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유대인 사순가문①…아편무역으로 재산 형성, 말기엔 자선사업 큰손
‘아시아의 로스차일드’ 데이비드 사순의 행적
2021. 05. 28 by 김현민 기자

 

아시아에도 거물 유대상인이 있었으니, 사순 가문(Sassoon family)이다. 이 가문은 동방의 로스차일드’(Rothschilds of the East)로 알려져 있는데, 원뿌리는 이베리아 반도 출신, 즉 스페인계 유대인 세파르디(Sephardi)로 분류된다. 12세기에 이베리아 반도는 무슬림의 지배에 있었는데, 이 가문은 이 시기에 현지 왕족과 귀족들을 상대로 금융업을 하던 궁정유대인이었다. 무슬림은 코란에 의해 이자를 얻은 고리대금업을 금지했기 때문에 금융업은 유대인에게 돌아갔다.

사순 가문은 언제인가 중동 메소포타미아로 이동해 오스만투르크 치하의 바그다드에 정착했다. 사순이란 성()도 터키와 이라크 국경 근처 사손(Sason)이란 지명에서 파생한 것으로 추측된다. 가문은 대대로 현지 총독(Pasha)의 재정담당 총책을 이어받았고, 그런 배경으로 바그다드 유대인촌의 수장을 맡아왔다.

그들이 바그다드를 떠난 것은 1816년 다우드(Dawud)라는 총독이 부임하면서였다. 다우드는 그루지아 출신으로 기독교에서 무슬림으로 개종한 인물이었다. 그는 유대인을 박해했다. 그 무렵 바그다드 사순가의 수장은 살레 사순(Saleh Sassoon)이었는데, 그의 아들들은 신임 총독의 탄압을 피해 바그다드를 떠났다. 큰 아들 데이비드(David)는 페르시아를 거쳐 영국 동인도회사가 건설한 인도 봄베이(지금의 뭄바이)로 건너갔다. 둘째 아들 조지프(Joseph)는 시리아 알레포로 이주했다.

 

사순 가문이 유명해 진 것은 데이비드 사순(David Sassoon, 1792~1864)에서 출발한다. 데이비드가 가문을 이끌고 봄베이에서 사업을 시작한 것은 1832년이었다. 동시 영국은 인도를 직접 통치하지 않고. 주식회사로 조직된 동인도회사를 통해 간접통치하고 있었다.

데이비드 사순 /위키피디아
데이비드 사순 /위키피디아

데이비드는 데이비드사순 회사(David Sassoon & Co.)라는 무역회사 간판을 내걸고, 회계사업을 시작했다. 점차 대금업과 자산투자에 간여하다가 귀금속, , 향료, 모직물, , (gum) 등 다양한 상품에 손을 댔다. 그는 여러 상품 가운데 면사와 아편이 큰 이문을 남긴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두 상품에 특화하면서 중국 무역에 뛰어들었다.

당시 영국의 동인도회사는 중국 시장을 개척해 광둥(廣東) 지역에서 아편을 거래했다. 동인도회사의 아편거래는 인도 파시(Parsi)족 상인들이 장악했다. 그들은 조로아스터교를 믿는 이란계 소수종족으로, 유대인처럼 인도에서 상업에 종사했다. (파시족으로 유명한 이가 영국 록밴드 퀸(Queen)의 리드싱어 프레디 머큐리(Freddie Mercury).)

데이비드가 아편 장사에 뛰어들면서 파시 상인들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되었다.

 

영국이 아편전쟁에서 승리, 1842년 중국과 난징조약을 체결한 후 중국에서 아편 거래가 합법화되었다. 동인도회사의 아편전쟁의 승리는 영국이 아시아 무역을 장악한 것을 의미했다.

영국이 동양의 종주국 청나라를 꺾자, 인도 아편사업자 간에 중국 무역을 놓고 주도권 전쟁이 벌어졌다. 데이비드는 아편 거래에 두가지 문제를 개선함으로써 경쟁사보다 우위에 올랐다. 첫째는 항시 배가 부두에 댈수 있는 항구를 만드는 것이고, 둘째는 아편 원산지와 직거래하는 것이었다.

그는 봄베이 외곽에 자신의 항구를 만들었다. 오늘날에도 사용되고 있는 사순 도크(Sassoon Docks)는 항구 입구에 갑문을 설치해 조수간만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항시 선박이 접안할수 있도록 한 습식 도크(wet dock)였다. 데이비드는 이 항구를 독점 사용했다. 경쟁사들의 선박들이 접안할 항구를 찾지 못할 때 사순 회사의 배는 유유히 물건을 싣고 항해했다. 항구는 아편은 물론 부피가 큰 면화 무역을 사순 가문이 장악하는 토대를 만들어 주었다.

그는 또 아편과 면화 원산지와 직거래했다. 당시 두 상품의 거래는 중간상인이 개입해 가격 상승 요인이 되엇다. 데이비드는 직접 산지로 찾아가 수확 이전에 입도선매로 매입해 가격경쟁을 벌일수 있었다. 이렇게 되자 중간마진을 노리던 파시족 상인들이 하나둘씩 아편과 면사 거래에서 손해를 보고 손을 떼게 되었다.

 

인도 뭄바이의 사순 도크 /위키피디아
인도 뭄바이의 사순 도크 /위키피디아

 

데이비드는 유럽의 로스차일드가와 마찬가지로 회사를 가족 기업으로 운영하고, 자식들을 직원으로 고용했다. 그는 첫째 부인에게서 아들 둘, 딸 둘을 낳고, 둘째 부인에게서 아들 여섯과 딸 셋을 두었다.

데이비드는 큰 아들 알버트(Albert Sassoon)와 둘째 아들 엘리어스(Elias David Sassoon)를 회사의 파트너로 합류시켰다.

사업 확장에 크게 기여한 아들은 둘째 엘리어스다. 데이비드는 난징조약 체결 2년후인 1844년에 엘리어스를 광둥(廣東)으로 파견했다. 엘리어스는 사교력이 좋았다. 다른 영국인들은 중국 상인들을 천대했지만, 엘리어스는 중국상인들과 우호적 관계를 맺었다. 덕분에 그는 중국인들의 신뢰를 얻어 사업을 확대시킬수 있었다.

사순가의 회사는 영국과 인도, 중국을 잇는 삼각무역에 종사했다. 당시 영국에선 산업혁명에 불이 붙어 랭카셔 지방의 면직업이 호황을 구가했다. 사순 회사는 인도산 면사를 영국에 팔고 영국산 면직물을 인도에 팔았고, 중국엔 인도산 아편을 팔고 비단을 사서 영국에 팔았다.

엘리어스는 중국의 아편거래를 확대하기 위해 상하이 부둣가에도 멋드러진 건물을 지었다. 지금도 이 건물은 상하이의 명물로, 호텔(和平饭店)의 일부분이 남아 있다.

 

데이비드 사순(앉은 이)과 그의 아들. 왼쪽부터 알버트, 엘리어스 /위키피디아
데이비드 사순(앉은 이)과 그의 아들. 왼쪽부터 알버트, 엘리어스 /위키피디아

 

사순가문은 중국 아편무역을 점차 장악하게 되었다. 한때 인도-중국 아편무역을 지배했던 덴트 사(Dent & Co.)1967년 파산했고, 또다른 경쟁자 자딘 매디슨(Jardine Matheson)1872년대에 아편무역을 접어야 했다. 이후 대중국 아편무역의 70%를 사순 회사가 점유하게 되었다.

인도 퓬의 데이비드 사순 묘지 /위키피디아
인도 퓬의 데이비드 사순 묘지 /위키피디아

미국의 남북전쟁(1861~1865)은 사순 가문에 큰 횡재를 안겼다. 전쟁으로 미국 남부지역의 면화생산이 중단되면서 국제면화가격이 폭등하고, 그나마 공급이 급감했다. 영국 랭카셔 면직업 회사들은 급히 다른 면화 산지를 찾게 되는데, 그곳이 인도와 이집트였다. 데이비드와 아들들은 인도 면화 생산을 늘려 영국 수요를 충당함으로써 큰 이득을 남겼다. 데이비드의 회사는 면직공장 운영에도 나서 17개의 공장에 15,000~2만명의 직원을 거느리는 면직물 생산업자로 변신했다.

 

데이비드는 1864년에 7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그의 말기에 사순의 회사는 인도의 캘커타외 카라치, 중국에서 홍콩, 광둥, 한코우, 상하이, 일본에 고베와 나가사키, 요코하마, 중동의 바그다드, 영국 런던과 맨체스터에 지사를 두었다. 데이비드는 당대에 이미 글로벌 기업으로 회사를 키웠던 것이다.

그는 죽을 때까지 영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는 아들들에게는 영국식 매너를 가르쳤으나, 자신은 바그다드 출신 유대인으로써 유대인 복장을 고집했다. 1853년에 그는 영국 시민권을 얻었다.

그의 큰아들 알버트는 영국의 준남작(Baronet) 작위를 얻었고, 유럽의 유대금융가 로스차일드 가와 결혼했다.

그는 아편 무역을 돈을 벌었다는 오명을 남겼지만, 다른 한편으로 사회적 기부에도 아낌없이 돈을 베풀었다. 개처럼 벌어 정승처럼 쓸줄 알았던 인물이었다. 그의 장례식엔 무슬림, 기독교, 파시족, 유대인, 힌두족 등 종교와 인종의 구분 없이 전세계에서 애도가 답지했다.

지금도 인도와 중국 등 아시아 도처에 데이비드 사순의 흔적이 남아 있다. 봄베이(뭄바이)에는 그의 맏아들 알버트에 의해 완공된 항구에 사순 도크가 남아 있다. 뭄바이엔 데이비드 사순 도서관, 마겐 데이비드 시나고그, 오헬 데이비드 시나고그, 사순 고등학교, J.J.병원, 마시나 병원, 사순 병원 등이 데이비드 사순의 기부활동을 기억하고 있다.

 


<참고자료>

MoneyControl, David Sassoonthe biggest wealth generator in Bombay

Wikipedia, David Sassoon

Wikipedia, Sassoon family

Wikipedia, David Sassoon & Co.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