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학도병들의 애절한 사연 전하는 영덕 장사 해변…북한군 차단 성공
동해안 탐사⑨…장사상륙작전 되새기며
2022. 06. 24 by 이효웅 해양전문가

 

경북 울진군 죽변(竹邊)대나무가 많은 바닷가또는 대숲 끄트머리 마을이라는 뜻을 내포한다. 죽변항은 울진대게와 오징어, 정어리, 꽁치, 명태 잡이로 이름난 항구이며, 어업 전진 기지로서 경북에서는 가장 북쪽에 있는 어항이다.

 

죽변항 /촬영=이효웅
죽변항 /촬영=이효웅
울진원전 /촬영=이효웅
울진원전 /촬영=이효웅

 

울진군 근남면에 있는 망양정(望洋亭)은 관동팔경의 하나로 꼽힌다. 울진이 조선시대에 강원도였으므로 망양정은 관동지방에 속해 있었다.

팔작지붕 구조의 정자로, 고려시대에 세워졌으나 허물어져 조선 성종 2(1471) 평해군수 채신보가 현종산 남쪽 기슭으로 이전해 개축했고, 중종과 선조 때에 중수했다. 망양해수욕장 남쪽의 바닷가 언덕 위에 자리잡고 있어 동해를 한눈에 굽어볼 수 있다. 정자에서 바라보는 경치가 관동팔경 가운데 으뜸이라 하여 조선 숙종이 관동제일루(關東第一樓)'라는 현판을 하사했다.

 

울진 망양정 /촬영=이효웅
울진 망양정 /촬영=이효웅

 

울진 대풍헌(待風軒)은 조선시대에 울릉도로 순시하던 수토사(搜討使)들이 순풍(順風)을 기다리며 머물렀던 장소였다. 2010311일 경상북도 기념물 제165호로 지정되었다. 정확한 건립 연대는 확인되지 않으나 1851(철종 2) 중수하고 대풍헌(待風軒)이라는 현판을 걸었다는 기록이 전한다.

 

울진 대풍헌 /촬영=이효웅
울진 대풍헌 /촬영=이효웅

 

울진 후포항(后浦港)은 어항으로 오징어·고등어·대게·가자미 등 동해에서 나는 모든 어종의 집산지다. 항구 뒤쪽 등기산(64m)에는 1968년부터 가동된 후포등대가 있다.

 

후포항 /촬영=이효웅
후포항 /촬영=이효웅

 

영덕 죽도산(竹島山)은 축산항 바로 뒤쪽에 있는 산으로, 높이는 약 87m. 산에 대나무가 많아 작명되었으며, 원래는 섬이었다. 왜정시절에 매립공사로 육지와 이어지면서 자연스럽게 산이 되었다. 일제 시대엔 산꼭대기에 등대가 있었지만 일제 말에 미국의 폭격 표적이 된다 하여 철거했다. 광복 후 다시 등대를 세웠다가 2011년 등대를 헐고 지상 7층 높이의 죽도산전망대를 대신 세웠다.

전망대에서 죽산항 일대는 물론 멀리 영덕읍 창포리에 있는 영덕풍력발전단지까지 보인다. 산에는 대나무뿐 아니라 다양한 야생초들이 군락을 이루고 있다.

 

영덕 죽도산 /촬영=이효웅
영덕 죽도산 /촬영=이효웅
영덕어항 /촬영=이효웅
영덕어항 /촬영=이효웅
축산항 /촬영=이효웅
축산항 /촬영=이효웅

 

경북 영덕군 남정면 장사리 해변에는 1950년 한국전 때 장사상륙작전에 참전한 학도병들의 넋을 기리는 기념공원이 있다. 모래사장 위에는 학도병들의 상륙 모습을 담은 조형물이 있다. 10인의 학도병을 형상화한 조형물은 바다에서 육지로 돌진하는 모습이다. 공원 중앙에는 솔숲을 배경으로 장사상륙작전 전몰 용사 위령탑이 있다. 위령탑 뒤편엔 장사상륙작전에 참전한 학도병들의 이름이 빼곡하게 적혀 있다.

장사상륙작전은 인천상륙작전과 같은 날인 1950915일 실시되었다. 북한군을 교란하기 위해 서쪽과 동쪽에서 동시에 상륙작전을 펼친 것인데, 서쪽 인천에는 더글러스 맥아더 장군이 이끄는 미군 주력부대가 작전을 수행한 반면에 동쪽 장사 해변에는 훈련도 제대로 받지 못한 학도병들이 참전했다.

포항에서 북쪽으로 약 25지점에 위치한 장사 해변은 북한군 점령지역이었다. 작전은 학도기간대원으로 구성된 육본 독립 제1 유격대대(대대장 이명흠 대위) 772명이 중심이 되어 수행되었다.

915일 새벽 5시경 북한군의 공격으로 부대 수송을 맡은 LST 문산함이 좌초하고 다수의 탄약을 유실하는 등 작전 개시 초반부터 난관에 빠졌으나, 악전고투 끝에 오전 9시경 전 대대가 상륙해 북한군 제2군단의 주 보급로인 7번 국도를 차단하는데 성공했다. 이후 919일 구조작전이 진행되어 철수할 때까지 전사 139, 포로 39명의 막대한 피해를 입으면서도 4일 넘게 방어를 지속해 인천 상륙작전의 성공과 낙동강 전선 동부의 북한군 전력 약화에 큰 공을 세웠다. 장사 상륙작전은 인천상륙작전의 성동격서 전술의 성공적인 사례로 해석된다.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공원 /촬영=이효웅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공원 /촬영=이효웅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공원 /촬영=이효웅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공원 /촬영=이효웅
동해에서 본 영덕해안 /촬영=이효웅
동해에서 본 영덕해안 /촬영=이효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