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아틀라스뉴스
뒤로가기
성경 답사
모세, 하산후 금송아지 파괴…후에 이스라엘 왕국에 다시 등장
모세가 금송아지 불태운후 우상숭배는 사라졌나
2021. 01. 12 by 박차영 기자

 

모세가 시나이 산에서 야훼의 계시를 받고 내려온 후 처음 한 조치가 우상 파괴였다.

모세가 시나이 산에서 40일간 머물고 있을 때, 이스라엘인들은 불안해 했다. 그들은 모세의 형 아론에게 우리를 인도할 신을 만들어 달라고 요구했다. 아론은 백성들의 요구에 응해 금고리를 모아 녹여서 금송아지를 만들었다. 그들은 이스라엘아! 이 신이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낸 신이다고 선포했다.

모세는 야훼가 만들어준 십계명 석판 두 개를 들고 이스라엘 족에게 내려와 황금송아지를 보고 분개했다. 모세는 형 아론을 타박했다. “형님은 그들이 이렇게 큰 죄를 짓도록 그냥 놓아 두었습니까.”

이스라엘 백성들은 금으로 만든 수송아지 주변을 돌며 춤을 추고 있었다. 모세는 야훼가 만드어준 돌판 두 개를 내던져 깨뜨려 버렸다. 그리곤 금송아지를 가져와 불에 태우고 가루가 될 때까지 빻아서 이스라엘인들에게 마시게 했다. (출애굽기 32: 19~20)

 

모세가 금송아지에 분노해 십계명 석판을 깨어버린다. (Rembrandt, 1659) /위키피디아
모세가 금송아지에 분노해 십계명 석판을 깨어버린다. (Rembrandt, 1659) /위키피디아

 

소를 우상화하는 풍습은 인류 공통적인 현상이다. 농경 시대에 소는 존중의 대상이었다.

석기시대 동굴 벽화에 소 그림이 흔히 나타난다. 이집트에선 소를 아피스(Apis)으로 받들어 모셨다. 이집트에서 탈출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집트 신앙을 본따 소를 우상화했을 것이란 추론이 가능하다.

가나안 지역에도 소가 우상의 대상이였다. 키프로스 섬, 크레타 섬에서도 소를 신성시했다. 고대 아타톨리아반도(터키)와 이란에서도 소를 우상으로 만들어 숭배했다.

이스라엘인들이라고 별수 없었을 것이다. 신을 형상화하는데, 소가 가장 적합했을 것이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자기들이 만든 소 우상을 야훼라고 믿었다.

 

열왕기에 북부 이스라엘 왕국의 왕 여로보암(Jeroboam)이 백성들이 유다왕국으로 돌아갈 것을 두려워 하며 금송아지 상 두 개를 만들어 하나는 베델(Bethel)에 두고 또다른 하나는 단(Dan)에 두었다고 한다. 여로보암은 백성들에게 이스라엘 백성들아, 너희를 이집트에서 구해 주신 신이 여기에 계신다고 외친다. (열왕기상 12:26~30)

모세가 죽은 후에도 이스라엘인들 사이에 잠재적으로 소에 대한 우상 숭배가 남아 있었던 것이다.

 

금송아지 숭배 /위키피디아
금송아지 숭배 /위키피디아

 

소는 이교도의 상징물이다. 모세가 금송아지를 불태워버린 것은 우상숭배를 척결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고, 십계명 제1조인 야훼 이외의 신을 믿지 말라는 계율을 따른 것이기도 하다.

모세는 자신의 지파, 즉 레위파(Levites)를 동원해 금송아지를 숭배한데 대한 보복으로 다른 지파 사람들을 죽이라고 명령한다. 레위의 자손들은 저마다 친족과 친구, 이웃을 닥치는대로 죽였는데, 어림 잡아 3,000명 쯤 죽었다고 한다.

우상을 숭배했다는 이유로 동족을 살해하는 장면은 유일신 사상이 얼마나 독선적이고 배타적인지를 보여준다. 그후 기독교가 이를 받아들여 2,000년 가까이 이교도와 피비린내 나는 싸움을 하는 명분을 제공한다.

 

레위 지파가 우상을 숭배한 이스라엘인 3,000명을 죽인다. (Jim Padgett, 1984) /위키피디아
레위 지파가 우상을 숭배한 이스라엘인 3,000명을 죽인다. (Jim Padgett, 1984) /위키피디아

 

모세는 금송아지에 분노해 십계명이 새겨진 석판 두 개를 부숴버렸다. 야훼는 새것을 만들어 줄터이니 석판 두 개를 가져오라고 한다. 모세는 다시 시나이 산으로 올라가 야훼의 계시를 받고 십계명이 적힌 석판을 받아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