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여름에 여객선, 곳곳에 운항…바위기둥이 병풍처럼 늘어선 절경지대
시베리아 사하공화국의 젖줄 레나강
2022. 07. 05 by 김현민 기자

 

레나강(Lena)은 시베리아 동부에서 가장 큰 강으로 사하공화국의 젖줄이다. 길이는 4,294km로 세계에서 11, 러시아에선 예니세이, 오브, 아무르에 이어 4위다. 유역면적은 249, 한반도의 12, 대한민국의 25배나 된다. 이 강은 시베리아에서도 가장 추운 곳을 흐르고, 유역면적의 77%가 동토층이다. 겨울엔 꽝꽝 얼어 있다가 5월 이후 몇 달만 녹아 있다.

레나강은 원주민 언어로 큰강, 한강이란 뜻으로, 예니세이강과 의미에서는 같다. 레나강은 큰 강임은 분명하지만 강이 흐르는 곳에 인적이 감감해 그다지 알려지지 않았다.

 

레나강 유역 /위키피디아
레나강 유역 /위키피디아

 

레나강의 원주민은 투르크 계열의 야쿠트(Yakuts)족이다. 17세기초 러시아인들이 레나강에 도착했을 때 튀귄 다르한(Tygyn Darkhan)이 레니강 일대를 통일하고 지배했다. 튀귄은 러시아의 코사크 용병들이 다가온다는 정보를 듣고 500명 가량의 전사로 코사크와 싸웠다. 총이라는 것을 접해본 적이 없는 야쿠트인들은 러시아인에게 패배했고, 튀귄은 1932년 러시아인에게 체포당해 감옥에서 사망했다.

튀귄이 포로로 잡히자 그의 아들 베드제케(Bedzheke)가 저항했으나 러시아인에게 잡혀 인질이 되었고, 또다른 아들 오크레이(Ökrey)가 아버지를 계승해 야쿠트족을 이끌고 반란을 일으켰으나, 끝내 진압되었다.

러시아인이 레나강에 도착한 것은 1620~1623년 무렵이다. 데미트 퍈다(Demid Pyanda)j가 이끄는 탐험대가 예니세이강 지류인 니즈나야 퉁구스카강을 탐험하다가 분수령 넘어 레나강 상류를 발견했다고 한다. 퍈다 일행은 보트를 끌고가거나 새로 건조해 레나강 상류에서 야쿠티아(사하공화국) 중부까지 2,400km를 탐사하고 돌아갔다. 본격적인 탐사는 1628년 바실리 부고르(Vasily Bugor)를 대장으로 하는 10명의 탐사대에 의해 진행되었다. 이들은 원주민에게서 야삭(세금)을 받고 1632년에 키렌스크(Kirensk) 요새를 건설했다.

1631년 예니세이스크의 보예보다(총독)는 표트르 베케토프(Pyotr Beketov)20여명의 코사크를 파견해 요새를 건설하도록 지시했고, 1632년에 야쿠츠크에 요새(오스트로그)가 건설되었다. 이후 야쿠츠크는 러시아 극동의 중심기지가 되었다. 이 무렵 야쿠트족의 왕국은 소수의 코사크 침략자에 의해 멸망한다. 코사크 탐험대는 1633년에 레나강 하류 삼각주를 탐사, 북극해에 도달했다.

1689년 네르친스크 조약 체결 때 청나라가 러시아와 국경을 레나강으로 하자고 제안했지만, 스타노보이 산맥(외흥안령산맥)으로 정해졌다.

 

레나강은 바이칼호 인근에서 발원한다. 야쿠츠크 부근까지 북동 방향으로 흐르고, 이 곳에서부터 평지의 하류를 북으로 흐른다. 레나강은 알단강·비팀강·올레크마강·빌류이강을 두고 있다. 강 유역에는 금·다이아몬드 등의 광물자원이 풍부하고, 어업도 활발하다.

 

레나 석주 /위키피디아
레나 석주 /위키피디아

 

레나강은 발음이 예뻐서 러시아인들의 사랑을 받았다. 러시아 혁명 지도자 블라디미르 레닌은 성이 울리야노프(Ulyanov)인데, 시베리아 중앙고원에 유배를 갔을 때 레나강에서 필명 레닌(Lenin)을 따왔다. 러시아 여성들 사이에 엘레나(Elena)가 가장 인기 있는 이름이 된 것도 레나강과 관련이 있다.

레나강은 이름만큼이나 많은 절경을 보유하고 있다. 레나강 석주(Lena Pillars)는 높이 150~300m나 되는 암석 기둥이 180km나 병풍처럼 펼쳐져 있다. 강을 따라 유람하는데 하루가 꼬박 걸린다고 한다. 이 곳은 2012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레나강은 북극해의 일부인 랍테프해(Laptev Sea)로 빠지는데 하구엔 길이 100km, 400km에 이르는 삼각주를 형성한다. 삼각주 면적만 3에 달한다. 이 곳은 북극해 연안이지만 여름철 몇 개월은 얼음이 녹아 슾지를 형성하며, 그 때엔 수풀이 무성하다. 러시아는 레나강 하구를 레나 델타 야생보존지구로 지정, 보호하고 있다.

 

레나강 하구 삼각주 /위키피디아
레나강 하구 삼각주 /위키피디아

 

여름철 강이 녹을 때 배가 다닌다. 수운체계가 비교적 발달해 있다. 상류에서 약 160, 하류에서는 약 120일 동안 항행하며, 상류 우스티쿠트 부근까지 항행이 가능하다. 주요항구는 상류에 있는 키렌스크를 비롯, 비팀·야쿠츠크·지간스크·불룬 등이다. 여행자들은 여름에 여객선을 타고 강의 절경을 구경할수 있다. 야쿠츠크에서 출발한 여객선이 강을 따라 북극권의 틱시(Tiksi)까지 올라간다.

겨울에 레나강은 두꺼운 얼음층으로 변해 도로로 사용된다.

 


<참고자료>

Wikipedia, Lena (river)

Wikipedia, Tygyn Darkhan

Wikipedia, Lena Pillar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