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그리스 왕족 출신, 엘리자베스 공주와 연애 결혼…철저한 2인자 역할
英 필립공 별세…엘리자베스 여왕 74년간 외조
2021. 04. 10 by 박차영 기자

 

그는 두달 후면 정확하게 100세의 나이가 될 예정이었다.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남편인 필립공 에딘버러 공작(Prince Philip, Duke of Edinburgh)이 현지시간으로 9일 별세했다. 서양나이로는 99, 한국식으로는 100세다.

고 필립공은 1921620일 그리스 코르프(Corfu) 섬에서 그리스의 앤드류 왕자(Prince Andrew) 왕자의 외아들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났을 때 그의 가문은 그리스의 게오르기오스 1(Geórgios I)와 덴마크의 크리스티안 9(Christian IX)로 왕위를 이어가고 있었다. 그는 그리스와 덴마크의 왕위계승 순서에 있었다.

하지만 19229월 그리스에서 군부 쿠데타가 발생해 왕정이 폐지되고, 아버지 앤드류 왕자를 비롯해 왕족들이 체포되었고, 그는 감시 대상이 되었다. 그리스 군부는 필립의 가족을 영구 추방했고, 그는 태어난지 18개월 되던 192212월에 영국 군함 칼립소호를 타고 가족과 함께 프랑스로 건너갔다. 그후 가족들은 뿔뿔이 흩어졌다. 그는 영국으로 건너가 외가 친척과 함께 지냈으며, 영국 해군장교가 되었다.

 

에딘버러 공작의 어린 시절 /영국왕실 사이트
에딘버러 공작의 어린 시절 /영국왕실 사이트

 

몰락한 그리스 왕족 출신인 필립공이 남성판 신데렐라가 된 것은 우연한 기회였다.

19397월 영국 국왕 조지 6세 부부가 13살의 엘리자베스 공주를 데리고 왕립 다트머스 해군대학을 방문했을 때, 필립공의 외삼촌인 마운트배튼경이 해군제독으로 왕실을 수행했다. 마운트 배튼경은 조카인 필립에게 공주를 보호하고 함께 놀아주라고 했다. 당시 필립의 나이는 18세였다. 엘리자베스는 이때 필립공에 반했다.

2차 대전이 발발하고 필립공은 해군장교로 조국을 공격하는데 참전했으며, 그 사이에 둘은 편지를 교환하며 사랑하는 사이로 발전했다. 전쟁이 끝나고 필립은 조지 6세에게 공주와의 결혼을 허락해달라고 요청했다. 부왕은 둘의 결혼을 승낙하면서 공주가 21세가 될 때까지 기다려 달라고 했다.

필립공은 영국 왕실법에 따라 그리스와 덴마크 왕위계승권을 포기했고, 영국인 시민권을 얻었다. 성은 외가의 마운트배튼(Mountbatten)을 유지했다.

19477월에 필립공과 엘리자베스 공주는 화려한 결혼식을 했다. 19522월에 조지 6세가 지병으로 별세하고, 엘리자베스 2세가 영국 국왕으로 즉위하면서, 그는 대영제국 국왕의 남편으로 신분 상승을 하게 된다. 에딘버러 공작(Duke of Edinburgh), 메리오네스 백작(Earl of Merioneth), 그린위치 남작(Baron Greenwich)이 그에게 부여된 작호다.

 

1953년 엘리자베스 2세 즉위식 때의 부부 /위키피디아
1953년 엘리자베스 2세 즉위식 때의 부부 /위키피디아

 

그는 74년간 공주의 부군으로, 국왕의 남편으로 엘리자베스 2세를 외조를 해왔다. 그는 철저하게 영국인으로 활동하려고 노력했다. 또 여왕의 부군으로서의 위치를 잊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넷플릭스의 드라마 더 크라운’(The Crown)은 필립공이 여왕의 남편으로 갖는 고충을 여러 장면에서 묘사했다. 그는 왕실의 어른으로 활동을 하면서도 여왕에 비해 튀지 않도록 하면서 아내를 지켜왔다. 그는 1997년 결혼 50주년 기념식에서 나의 할 일은 첫째도, 둘째도, 마지막으로도 여왕을 실망시키지 않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찰스 황태자의 다이애나 빈이 사망했을 때 장례식 행사에 손자들과 함께 걸은 것도 필립공이었다.

그는 항공기 조종사로서 프로급이다. 폴로를 비롯해 말타기를 좋아했고, 운전도 좋아한다. 그는 2017년 왕실업무에서 공식적으로 손을 떼고 은퇴했다. 그때까지 여왕의 공식행사를 말없이 수행했다.

수백개의 자선행사를 지원하고, 청소년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했고, 환경운동에도 적극적으로 활동했다. 1999년 여왕이 한국을 국빈방문했을 때에 방한해 인천공항과 월드컵 경기장 공사 현장, DMZ 등을 방문했다.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필립공 /영국왕실 사이트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필립공 /영국왕실 사이트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필립공 /영국왕실 사이트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필립공 /영국왕실 사이트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필립공 /영국왕실 사이트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필립공 /영국왕실 사이트

 

영국 BBC 방송은 필립공 별세 소식이 전해지자, 정규방송을 중단하고 국가를 틀었고, 버킹엄궁에는 조문객들이 헌화하고 있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보리스 존슨 총리는 필립공 별세에 대해 크게 슬펐다그는 비범한 삶을 살았다고 말했다.

영국 정부와 호주등 영연방국가들도 조기를 게양했다. 영국왕실사이트에는 그에 관한 추모 기사가 실려 있다.

 
필립공 /영국왕실 사이트
필립공 /영국왕실 사이트
필립공 /영국왕실 사이트
필립공 /영국왕실 사이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