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피플
푸거가문⑦…면죄부 판매로 종교개혁의 불씨 제공, 농민전쟁에서 타깃
권력 유착의 결말…적에 둘러 싸인 야코프 푸거
2021. 06. 09 by 김현민 기자

 

1523년 봄, 야코프 푸거가 카를 5세에게 대담한 편지를 보낸 것은 황제의 권위에 도전하기 위해서가 아니었다. 그는 카를 5세가 신성로마제국 황제에 선출되기까지 자신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당면한 위기를 벗어나려 했다. 야코프는 편지에 이런 말도 썼다.

제가 오스트리아 황실에 대한 후원을 거두어 프랑스로 옮겼다면 큰 이익과 거금을 챙겼을 것입니다. 당시 그런 제안을 받았습니다. 그로 인해 오스트리아 황실이 어떤 불이익을 받게 되었을지는 폐하께서 곰곰이 생각해보시면 이해할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프랑스 국왕을 도와 주었다면, 당신이 황제가 되지 못했을 것이란 야코프의 직설화법은 카를 5세의 마음을 움직였다. 황제는 제국 검찰관 카스파르 마르트에게 푸거 은행에 대한 기소를 중지하라고 명령했다.

 

푸거 가문의 문장 /위키피디아
푸거 가문의 문장 /위키피디아

 

야코프 말년에 푸거 가문은 유럽, 특히 독일의 금융, 광산업, 상권을 독점했다. 푸거가는 막시밀리안에서 카를 5세에 이르기까지 역대 황제를 주물렀고, 교황청의 금고를 독식했다. 봉건영주와 교회가 지배하던 시절에 푸거 은행은 권력과 유착해 부를 독식하는 탐욕의 상징이었다. 식자층 사이에 야코프의 행태에 대한 불만이 고조되었다.

1522년 뉘른베르크 제국의회는 뱅커들에 대한 성토장이 되었다. 제국의회는 5만 길더 이상, 3개 지점 이상을 보유한 은행의 상업활동을 제한하는 법안을 제출했다. 푸거 은행은 당연히 규제대상에 포함되었다.

제국의회가 법안을 성립시키지 못한채 해산하자 그 임무를 제국 검찰이 넘겨 받았다. 검찰은 은행가들을 기소하고 법정에 나오라고 소환했다. 이에 분노해 야코프가 카를 5세에게 청원 편지를 보낸 것이다. 그 편지 덕분에 야코프는 기소를 피했다.

 

1525년 독일농민전전쟁에서 농민군이 기사를 포위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1525년 독일농민전전쟁에서 농민군이 기사를 포위하고 있다. /위키피디아

 

제국의회와 제국검찰의 공격에서 벗어나자, 이번엔 교회 사제와 기층민중으로부터 푸거은행에 대한 불만이 터져 나왔다. 교회 개혁주의자 눈에 푸거는 성직을 매매하는 파렴치한 장사치에 불과했다.

푸거는 종교개혁의 불씨를 제공한 장본인이었다. 야코프 푸거는 선제후 가운데 가장 유력한 마인츠 주교 자리를 호엔쫄레른 가문의 알브레히트가 차지하도록 자금을 대주었다. 주교 결정권은 교황 레오 10세가 쥐고 있었다. 알브레히트는 푸거 은행에서 34,000 길더를 차입해 교황에게 뇌물을 주고 1514년 마인츠 주교 자리를 꿰어찼다.

알브레히트는 푸거은행에서 빌린 돈을 갚기 위해 면죄부를 팔았다. 교황 레오 10세도 성 베드로성당 건설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알브레히트의 면죄부 판매를 승인했다. 교황과 마인츠 주교는 면죄부 판매 대금을 반반씩 나눠 먹기로 비밀계약을 체결했다. 알브레히트는 판매 요원을 고용해 독일 전역을 다니며 면죄부를 팔았고, 대금은 푸거은행의 회계사가 관리했다.

이들의 면죄부 판매 사실은 이름 없는 성직자 마르틴 루터의 귀에 들어갔다. 루터는 면죄부가 대중의 공포를 이용해 돈을 벌려는 교황청의 수작임을 간파하고 분노했다. 루터는 1517년 비텐베르크 성당 정문에 95개조 반박문을 붙였다. 루터는 반박문 제67조에 성인들은 면죄부를 최고의 은혜로 칭송하지만 실은 돈벌이 수단이다고 규정했다. 이로부터 종교개혁의 불길이 타올랐다.

 

종교개혁 지지자들은 푸거 은행에 비판적이었다. 기사계급으로 막시밀리안 황제로부터 계관시인의 월계관을 받은 울리히 폰 후텐(Ulrich von Hutten)은 루터와 합세해 교황청과 푸거은행의 결탁을 폭로했다. 그는 사제가 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푸거와 친해 지는 것이다. 그들은 로마에서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유일한 자들이다.”고 했다.

 

1525년 독일에서는 프랑스혁명 이전 유럽 최대 혁명운동으로 꼽히는 농민전쟁이 일어났다. 이 전쟁에서 독일 농민은 무려 10만명이나 죽었다. 푸거는 농민들의 주요 타깃이 되었다. 야코프 푸거가 세상을 떠나던 바로 그 해의 일이다.

사건은 아주 사소한 일에서 시작되었다. 독일 남부 슈바르츠발트 성에 사는 루펜 백작부인은 뜨개질을 취미로 삼고 있었다. 그녀는 달팽이 껍질을 실패로 사용했는데, 가볍고 예쁘고 실을 감기에 편했기 때문이었다. 1524년 가을, 그녀에게 달팽이 껍질이 바닥났다. 루펜 부인은 영지에서 일하는 농노들에게 작업을 멈추고 달팽이를 잡으라고 지시했다. 달팽이 잡이는 백작 부인에겐 하챦은 일이었지만, 농노들에겐 아주 심각한 문제였다. 가뜩이나 몇 년 동안 흉년이 들어 굶어 죽게 생겼는데, 1년 중 가장 바쁜 추수기에 달팽이를 잡아오라는 마나님의 요구에 화가 치밀었다. 그들은 연장을 내던져 버리고 작업을 거부했다.

며칠후 루펜 백작의 영지에 일하던 농민 1,200명이 불만을 터트리고 폭동을 일으켰다. 그들은 대표자를 선출하고 깃발을 내걸었다. 독일역사에 깊은 상채기를 남긴 농민전쟁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독일농민전쟁 진압군이 농민군 지도자 로르바흐를 잡아 화형시키는 그림 /위키피디아
독일농민전쟁 진압군이 농민군 지도자 로르바흐를 잡아 화형시키는 그림 /위키피디아

 

농민봉기는 마른 벌판에 불이 번지듯 순식간에 독일 남부와 오스트리아 일대로 번져 나갔다. 그들은 독일 남부 메멩겐(Memmingen)에서 강령을 채택했는데, 메밍겐 강령에는 사적 소유와 농노제 폐지, 사제 선택권 등이 포함되었다. 칼 마르크스를 도와 공산주의 이론을 정립한 프리드리히 엥겔스는 이 전쟁을 계급투쟁의 관점에서 파악하고, 프롤레타리아트 자결권 요구의 시초로 보았다.

기득권 세력은 즉각 진압군을 편성했다. 영주, 귀족, 사제, 자유도시가 중심이 된 슈바벤 동맹(Swabian League)이 농민군 제압에 나섰고, 합스부르크 가문의 오스트리아 대공 페르디난트가 동맹을 지휘했다.

토마스 뮌처 /위키피디아
토마스 뮌처 /위키피디아

야코프 푸거는 주저하지 않고 스바벤 동맹에 자금을 지원했다. 농민에 의한 정권이 수립될 경우 자신의 사업이 붕괴될 것을 직감했기 때문이다.

농민군은 군사경험이 없는 오합지졸이었고, 지휘체계도 없었다. 무기도 낫과 쇠스랑 정도밖에 없었다. 이에 비해 슈바벤 동맹의 진압군은 정예군대로 구성되었고, 대포와 총기류를 보유하고 있었으며, 일사불란한 지휘체계를 유지했다. 숫적으로는 농민군이 우세했지만 번번이 진압군에 궤멸당했다. 전쟁은 잔혹했다. 지배계급은 무지렁이들의 반란을 가혹하게 처벌했다. 마을을 불살라 남녀노소 구분없이 불태우기도 했고, 반란 주모자를 잡아 화형대에 올렸다. 귀족과 성직자에 대한 농민의 보복도 그에 상응했다

 

 

농민군의 지도자는 토마스 뮌처(Thomas Müntzer)였다. 그는 사제 출신으로, 사유재산을 철폐하고 공동 소유를 옹호했다. 그는 초기 공산주의자였고, 20세기에 동독에서 그의 얼굴을 지폐에 그려 넣기도 했다.

루터는 처음에 종교개혁이라는 명분에 뮌처와 뜻을 함께 했지만 뮌처가 폭력에 호소하자 그와 결별했다. 루터는 농민전쟁과 거리를 두고, 영주들에게 농민군을 말살시키라고 주장했다.

푸거 소유의 오스트리아 광산에서 광부들이 농민운동에 호응해 파업 투쟁을 벌였다. 그들은 푸거 광산을 국유화하고 푸거 가문을 처벌하라고 주장했다. 광부들은 푸거가 임금을 체불하고 물가를 인상했다고 주장하며 광산 사무실을 점거했다. 하지만 농민군이 약화되면서 푸거광산의 폭동도 진압되었다.

 

1525년말 농민전쟁이 막바지에 이를 시기에 야코프 푸거는 배꼽 아래에 혹이 생겨 수술을 받았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당시 의술은 그를 살려내지 못했다. 그때 그의 나이는 66세였다. 그에겐 아들이 없었다. 그는 죽음을 앞두고 조카 안톤(Anton)에게 가족 기업을 맡겼다. 15251230일 인류 역사상 최대의 부자였던 야코프 푸거는 세상을 등졌다.

 


<참고자료>

Wikipedia, German Peasants' War

Wikipedia, Thomas Müntzer

Wikipedia, Jakob Fugger

그레그 스타인메츠, “자본가의 탄생”, 부키(), 2019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