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계급도 정부도 없는 농민의 세상 구현하려다 볼셰비키에 패배해 망명
우크라이나 자유지대 구축한 아나키스트 마흐노
2022. 02. 15 by 박차영 기자

 

네스토르 마흐노(Nestor Makhno, 1888~1934)는 러시아 혁명기간에 우크라이나에서 무정부주의 운동을 펼친 혁명가다. 그는 일시적으로나마 계급도 정부도 없는 자유의 세계(akhnovshchina)를 구현한 아나키스트였다.

네스토르 마흐노 /위키피디아
네스토르 마흐노 /위키피디아

1888년 우크라이나 남부 훌리아이폴레(Huliaipole)에서 51녀중 다섯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그가 10개월째 되었을 때에 죽었기 때문에 어려서 찢어지게 가난하게 살았다. 17살에 주물공장에 취직해 지하혁명 조직에 가입해 아나키즘을 접했다. 20살이 되던 1908년에 경찰서를 습격하다 붙잡혀 무기징역형을 받았고, 감옥에서 무정부주의 이론을 체계적으로 배웠다. 19172월 혁명이 터지자, 석방되어 고향 우크라이나로 돌아가 노동자·농민을 규합해 소비에트를 결성했다. 하지만 조직운영 미숙과 오스트리아군의 방해로 그가 조직한 소비에트는 곧 해체되었다. 그는 모스크바로 가서 블라디미르 레닌을 만났으나 견해 차이로 볼셰비키에 가담하지 않고 훌리아이폴레로 돌아왔다.

그는 고향에서 흑위대(Black Army)를 조직해 아나키스트 운동을 전개했는데, 초기 숫자는 30여명에 불과했다. 그는 관공서를 습격하고 농민들에게 토지를 나눠주었다. 그는 토지와 자유: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대중적 저항운동을 벌였고, 그는 스텐카 라친과 예멜리얀 푸가체프 등 코사크 농민지도자와 같은 대우를 받았다. 우크라이나인들은 그를 코사크족 지도자라는 의미로 아버지“(Bat'ko)라는 칭호를 붙여주었다.

마흐노와 아나키스트들은 과거 봉건귀족들의 영지에 코뮨을 설치하고 농민들에게 토지를 평등하게 분배했다. 그는 소비에트(평의회)와 지방회의의 대표들을 자유선거로 구성했다.

마흐노는 기관총을 마차에 실은 타찬카(tachanka)를 고안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혁명봉기군(Revolutionary Insurgent Army)의 사령관으로서 대중운동을 벌였다. 그의 세력은 한때 고향 훌리아이폴레를 중심으로 우크라이나 남부를 석권했다. 우크라이나 혁명봉기군이 점령한 지역을 자유지구(Makhnovshchina)라고 했는데, 정부가 없는 공동체였다.

 

마흐노의 노선은 아나키스트 공산주의였다. 계급도 없고, 정부도 없는 사회를 그는 원했다. 그의 노선은 공산주의를 추구하는 볼셰비키와 일정부분 공통점을 가졌지만, 완전하게 일치하지는 않았다.

마흐노는 우크라이나에 모든 정파와 대립했다.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들이 수립한 인민공화국, 독일과 오스트리아의 군대가 세운 꼭두각시 정권, 러시아 백군과 전투를 벌였고, 마지막으로 볼셰비키와도 싸웠다.

그는 안톤 데니킨의 백군과 싸울 때는 볼셰비키의 적군과 연대했지만 백군이 붕괴된 이후 볼셰비키는 우크라이나 농민들의 지지를 받는 마흐노를 제거하려 했다. 1919년 볼셰비키 정권과 폴란드 사이에 전쟁이 벌어졌다. 볼셰비키는 마흐노에게 폴란드 전선으로 이동할 것을 요구했지만, 마흐노는 이를 거부했다.

볼셰비키 정권은 마흐노의 세력이 위협을 줄 것으로 판단해 제거하기로 결정했다. 192011월 크림반도에서 백군이 패퇴하자 볼셰비키는 마흐노를 공격하기 시작했다. 붉은 군대(적군)35만명의 군대를 우크라이나에 파병해 마흐노의 흑군을 공격했다. 전성기에 5만명 정도에 달했던 마흐노의 혁명봉기군은 숫적으로나 화력에서 우세한 적군에 각개 격파되고 말았다.

 

우크라이나 자유지구 범위 /위키피디아
우크라이나 자유지구 범위 /위키피디아

 

마흐노는 적군과의 전투에 얼굴과 발에 부상을 입었고, 그의 세력은 불과 수십여명만 남게 되었다. 그와 소수의 동료들은 1921년 치료를 위해 루마니아 왕국으로 도피했고, 이로써 우크라이나 자유지구는 소멸했다.

그후 그는 자유도시 단치히로 이주하도록 허용되었으나, 1924년 독일인 지주들을 학살한 혐의로 그곳에서 체포되었다. 그는 재판이 벌어지기 전에 탈옥해 도주했다.

1925년 그는 파리에 정착해 극장에서 목수 생활을 하다가 르노 자동자의 노동자로 일하며 살았다. 얼마 지나지 않아 발에 입은 부상이 도지면서 노동을 할 수 없게 되어 그의 아내가 생계를 책임져야 했다. 결국 그의 아내와 딸도 그를 떠났으며 이후 그는 각지에서 아나키스트들의 도움으로 연명했다.

파리에서 마흐노는 회고록을 작성하고 혁명 신문에 기사를 기고했다. 그는 아나키스트 논쟁에도 참여했다. 말년에 그는 스페인에서 아나키스트 민병대를 지휘해 달라는 권유받았으나 몸이 따르지 않아 거절했다. 이후 영양실조로 인한 폐결핵이 재발해 1934년 사망했다. 나이 45세였다.

 

훌리아이폴레 박물관에 보관된 타찬카 /위키피디아
훌리아이폴레 박물관에 보관된 타찬카 /위키피디아
네토르 마흐노와 동지들 /위키피디아
네토르 마흐노와 동지들 /위키피디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