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아틀라스뉴스
뒤로가기
경제사
미국사 이모저모(16)…1920~1933년 금주법 시행, 밀조와 밀수 성행
도덕군자에 의한 금주법 시대…범죄세력만 키워
2021. 03. 12 by 김현민 기자

 

미국 역사에 술이 금지된 기간이 있었다. 1920년부터 1933년까지 미국은 헌법을 개정해 알콜음료의 생산과 판매, 수입, 이동을 금지시켰다. 청교도 도덕군자들이 만든 이 법은 밀주를 확산시켜 알카포네와 같은 범죄조직을 확대시키는 부작용을 낳았다. 인간의 욕구를 금지시키는 금주 규정은 결국 13년만에 헌법 개정을 통해 폐기되었다.

 

금주법은 1851년에 메인주에서 처음 제정되었고, 1860년대에 여성단체와 모르몬교도의 금주운동으로 시작되었다. 술로 인해 알콜 중독과 가정 폭력이 생기고 살롱에서 더러운 정치적 뒷거래가 이뤄진다는 것이 금주론자들의 주장이었다.

이들의 주장은 정치운동으로 비화되었다. 1869년에는 전국적인 금주당(Prohibition Party)이 창당되고, 1873년엔 여성기독교금주연맹(Woman's Christian Temperance Union)이 결성되었다. 금주 이슈는 공화당, 민주당을 구분 없이 도덕론자와 현실론자의 논쟁이 벌어졌고, 1919년 미국은 헌법 수정 제18조를 통해 금주를 명문화했다. 이어 미국 의회는 금주법(The prohibition law)으로 불리는 볼스테드 법(Volstead Act)을 통과시켰다. 이 법은 하원에서 68%, 상원에서 76%의 지지를 얻었고, 당시 48개 주 가운데 46개 주에서 법안을 비준했다. 끝내 비준을 거부한 주는 커네티컷과 로드아일랜드 주였다.

금주운동의 정치 만화(1874) /위키피디아
금주운동의 정치 만화(1874) /위키피디아

 

법안은 술의 제조와 판매, 수입, 유통은 금지했지만 예외적으로 집에서 술을 만들어 마시는 것은 허용했다. 또 교회 미사용 포도주와 의료처방용 독주의 사용도 허용했다.

법안은 1920117일부로 시행되었다. 법안이 통과되어 시행되는 사이에 돈 있는 사람들은 대량의 술을 사서 집안에 저장해 두었다. 판매와 유통은 금지되었지만 마시는 것은 허용되었기 때문이다. 술 저장창고는 금주법 시행에 앞서 부자들의 매집으로 동이 났다고 한다. 당시 우드로 윌슨 대통령도 퇴임 후 마시기 위해 개인 저택에 술을 대량으로 비축했다.

또 하나의 구멍이 있었다. 포도즙은 판매되었다. 포도즙을 사서 적정시간 발효시키면 포도주가 된다. 포도즙 장사가 금주법 이전보다 4배나 커졌다.

 

 

밀수하다가 적발된 술(1922) /위키피디아
밀수하다가 적발된 술(1922) /위키피디아

 

금주법 시행으로 술 밀수가 성행했다. 캐나다와 멕시코, 카리브해의 바하마는 밀수의 본거지였다. 특히 오대호 부근의 국경은 허술했기 때문에 수시로 밀수선이 오갔다. 돈 있는 사람들은 예전보다 비싸지만 술을 마실수 있었다. 오히려 가난한 사람들이 밀수한 술의 가격이 올라 술을 마시기 어려웠다.

캐나다와 멕시코, 카리브해 열도들은 미국에 밀수출할 술로 주류업이 번성했다. 미국인 여행자들은 이웃 나라로 가서 술을 사서 가져왔다. 미국은 바하마의 영국 총독에게 술의 밀수를 막아달라고 요청했지만, 영국 식민당국은 한마디로 거절했다. 영국의 윈스턴 처칠은 미국의 금주법에 대해 인류역사에 가장 큰 모독이라고 비하했다.

 

금주법 시행기간에 단속반원들이 적발한 술을 하수구에 쏟아붓고 있다. /위키피디아
금주법 시행기간에 단속반원들이 적발한 술을 하수구에 쏟아붓고 있다. /위키피디아

 

1,500여명의 연방요원들이 금주단속에 나섰다. 단속기관은 미국 국경수비대, 재무부 산하 국세청(IRS), 검찰이었다. 금주법 시행 첫해인 1920년에 3만건 가까이 볼스테드법 위반으로 적발되었다. 단속반은 적발된 밀주업자의 술통을 뒤집어 엎어버렸다.

단속반은 공업용 알콜로 술을 만드는 것을 막기 위해 공업용 알콜에 첨가제를 집어 넣도록 했다. 하지만 밀주업자들은 화학전문가를 고용해 공업용 알콜을 해독해 알콜을 만드는 기술을 찾아 냈다.

갱단들이 밀주사업에 뛰어들었다. 대표적인 인물이 시카고의 알카포네(Al Capone)였다. 스무 살에 불과한 알카포네가 시카고 갱단을 장악하고 매춘과 밀주, 도박장 등의 사업를 통해 1927년에는 1억 달러에 이르는 재산을 축적했다. 금주법으로 세력을 확대한 또다른 곳은 미국 백인단체 KKK(Ku Klux Klan). 그들은 밀주업체를 적발하는데 앞장서면서 큰 세력으로 부상했다.

금주법은 암시장을 형성했다. 1929년 대공황이 발발하자 연방정부와 주정부는 새로운 세원을 발굴하기 시작했다. 정부는 밀주시장을 양성화해 과세하는 것이 오히려 낫다고 생각했다.

 

금주법 폐기를 환영하는 사람들(1933) /위키피디아
금주법 폐기를 환영하는 사람들(1933) /위키피디아

 

1932년 대선전에 뛰어든 프랭클린 루스벨트 후보는 밀주법 폐기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그가 대통령이 된 후 헌법개정을 통해 금주규정을 삭제했다. 이로써 연방 차원의 금주법은 폐기되었다. 헌법으로 헌법조항을 삭제한 것은 이때가 처음이라고 한다. 1933322일 루스벨트 대통령은 볼스테드법안 수정에 서명했다.

연방정부가 금주법을 폐기했지만 주 단위에서는 여전히 금주법을 시행했다. 주 정부도 세수확대를 위해 금주법을 폐기했는데, 1966년에는 미시시피주가 금주법을 철폐함으로써 주단위 금주법은 폐지되었다. 하지만 아직도 카운티 단위로 금주법을 시행하는 곳이 남아 있고, 다수의 인디언 자치지역도 알콜 금지법을 시행하고 있다.

 


<참고자료>

Wikipedia, Prohibition in the United State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