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로가기
거리 3,75km, 1867년 미국의 알래스카 매입으로 분리…동서화해 행사 열리기도
미국과 러시아가 갈라놓은 베링해의 두 섬
2019. 08. 13 by 이인호 기자

 

미국과 러시아는 베링해협에서 국경을 맞대고 있다. 바다 사이 거리는 불과 3.75km에 불과하다.

두나라 국경지대에는 두 개의 형제 섬이 있다. 동쪽의 미국령 섬은 소()다이오미드 섬(Little Diomede Island)이고, 서쪽의 러시아령 섬은 대()다이오미드 섬(Big Diomede Island)이다. 러시아에서는 대다이오미드섬을 라트노파(Ratmanova)섬이라고 한다.

두 섬 사이에 미국과 러시아의 국경선과 날짜 변경선이 지나간다. 미국령 작은 섬의 날짜를 기준으로 하면 러시아의 큰 섬은 내일의 섬이 된다.

 

두 개의 섬을 북쪽에서 남쪽을 향해 찍은 사진 /위키피디아
두 개의 섬을 북쪽에서 남쪽을 향해 찍은 사진 /위키피디아

 

원래는 북극계 아시안 인종인 이누피아트(Iñupiat)족 땅이었다.

이 섬들을 최초로 발견한 사람은 1648년 러시아에 복속한 코사크인 세묜 데즈네프(Semyon Dezhnev)으로, 시베리아에서 베링해를 건너 알래스카에 처음 발을 디딘 인물이다. 데즈네프가 이 섬을 발견했을 때, 원주민들이 살고 있었다고 한다.

그로부터 80년후인 1728년에 덴마크인 비투스 베링(Vitus Bering)이 러시아 표트르 1세의 명을 받고 이 해협을 탐험했다. 그후 이 해협을 베링 해협이라 불렀고, 러시아는 이 두섬을 포함해 알래스카까지 영토로 편입시켰다.

 

항공촬영 사진 /위키피디아
항공촬영 사진 /위키피디아

 

1867년 러시아가 크림 전쟁에서 발생한 막대한 재정 적자를 메우기 위해 알래스카를 미국에 팔았다. 가격은 720만 달러였는데, 15달러였다.

러시아가 알래스카를 매각하면서 양국의 국경을 두 다이오미드 섬 중간지점으로 정하기로 했다. 그로부터 쌍둥이 섬은 남남이 되었다.

2차 대전후 동서 냉전이 시작되면서 두 섬 사이에 얼음 장막’(Ice Curtain)이 쳐졌다. 양국은 두 섬을 가가이 다가가는 것은 물론 촬영하는 것조차 금지했다.

하지만 1987년 두 섬사이를 막고 있던 얼음 장막이 녹아 내렸고, 그해 87일 린 콕스(Lynne Cox)라는 장거리 수영선수가 두 섬 사이를 헤엄쳐 건너갔다. 동서 냉전을 무너뜨리는 데탕트 행사였다. 그녀는 마하일 고르바쵸프(Mikhail Gorbachev) 소련 대통령과 로널드 레이건(Ronald Reagan)미국 대통령으로부터 축하인사를 받았다.

 

베링해 /위키피디아
베링해 /위키피디아

 

두 섬 사이의 바다는 여름에는 녹아 있지만, 10월부터 이듬해 8월까지 얼음이 바다를 뒤덮는다. 먼 과거에는 러시아 시베리아와 알래스카 대륙이 붙어 있었고, 그 통로로 아시아인들이 아메리카대륙으로 건너가 오늘날의 인디언이 되었다고 한다. 두 섬은 두 대륙이 갈라지면서 생긴 쌍둥이 섬인 셈이다.

 

소다이오미드섬의 마을  /위키피디아
소다이오미드섬의 마을 /위키피디아

 

두 섬은 날짜변경선의 기준인 동경·서경 180°에서 11°도 정도 동쪽으로 치우쳐 있다. 하지만 두 나라는 두 섬 사이로 날짜 변경선이 지나가도록 합의했다. 오랫동안 대다이오미드 섬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새해가 밝아오는 육지였지만, 남태평양의 섬나라 크리바티(Kiribati)가 자국 동쪽 섬으로 날짜 변경선을 옮기면서 그 위치가 바뀌었다.

현재 러시아령 큰 섬에는 상시거주 인구가 없지만, 미국령 작은 섬에는 170명 정도의 이누피아트 족이 살고 있다. 이 마을에는 학교도 있고, 우체국, 상점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