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닉슨 쇼크 후 다나카, 중국 방문 통해 외교관계 정상화…대만과 단교
중국, 과거의 적 일본과 수교하다
2022. 01. 09 by 김현민 기자

 

1895320, 73세의 청나라 노정객 리훙장(李鴻章)은 일본 시모노세키로 가서 55세의 이토 히로부미(伊藤博文) 총리와 52세 무쓰 무네미쓰(陸奥宗光) 외상 앞에서 고개를 조아렸다. 광기의 한 일본인이 리훙장에게 총격을 가해 총상을 입히기도 했다. 이런 수모를 당하면서 리훙장은 랴오둥반도와 대만, 펑후열도를 내주고 2억냥의 배상금 지불을 약속했다.

그로부터 77년후인 1972928, 베이징에선 73세의 저우언라이(周恩來)54세의 다나카 가쿠에이(田中角榮) 총리와 52세의 오히라 마사요시(大平正芳) 외상을 초대해 연회를 베풀었다. 이날 두 나라는 중일 공동성명을 채택했다. 공동성명에서 일본은 중공이 중국의 유일한 합법정부이며, 대만이 중공의 일부라고 인정했으며, 중국은 일본에 대한 전쟁배상금을 영원히 포기한다고 선언했다. 다나카 총리는 과거 일본이 중국에 피해를 준 사실에 깊은 반성을 을 표한다며 사죄했다.

 

일본에게 이 역사의 반전은 닉슨 쇼크로 출발한다. 1971715일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의 중국 방문 발표와 19722월 닉슨의 방중은 일본을 충격으로 몰아 넣었다.

중일 관계에서 일본은 가해국이고, 중국은 피해국이었다. 1895년 시모노세키 조약에서 1945년 중일전쟁 종전까지 50년간 일본은 중국을 침략하고 중국인들을 대량 학살했다. 그 사이에 중국에선 청나라가 멸망하고 군벌시대, 중화민국, 중화인민공화국으로 수차례 정권이 바뀌었고, 일본은 패전국이 되었다. 또 일본은 과거의 적이었던 미국, 장제스 국민정부와 동맹관계를 맺게 되었다.

미중 관계개선에 일본이 자극을 받았다. 일본 재계인사들은 중국과의 무역관계 회복을 요구했고, 일본내 공산당과 사회당은 오랫동안 중공에 우호적이었다. 일본 자민당 정부는 동맹국으로 믿고 있었던 미국이 아무런 협의도 않고 중공과 대화를 하고 정상회담을 하는 것에 무척 서운해 했다. 2차 대전이 종전한지도 30년 가까이 지나 패전국으로서 수세적 위치에만 머물러 있을수는 없었다. 일본은 미국과는 별도로 중국과 관계개선을 추진했다.

일본은 중국에 원죄를 안고 있었다. 그 원죄는 주로 대만의 국민정부와 관련되어 있었고, 장제스는 종전 초기에 전쟁배상금을 포기하는 등 일본에 은전을 베풀었다. 전후 집권한 자민당 세력은 장제스가 베푼 은혜를 고마워 했다. 그런데 일본이 중공과 국교를 수립하려면 대만의 국민정부를 배신해야 했다. 일본이 만주침략과 중일전쟁에서 중국공산당에 피해를 준 경우는 아주 드믈다. 오히려 일본의 침략이 국민당을 약화시켜 결과적으로 중공의 세력확장에 도움을 주었을 뿐이다.

 

마오쩌둥과 다나카 가쿠에이 /위키피디아
마오쩌둥과 다나카 가쿠에이 /위키피디아

 

보수주의자였던 사토 에이사쿠(佐藤榮作) 총리는 감히 역사의 배신을 저지르지는 못했다. 1972617일 사토가 총리직을 내려놓고, 76일 다나카가 신임 총리에 취임했다. 다나카 총리는 곧바로 중국과의 국교회복을 추진했다. 그의 외교적 행보는 대만 국민정부에 대한 배신이었다.

일본 내에서는 중국과의 관개개선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 있었다. 재계에선 중국과 긴밀한 경제관계를 맺을 것을 요구했고, 좌파정당과 단체는 중공을 승인할 것을 압박했다. 일본 언론들은 국민당 정권에 대한 명분보다는 대륙 중국에 대한 실리를 찾으라는 논조를 실었다. 다나카의 변신은 정치적 도박이라기보다는 현실 인식에 따른 판단이란 평가를 받았다.

중공은 미국 대통령의 방문을 받은지라, 일본의 관계개선 요구를 관대하게 받아들였다. 동양의 전통적 관념에 의하면 중국은 미국 대통령에 이어 일본 총리의 입조(入朝)를 받게 되는 것이다. 811일 다나카는 중국 방문을 제의했고, 이틀후 중국은 이를 환영한다고 발표했다. 중국이 일본을 받아들인 것도 미국을 받아들인 것과 같은 이유다. 소련의 포위망에서 출구를 만들기 위해 일본과의 대치를 풀어야 했다. 또 일본에게서 원조와 차관을 들여와 산업자금으로 쓰고, 선진기술을 이전받을 필요가 있었다.

중국은 타이완 문제와 미국과의 군사동맹 문제에 대해서도 일본에 까탈스럽게 굴지 않았다. 오히려 급한 쪽은 일본이었다. 미국이 중국과 수교하면 일본은 외톨이가 될 것을 우려했다. 일본은 서둘러 중국에 화해 제스추어를 보냈고, 중국이 이를 받아들인 것이다. 다나카는 제의한지 한달 후인 926일 베이징을 방문하기로 일정을 잡았는데, 미국 대통령이 키신저의 접촉 후 5개월만에 방문한 것에 비해 속전속결로 진행되었다. 이는 미국이 먼저 길을 터서 수월한 측면도 있었지만, 일본이 중국 수교에 조급했음을 반중한다.

다나카는 중국을 방문하기 앞서 미국과 사전조율을 했다. 8월에 헨리 키신저 박사가 도쿄를 찾아왔고, 9월초엔 다나카 총리가 호놀룰루를 방문, 닉슨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다나카는 닉슨의 지지를 얻기 위해 10억 달러의 미국 제품 구입을 약속했다. 일본은 대만을 달래기 위해 4,000만 달러 규모의 원자력 발전소를 지어주고, 1,700만 달러 어치의 도로건설을 투자하겠다고 제의했는데, 대만정부는 배신자의 제안을 거절했다.

 

1972년 9월 28앨 다나카와 저우언라이 인민대회당 만찬장으로 들어가고 /인민망
1972년 9월 28일 다나카와 저우언라이 인민대회당 만찬장으로 들어가고 /인민망

 

다나카는 비싼 댓가를 치르며 925, 베이징에 도착했다. 22년전 패전으로 일본이 베이징을 철수할 때 내려졌던 일장기가 다시 베이징 공항에 펄럭였다. 중국측은 닉슨 방문 때와 동등한 의전으로 다나카 일행을 대했다.

다나카의 상대는 저우언라이였고, 마오쩌둥은 닉슨의 전례와 같이 서재에서 일본 총리를 만났다. 관동군 기병대 장교 출신인 다나카는 마오쩌둥 앞에서 몹시 긴장했고, 마오쩌둥은 다나카에게 농담을 하면서 그의 긴장을 풀어주었다고 한다. 마오쩌둥은 다나카에게 초사집해(楚辭集解) 한질, 판다 두 마리, 접이부채 한 개를 선물로 주었고, 다나카는 마오쩌둥에게 한폭의 현대화 그림을 선물하고 저우언라이에게 벽결이 융단을 선사했다. 일본 사절단은 베이징시에2,000 그루의 벚나무와 대수의 묘목을 선물했다.

실무협상은 오히라 외상과 시펑페이(姬鵬飛) 외교부장 사이에 진행되었다. 협상에서 일본은 중국측 요구를 거의 들어주었다. 일본은 중공을 중국의 유일한 한법정부로 인정했다. 대만은 중공의 영토의 일부라는 주장을 이해한다는 완곡한 표현으로 정리했지만 사실상 중공의 요구를 받아들인 것이다. 공동성명에는 일본측은 일본이 과거에 전쟁으로 중국 인민에게 야기한 중대한 손해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여 깊은 반성을 표한다라는 구절을 명문화했다.

일본은 중국의 요구를 전폭적으로 수용했기 때문에 더 이상 수교의 시간을 끌지 않았다. 두 나라는 1972929일부로 정식 외교관계를 수립하기로 합의했다. 닉슨이 다나카에 앞서 베이징을 방문했지만, 미국의 수교는 7년 후인 197911일부러 이뤄진 것과 대조적이다.

2022, 중국과 일본은 수교 50주년을 맞는다.

 

일본의 대중국 공적개발원조(ODA) 추이 /위키피디아
일본의 대중국 공적개발원조(ODA) 추이 /위키피디아

 

다나카 내각은 대만을 설득하기 위해 한때 외무대신을 지낸 시나 에쓰사부로(椎名悦三郎) 일행을 타이페이로 보냈으나, 수백명의 시위대가 일행을 가로막고 곤봉으로 차량을 내리치는 곤욕을 치렀다. 중일 수교 이후 타이페이의 일본대사관은 배은망덕을 규탄하는 시위대의 공격을 받았으며, 수백명의 경찰이 대사관을 보호해야 했다. 국민정부는 즉시 일본과 외교관계를 단절했다.

하지만 대만은 작은 섬나라로, 일본 경제에 의지해야 할 입장이었다. 게다가 일본에는 대만인이 많이 살았고, 대만에도 일본인이 많이 거주했다. 두 나라의 국교가 단절된 직후인 1972121일 일본에 있는 친대만 중국인들이 됴쿄에서 일본대외교류협회를 설립하고 타이페이와 카오슝에 지부를 설치했다. 다음날 타이페이에 거주하는 일본인들이 아동(亞東)관계협회라는 단체를 조직해 도쿄와 오사카에 지부를 조직했다. 이 비공식 조직이 두 나라의 영사관 업무를 시작했다. 일본과 대만의 공식적 관계는 단절되었지만, 비공식 영사업무와 무역은 유지되고 있다.

 


<참고자료>

Wikipedia, ChinaJapan relations

Wikipedia, JapanChina Joint Communiqué

Wikipedia, Kakuei Tanaka

-현대 중국사(), 이매뉴얼 C.Y., 까치, 201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3-06-02 13:23:56
뭐지 이 기레기는. 갈수록 궤변이 심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