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다이아몬드 독점시장 깨지며 3대만에 드비어스에서 손떼
오펜하이머가에 다이아몬드는 영원하지 않았다
2021. 06. 16 by 김현민 기자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A Diamond Is Forever)는 슬로건은 1948년 세계 다이아몬드 시장을 독점하던 드비어스(De Beers)사가 미국에서 다이아몬드 판촉을 위해 내놓은 광고문구였다. 이 문구의 영향으로 1940년대 미국 결혼식에 다이아몬드를 선물하는 비율이 10%에 불과하던 것이 오늘날엔 80%까지 치솟았다고 한다. 20세기 최고라고 평가받는 이 광고카피의 영향으로 1971년 숀 코너리 주연의 007시리즈 7번째 영화는 다이아몬드는 영원히라는 타이틀로 나왔다.

 

20세기 세계 다이아몬드 시장은 독일유대계 영국인 오펜하이머 가문(Oppenheimer family)이 장악했다. 이 가문은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드비어스사를 통해 다이아몬드의 공급과 가격을 통제하며 세계 최대의 귀금속 상인으로 성장했다.

원조는 어니스트 오펜하이머(Ernest Oppenheimer, 1880~1957). 그는 독일 헤센주 프리트베르크에서 유대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17살에 영국 런던으로 건너가 다이아몬드 브로커회사에 취직했다. 22살이 되던 1902년 그의 고용주는 다이아몬드 생산지인 남아프리카 킴벌리로 파견했다. 그는 사업수완도 좋았고, 사교적이었다. 어니스트는 미국인 광산업자 링컨 호놀드와 우정을 쌓으면서 미국 자본에 손을 내밀었다. 1917년 어니스트는 미극 은행 J.P.모건에게서 자금지원을 받아 요하네스버그에 앵글로어메리칸(Anglo American Corporation)이란 광산회사를 차렸다. 그가 영국 국적을 취득했지만 1차 세계대전이 진행되던 시기에 독일계 유대인이란 자신의 뿌리를 감추기 위해 상호를 이렇게 지었다고 한다. 초기 자본금은 100만 파운드였다.

 

1945년 암스테르담 다이아몬드 공장을 방문한 어니스트 오펜하이머(오른쪽) /위키피디아
1945년 암스테르담 다이아몬드 공장을 방문한 어니스트 오펜하이머(오른쪽) /위키피디아

 

당시 세계 최대 다이아몬드회사는 영국의 제국주의자 세실 로즈(Cecil Rhodes)가 설립한 드비어스였다. 로즈는 유럽의 유대자본가 로스차일드의 자금지원을 받아 남아프리카의 여러 다이아몬드 광산을 인수해 1880년 드비어스로 통합했다.

로즈의 경영원칙은 다이아몬드 시장을 독점해 공급량을 조절해 가격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는 경쟁사와 새롭게 개발되는 광산을 무차별로 공격해 카르텔을 유지했다.

1902년 남아프리카 트란스발 근처 프레미어 광산에서 대량의 다이아몬드가 광맥이 발견되었고, 그 광산의 주인은 드비어스 카르텔에 가담하길 거부했다. 이 광산주는 어니스트에게 손을 내밀었다.

어니스트 오펜하이머는 미국과 영국 자본을 끌어들여 드비어스와 경쟁을 벌였다. 다이아몬드 공급이 늘어나면서 가격이 급락했다. 이웃 독일령 나미비아에서도 다이아몬드가 발견되어 반드비어스 전선에 가담했다. 어니스트는 당시 광산도시 킴벌리의 시장에 선출되어 유리한 위치에 있었다. 마침내 드비어스가 어니스트에게 손을 내밀어 매각을 제의했다.

1926년 어니스트는 앵글로어메리칸과 자신의 지분참여를 통해 드비어스를 인수하고, 3년후 드비어스 회장이 되었다. 오펜하이머의 드비어스는 세계 다이아몬드시장의 90%를 지배했다.

어니스트는 카르텔을 철저히 관리했다. 독점이 곧 수익이라는 세실 로즈의 원칙을 철저히 이행한 것이다. 미국인 해리 윈스턴(Harry Winston)이 드비어스를 거치지 않고 앙골라산 다이아몬드 원석을 독점하려고 했다. 이에 어니스트는 영국 정부에 영향력을 행사해 윈스턴의 계획을 무산시켰다고 한다.

어니스트는 1950년에 중앙판매기구(CSO, Central Selling Organisation)를 창설해 세계 다이아몬드 시장을 콘트롤했다. 이 조직은 2001년 해체될 때까지 세계 다이아몬드 시장의 공급과 가격을 통제한 신디케이트였다.

어니스트의 행동은 미국의 반감을 샀다. 그는 2차 대전 중에 군수물자 생산에 필요한 다이아몬드를 미국에 공급하지 않은데다 반독점 행위를 했다는 게 그 이유였다.

어니스트는 영국 식민지였던 남아프리카에서 활동하면서 유대교를 버리고 영국국교회로 전향했다.

 

1945년 암스테르담을 방문한 해리 오펜하이머(왼쪽) /위키피디아
1945년 암스테르담을 방문한 해리 오펜하이머(왼쪽) /위키피디아

 

1957년 어니스트가 77세의 나이로 사망하고, 아들 해리 오펜하이머(Harry Oppenheimer, 1908~2000)가 드비어스의 회장을 승계했다. 해리도 어렸을 적엔 유대교 시나고그에 다니다가 기독교로 바꿨다.

해리의 시기엔 드비어스의 세계독점이 유지되었다. 드비어스는 캐나다, 호주, 말레이시아, 포르투갈, 잠비아, 탄자니아 등에 지점을 설립하고 영업을 확대했다. 오펜하이머 제국은 다이아몬드 사업에서 번 돈으로 신문, 양조업에도 진출해 수백개 기업을 지배했다.

해리는 남아프리카 백인정부의 아파르트헤이트(흑백인종차별) 정책을 비난했다. 그가 인종차별을 반대한 것은 그의 도덕적인 시각에서 나왔다는 평가와 사업적인 이해와 관련이 있다는 분석이 있다. 많은 사람들은 후자일 것으로 믿는다. 전세계에서 백인정부의 인종탄압을 비난하는 가운데 미국과 유럽의 고객을 유지해야 했기 때문일 것이다.

미국이 드비어스에 칼을 빼들었다. 드비어스의 다이아몬드 독점이 미국 반독점에 의해 제소되었고, 드비어스사의 임원들은 미국 입국이 금지되었다. 그럼에도 오펜하이머가의 사업엔 타격을 입지 않았다. 고객들이 그들을 찾아 왔기 때문에 굳이 미국을 가지 않아도 영업에 지장이 없었다. 1973년까지 앵글로어메리칸과 드비어스의는 남아프리카공화국 GDP10%, 수출 30%를 차지했다.

 

2006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나는 니키 오펜하이머 /위키피디아
2006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만나는 니키 오펜하이머 /위키피디아

 

해리의 아들 니키 오펜하이머(Nicholas F. Oppenheimer, 1945~ )는 일찍부터 경영수업을 받았다. 니키는 23살이던 1968년에 앵글로어메리칸에 입사해 29(1974)에 이사가 되었다. 그는 아버지가 하나씩 오펜하이머 계열사의 CEO를 맡았다.

오펜하이머 3대째인 니키의 시대엔 드비어스의 다이아몬드 독점이 끝나 가고 있었다. 1990년대에 러시아에서 다이아몬드가 대량으로 생산되었다. 호주와 캐나다에서 새로 개발된 다이아몬드 광산이 드비어스 신디케이트에 참여하길 거부했다.

드비어스는 카르텔 밖에서 쏟아져 나온 저가의 물량을 매입하면서 가격을 지지하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카르텔을 벗어난 물량이 많은데다 적자를 보면서 물량을 소화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게다가 세계적으로 피의 다이아몬드’(Blood diamond)에 대한 비난 여론도 높아졌다. 아프리카 저항세력들이 강제노동을 통해 다이아몬드를 채굴해 세계시장에 내놓고 있는데 대한 반감이었다.

드비어스의 세계다이아몬드 지배력은 1980년대 90%를 정점으로 급락했다. (2019년 드비어스의 세계시장 지배력은 29.5%.) 미국을 비롯해 각국에서 다이아몬드 시장의 투명성 요구가 높아졌다.

 

니키는 서서히 오펜하이머 가문의 몫을 내려 놓았다. 1982년 아버지 해리가 은퇴하자 모기업인 앵글로어메리칸의 CEO는 전문경영인에게 맡기고 니키는 드비어스 회장직만 유지했다. 남아프리카에 흑인정권이 수립된 이후 회사 경영진에 흑인들을 참여시켰다.

2000년 해리가 죽고, 니키는 중대한 결심을 했다. 2011년 니키는 드비어스의 지분 40%를 앵글로어메리칸에 매각했다. 매각 대금은 32억 파운드, 미국돈으로 51억 달러였다. 이로써 오펜하이머 가문은 세계최대 다이아몬드 회사 드비어스에 대한 경영권을 85년만에 내려 놓았다.

니키의 아들 조너선(Jonathan Oppenheimer)은 드비어스사의 비등기 이사를 맡고 있다. 오너가문에 대한 예우차원이다.

드비어스는 5개 대륙에 3만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세계 다이아몬드 원광석의 30% 정도를 생산한다. 오펜하이머 가문이 떠나간 후 드비어스는 2020년에 최악의 수익을 기록했다.

 


<참고자료>

The Eye of Jewelry, De Beers’ most famous ad campaign marked the entire diamond industry

Wikipedia, De Beers

Wikipedia, Ernest Oppenheimer

Wikipedia, Harry Oppenheimer

Wikipedia, Nicky Oppenheim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