이 곳은 주변에 커크패트릭, 에레보스, 마캄 산 등 3,000~4,000m에 이르는 높은 산들이 병풍처럼 골짜기를 에워싸 남극 내륙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막는다. 바람은 산을 넘을 때 눈을 떨어뜨리고 수분을 거의 함유하지 않는 건조한 상태에서 드라이 밸리에 도착한다.

연간 강우량은 100mm. 눈으로 내리는데, 강풍에 휩쓸려 땅에 거의 쌓이지 않는다. 따라서 눈이 덮이지 않고 대지가 그대로 노출되어 있다.

이 계곡에는 비다 호수(Lake Vida)가 있다. 이 호수의 염분 농도는 바다보다 높다.

계곡에는 주변의 높은 산에 쌓인 눈이 녹아 오닉스 강(Onyx River)을 형성하는데, 남극에서 가장 길다.

대지의 온도는 한겨울에 영하 80에서 여름 15까지 오르내리며, 바람은 시속 320km의 강풍이 분다. 따라서 생물이 서식하는 환경이 되지 못한다.

3,000년 전에 죽은 물개의 유해가 완벽한 미라로 발견되기도 했다. 박테리아와 같은 미생물들이 돌틈의 이끼에 사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곳은 1901~1904년 영국의 스코트 탐험대에 의해 발견되었고, 그후 미국 연구팀, 뉴질랜드 연구팀에 의해 조사가 이어졌다. 2004년에 이 계곡의 일부는 환경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다.

 

인공위성으로 촬영한 맥머도 드라이 밸리 /위키피디아
인공위성으로 촬영한 맥머도 드라이 밸리 /위키피디아
맥머도 드라이 밸리의 지도 /위키피디아
맥머도 드라이 밸리의 지도 /위키피디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