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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공부
대형선박도 통행 가능하게 중간에 지하터널…중국의 홍콩·마카오 통제 목적도
세계 최장 길이의 홍콩~마카오 강주아오 대교
2019. 06. 11 by 김현민 기자

 

강주아오 대교(港珠澳大橋)는 홍콩과 마카오, 중국 주하이를 연결하는 해상대교로, 20181023일에 개통되었다. 영어로는 Hong Kong-Zhuhai-Macao Bridge라고 한다.

현재로는 세계에서 가장 긴 다리로, 전체 길이는 55km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인천대교(21.4km)2.5배나 된다. 편도 3차선으로 양방향 6차선인 자동차 전용 도로다. 다리 구간의 길이는 22.9km이며, 인공섬 안에 설치된 해저터널 구간의 길이는 6.7km, 주하이 연결도로 13.4km, 홍콩 연결도로 12km로 구성된다.

다리 가운데에는 두 개의 인공섬이 해저터널로 이어져 있다. 대교를 건너 인공섬 입구에서 해저터널로 진입해 건너가게 된다. 해저터널을 만든 이유는 다리 일부 구간이 국제 무역 항로와 겹쳤기 때문이다. 해저터널을 만든 이후로도 터널 위 무역항으로 30만 톤급의 대형 선박도 무리 없이 통과할 수 있다.

강주아오 대교는 16급 태풍(초속 56.1m), 규모 8.0의 지진을 견딜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교는 200912월 공사를 시작해 20177월 완공되었고, 1년후에 개통했다.

이 대교 건설로 그동안 홍콩에서 주하이, 마카오까지 자동차로 3시간 30~4시간 정도 걸리던 시간이 약 30분으로 감소했다. 교통비도 절반 이하로 줄었다.

중국 국경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 다리는 개통된지 225일째 되는 66일 현재 1,000만명이 지나간 것으로 집계되었다.

하지만 강주아오 대교 건설에는 강주아오 대교 건설에는 경제적 목적뿐 아니라 중국 정부가 홍콩·마카오지역을 통제하기 더욱 용이하도록 하는 정치적 목적이 있다는 평가도 있다. 광두엉 부성장 린샤오춘(林少春)은 강주아오 대교 건설이 '12체제' 관철과 집행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실토한 바 있다.

 

강주아오 대교 전경 /위키피디아
강주아오 대교 전경 /위키피디아
강주아오 대교 /수자원공사
강주아오 대교 /수자원공사
강주아오 대교 지도 /위키피디아
강주아오 대교 지도 /위키피디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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