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코랴크족, 이텔멘족, 아이누족 집단살해…일본인, 모스크바로 송환
캄차카 개척자 아틀라소프의 비참한 말로
2022. 08. 02 by 김현민 기자

 

코사크의 시베리아 개척은 사실상 침략이었다. 시베리아에도 원주민들이 살고 있었고, 그들은 자신들의 종교를 가졌고, 현지에 적응하며 생업에 종사했다. 러시아인과 그들의 앞잡이 코사크는 이방인이었고, 외부 침략자였다. 침략자들은 십자가를 앞세워 이교도를 야만시했고, 현지인이 생산한 모피를 약탈했다.

러시아의 입장에서 캄차카반도는 블라디미르 아틀라소프(Vladimir Atlasov, 1661~1711))에 의해 개척되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캄차카엔 아틀라소프섬, 아탈라소바 화산 등 그의 이름이 붙어 있은 지명이 많다.

아틀라소프에 앞서 1639년 이반 모스크비틴이 오호츠크해를 도착했고, 1651년 미하일 스타두친이 태평양 북부 아나디르스크 요새를 건설한 후 캄차카반도와 오호츠크해 사이를 흐르는 펜지나강에 도달했다. 앞서의 탐험자들은 캄차카에 붉은 여우와 물개가 맣이 서식하고 그 모피가 검은 담비에 못지 않게 부드럽다는 보고서를 남겼다.

 

블라디미르 아틀라소프 /위키피디아
블라디미르 아틀라소프 /위키피디아

 

코사크 출신인 아틀라소프는 레나강과 아무르강 일대에서 야삭을 징수하는 일을 했다. 1695년 그는 아나디르스크 책임자로 발령을 받았다. 그가 하는 일은 원주민에게 모피를 약탈하는 일이었다. 그는 부하 루카 모로즈코(Luka Morozko)에게 병력을 주어 캄차카를 둘러보라고 했다. 모로즈코는 테길강까지 순찰하고 돌아와서는 현지에 모피가 많이 생산된다는 것을 확인하고, 이상한 글자로 쓰여진 문서 하나를 들고 왔다. 그 글자는 일본어였다.

아틀라소프는 모로즈코의 보고를 토대로 극동시베리아 본부가 있는 야쿠츠크에 병력과 자금을 지원해달라고 요청했다. 새로 부임한 야쿠츠크의 보예보다 미하일 아르세녜프는 의심이 많은 인물이었다. 그는 아틀라소프의 자금 요청을 거절했다. 아틀라소프는 하는수 없이 야쿠츠크 상인에게서 돈을 빌려 코사크 65, 유카기르족 60명으로 125명의 원정대를 구성했다.

 

1697년초 원정대는 아나디르스크를 출발해 캄차카반도로 향했다. 순록이 끄는 마차는 2주반 동안에 700km를 주파했다. 아틀라소프는 대원을 둘로 나눠 자신은 서쪽 해안으로, 모로즈코에겐 동쪽 해안으로 달려 남하하기로 했다.

그들이 갈라져 이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현지 코랴크족(Koryaks)이 알아챘다. 코랴크족은 각개격파에 나설 요량으로, 우선 아틀라소프의 부대를 공격했다. 코랴크의 공격에 아틀라소프는 대원을 고지로 후퇴시켜 방책을 쌓고 방어에 둘어갔다. 1천여명의 코랴크가 공격하자 유카기르족이 동요하고 그 일부는 코랴크 진영으로 이탈했다. 아틀라소프는 원정대를 둘로 나는 것이 실수였음을 알고, 충직한 유카기르인 1명에게 포위망을 뚤고 나가 모로즈코에게 연락할 것을 지시했다. 유카기르족 통신원은 임무 수행에 성공했고, 모로즈코는 급히 부대를 회군시켜 아틀라소프 구원에 성공했다.

아틀라소프는 더 이상 대원을 나누지 않고 함께 남하했다. 해발 4,750m의 클류체프스카야 화산도 보았다. 유카기르족은 화산지대로 접근하는 것을 무서워했다. 악령이 산다는 신화를 믿었기 때문이다. 유카기르족은 코사크 3명을 죽이고 많은 대원에게 부상을 입힌채 도주했다. 아틀라소프도 이때 크게 상처를 입었다.

대원들은 식량을 현지 코랴크족에게서 공출했다. 코랴크족은 침략자들에게 식량을 내놓으려 하지 않았다. 결국 아틀라소프 대원들은 식량을 뺏기 위해 저항하는 코랴크족을 살상하며 위이동을 계속했다. 그들의 탐험은 악명 높기로 유명했다. 그 원한은 두고두고 원주민의 저항을 불러일으켰다.

 

블라디미르 아틀라소프의 캄차카반도 탐사로 /kamlib.ru
블라디미르 아틀라소프의 캄차카반도 탐사로 /kamlib.ru

 

그들은 스레디니 산맥과 보스로츠니 산맥 사이를 흐르는 캄차카강에 이르러 대형십자가를 세우고 차르의 영토임을 확인했다. 125명으로 출발한 원정대는 85명으로 줄어 있었다.

캄차카 중남부에서 이텔멘족(Itelmens)을 만났다. 이텔멘족은 부족간 전쟁을 벌이던 중이었다. 그들은 서로 코사크의 도움을 받으려 했는데, 아틀라소프는 이를 역이용해 이텔멘 부족을 하나씩 제압해 나갔다. 협력하지 않은 부족은 죽이고 마을을 불태웠다. 아틀라소프의 무시무시한 공포는 원주민의 복종을 얻어냈다.

원정대는 마침내 칼끝처럼 생긴 캄차카 반도의 로팟카곶(Cape Lopatka)에 도착했다. 그는 그곳에서 아이누족을 만났다. 그들은 저항하는 아이누족 50명을 살해했다. 아틀라소프는 그곳에서 쿠릴열도의 최북단의 섬을 보았다. 그 섬의 이름이 아틀라소프 섬(Atlasov Island)이다. 그들은 1,760km의 원정길을 마무리하고 방향을 돌렸다.

아틀라소프는 대원 120여명으로 2년반에 걸쳐 한반도보다 큰 땅덩어리를 차르의 영토로 만들었다. 러시아의 문학가 알렉산드르 푸시킨은 이 잔혹한 침략자 아틀라소프를 캄차카의 예르마크’“(Kamchatka Yermak)라고 칭송했다.

 

뎀베가 서명한 문서 /위키피디아
뎀베가 서명한 문서 /위키피디아

 

아틀라소프는 이 원정에서 일본인 표류자 뎀베(伝兵衛)를 만났다. 템베는 러시아가 시베리아로 진출하면서 만난 최초의 일본인이었다.

아틀라소프는 16997월 아나디르스크로 돌아와 보고서를 쓰고 17006월에 아쿠츠크에 도착해 현지 보예보다에게 보고를 올렸다. 그는 17012월에 모스크바에 도착해 표트르 대제를 알현하고 새로운 영토를 개척했음을 보고했다. 아틀라소프는 모스크바행에 일본인 뎀베를 동행했다.

뎀베는 오사카 출신 상인으로 나가사키에서 거래를 마치고 돌아가는 도중에 풍랑을 만났다. 그는 캄차카반도에 표착했는데 원주민들이 뎀베를 러시아인으로 알고 아틀라소프 일행에게 넘겨준 것이다.

표트르 대제는 뎀베에게 관심이 많았다. 뎀베는 차르를 알현한 자리에서 러시아어로 대답을 했다. 차르는 그를 기특하게 생각해 러시아 귀족들에게 일본어를 가르치라고 했다. 뎀베는 러시아의 과부와 결혼하고 러시아 정교로 개종해 가브리엘이란 이름을 받았다.

러시아는 일본과 접촉할 경우에 대비해 뎀베를 활용하려고 했으나, 그런 기회가 오지 않았다. 그는 러시아에서 일본어를 가르친 최초의 일본인으로 기록된다.

 

아틀라소프는 캄차카의 사령관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캄차카로 돌아가던 중에 앙가라강 근처에 중국과 거래하는 상인의 물건을 약탈하는 일을 저질렀다. 그는 야쿠츠크에서 감옥 생활을 했다. 그러던 중 캄차카 주둔 코사크들 사이에 내분이 일어나자 1707년에 캄차카로 돌아갔다. 하지만 반대파들이 그를 체포해 감옥에 가두었다. 그후 4년간 그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불분명하다. 17111월 그는 잠들어 있는 사이에 반란자에 의해 살해되었다. 아틀라소프는 러시아에서 캄차카의 개척차라는 칭송을 받지만, 그는 생전에 저지른 업보로 인해 평안한 생을 마무리하지는 못했다.

 


<참고자료>

Kamchatka Odyssey ataman Atlasov

Wikipedia, Kamchatka Peninsula

Wikipedia, Vladimir Atlasov

Wikipedia, Dembei

윤성학, 모피로드, 2021, 케이북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