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푸거가문③…헝가리 구리시장 개척, 가격경쟁으로 경쟁자 배척
푸거 형제들, 유럽의 은과 구리 시장 장악하다
2021. 06. 05 by 박차영 기자

 

야코프 푸거는 39살이 되던 1498년에 결혼을 했다. 상대는 18살의 금발머리 소녀 지빌레 아르츠트(Sibylle Artzt)였다. 나이 차이는 21.

야코프의 결혼은 정략 결혼이었다. 지빌레의 부모는 아우크스부르크에서 가장 땅이 많은 지주의 한사람이었으며, 그녀의 삼촌은 시장을 역임했다. 지빌레의 부모도 푸거 가문의 돈을 원했을 것이다. 아르츠트 가문은 아우크스부르크 시의회에 2석을 차지했고, 야코프는 사위로서 시정에 개입할 통로를 얻게 되었다.

야코프는 젊은 아내를 얻었으나, 후사가 없었다. 그는 메히틸트 벨츠(Mechthild Belz)라는 정부에게서 딸 하나를 두었다. 푸거의 사생아 딸은 나중에 독일의 유명한 튀빙겐 대학 총장 그레고오 람파르타와 결혼했다.

야코프는 사생아를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식적으로 자녀가 없었다. 그랬기에 그의 막대한 재산은 그가 죽은 후 조카들에 의해 상속되고 관리되었다.

 

야코프 푸거와 아내 지빌레 아르트츠(1500년) /위키피디아
야코프 푸거와 아내 지빌레 아르트츠(1500년) /위키피디아

 

푸거 가문은 보석도 거래했다. 그중에 가장 유명한 것이 삼형제’(Three Brothers)라는 다이아몬드였다. 이 보석의 원주인은 부르고뉴 공국의 지배자였다. 그런데 부르고뉴의 샤를 공작이 1470년대에 스위스와 전투를 벌이던 중에 패배해 허겁지겁 퇴각하던 중에 보석을 잃어버렸다. 스위스 병사가 모래 밭에서 다이아몬드가 박힌 보석을 주워서 주교에게 1길더에 팔았다. 병사 한달치 봉급에 불과한 금액이었다. 주교는 이를 바젤시에 팔았고, 바젤시는 보석상에게 그 가치를 물어보았다. 보석상은 이 보석의 가치를 알아보고 4,000 길더를 불렀다. 보석상들은 푸거 가문에 보석을 살 의향이 있는지를 물었다. 야코프는 이 보석을 포함해 다른 것들과 함께 4만 길더에 사들였다. 이 금액은 당시 일반 노동자 3,300명의 연봉에 해당하는 금액이었다.

푸거 가문이 보석을 사들인 것은 매매 차익을 기대한 것도 있지만, 값비싼 보석을 소유함으로써 황제나 국왕이 소유하지 못한 것을 가지고 있다는 부의 과시이기도 했다.

야코프의 조카 안톤(Anton Fugger)이 가업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삼형제 보석을 매각하기로 결심했다. 안톤은 합스부르크가 황제 카를 5, 보헤미아-헝가리 왕 페르디난트 1, 오스만투르크의 슐레이만 대제 등을 접촉했으나, 모두 너무 비싸다는 이유로 거절했다. 이를 산 사람은 대영제국 헨리 8세였는데, 매입 가격은 당시 11,000 파운드였다.

이 보석은 엘리자베스 1, 제임스 1세의 초상화에도 등장하는데, 1640년대 청교도혁명 당시 찰스 1세의 왕비 헨리에타 마리아가 왕당파 전비 마련을 위해 매각을 시도했다가 실패한 이후 행방이 묘연하다.

 

3형제 보석 /위키피디아
3형제 보석 /위키피디아

 

15세기말에 오스트리아 중부와 동부는 헝가리 왕국의 영토였다. 신성로마제국 황제이자 오스트리아 대공이었던 막시밀리안은 빈(Wien)을 손에 넣고 싶어 했다. 막시밀리안은 푸거에게서 자금을 빌렸다. 황제는 그 돈으로 군대를 일으켜 빈을 점령하고, 헝가리 왕국을 압박했다. 헝가리는 동부에 오스만트루크와 전쟁을 벌이고 있었기 때문에 빈을 합스부르크 가문에 넘겨준채 평화조약을 맺었다.

푸거 가문은 황제에게 돈의 댓가로 아르놀트슈타인(Arnoldstein)을 요구했다. 아르놀트슈타인은 현재 이탈리아와 슬로베니아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산악 마을인데, 야코프는 그곳 수도원 주변을 매입해 구리 제련소를 지었다..

구리는 은과 함께 수요가 많은 금속이었다. 용융점이 철보다 낮고, 주석으로 합금해 청동을 만들면 대포와 소총의 재료로 사용되었다. 봉건영주들은 영토를 넓히기 위해 무기를 대량으로 구매하고 있었기 때문에 구리는 돈 되는 금속이었다.

구리 광맥은 헝가리 왕국의 영역내에 있었다. 푸거는 헝가리 구리광산에서 광석을 가져와 아르놀트슈타인에서 제련할 생각이었다. 푸거 형제들은 헝가리의 부호 야노시 투르조(János Thurzó)에게 손을 내밀었다. 투르조는 야금에 정통해 은에서 구리를 분리하는 기술을 확보하고 있었다. 그는 헝가리인이었지만 독일어를 할줄 알았고, 헝가리 국왕과도 원만한 관계였다.

합스부르크 가문과 헝가리 왕실과는 적대적 관계에 있었지만, 상인들은 적국을 오가며 거래를 한다. 1495년 푸거와 투르조는 동업계약을 체결했다. 투르조는 푸거가의 돈으로 헝가리 광산을 임차해 구리광석을 채굴했다. 그렇게 채굴된 구리는 아르놀트슈타인으로 수송되어 그곳 제련소에서 구리와 은을 분리했다.

야코프는 아르놀트슈타인 수도원 근처에 구리광석 채굴과 제련 시설을 만들었는데, 이를 가문의 이름을 따 푸거라우(Fuggerau)라고 했다. 푸거라우에는 제련과 단조공장이 있었고, 별도로 대포 주조공장도 있었다. 1504년엔 261대의 대포를 이곳에서 제작했고, 총기류도 만들었다.

 

푸거 형제들이 오스트리아 남부에 대형 제련소를 세우자 경쟁자들이 권력을 움직여 푸거가의 제련소를 뺏으려 했다. 가장 강력한 경쟁자는 고셈부로트 형제였다. 형제는 아우크스부르크 시장과 막시밀리안 황제의 제무장관을 맡고 있었는데, 황제에게 푸거라우를 압류하라고 종용했다. 막시밀리안은 그들의 요청을 받아들여 푸거가와의 거래를 중단하라고 지시했다.

푸거 형제들은 가만 있지 않았다. 그들은 연줄을 이용했다. 야코프는 아르놀트슈타인의 밤베르크 주교에게 황제 지시의 부당성을 설득했고, 주교는 황제에게 지시 철회를 요청했다. 야코프는 또 작센 공작에게 황제가 푸거라우를 빼앗으면, 그다음에 작선의 용광로를 빼앗을 것이라며 동의를 요청했다. 작센공은 선거후였기 때문에 신성로마제국 황제도 무시하지 못했다.

야코프는 멜히오르 폰 메카우(Melchior von Meckau) 추기경에게 황제를 압박해 달라고 요청했다. 메카우 추기경은 푸거는 물론 황제에게도 엄청난 돈을 빌려주었는데, 황제는 메카우의 압박에 마침내 손을 들고 말았다. 이렇게 해서 푸거 형제들은 푸거라우를 지킬수 있었다.

 

아르놀트슈타인의 푸거라우(1688) /위키피디아
아르놀트슈타인의 푸거라우(1688) /위키피디아

 

푸거 형제는 헝가리에서 구리사업을 독점했다. 헝가리에서 채굴된 구리광석은 푸거라우에서 제련되어 북부 독일을 거쳐 폴란드로 수출되었다. 하지만 베네치아에서는 다른 구리사업자와 경쟁을 벌여야 했다.

베네치아 구리시장에서는 푸거라우를 뺏으려고 했던 고셈브로트 형제를 비롯해 견제세력들이 많았다. 처음엔 푸거가도 베네치아 구리시장에서 카르텔에 가담했다. 그런데 어느날 반전이 일어났다. 푸거가가 대량으로 베네치아에 구리를 쏟아낸 것이다. 푸거 형제들은 스스로 카르텔을 깨고 북부유럽으로 보내던 구리마저 베네치아로 돌려 물량 공세를 퍼부었다.

베네치아의 구리가격이 폭락했다. 푸거가도 손해를 보았다. 가격경쟁의 치킨게임이 벌어진 것이다. 베네치아에 이렇게 많은 구리가 쏟아진 적이 없었다. 경쟁자들은 구리를 팔지 않고 가격이 오르길 기다렸지만, 자금을 순환해야 했기 때문에 오래 버티지 못했다. 경쟁사들도 헐값에 구리를 팔아야 했다.

저가할인경쟁에선 자금력이 강한자가 살아 남는다. 푸거가는 제 살을 갉아먹으면서도 경쟁사가 죽을 때까지 버텼다. 돈줄이 약한 쪽이 먼저 파산했다. 경쟁자들은 푸거 형제들의 잔혹함을 비난하며 스러져 갔다. 이런 과정을 통해 푸거 형제들은 유럽의 구리산업을 독점해 나갔다.

 

푸거 가문은 인도로 가는 포르투갈의 향신료 무역에도 투자를 했다. 당시 포르투갈은 스페인과의 조약에 의해 동양무역을 독점했다. 서양인들이 인도에서 물건을 사려면 그 값에 해당하는 물건을 팔아야 했다. 포르투갈 무역상은 인도에서 후추등 향료를 구매하면서 유럽에서 생산되는 꿀과 옷감을 내놓았다. 인도는 당시 유럽보다 더 훌륭한 면직물을 생산하고 있었고, 꿀 같은 것은 그곳에서도 흔했다. 인도인들은 포르투갈 무역상이 내놓은 상품에 관심이 없었다. 서양인들은 인도 향료와 맞바꿀 상품이 없었다.

이때 주효한 수출품이 구리와 은이었다. 인도에선 이 금속이 모자랐다. 유럽의 은과 구리를 장악한 푸거가는 포르투갈 무역상을 통해 은과 구리를 인도에 팔고, 그곳의 진귀한 제품을 수입해 왔다. 포르투갈은 푸거가의 주요 고객이 되었다. 푸거의 은은 폴란드 그단스크를 통해 리스본으로 수송되었다.

 


<참고자료>

Wikipedia, Three Brothers (jewel)

Wikipedia, Fuggerau

Wikipedia, Jakob Fugg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