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아틀라스뉴스
뒤로가기
성경 답사
요셉이 2개 지파 형성, 레위족은 사제족…딸 디나, 불행한 소식후 두절
야곱의 아들들이 형성한 이스라엘 12지파
2020. 12. 25 by 김현민 기자

 

야곱은 고향을 떠나 하란(Haran)에서 20년간 외삼촌 라반의 데릴사위로 일했다. 라반에게는 두 딸이 있었다. 첫째딸이 레아(Leah)이고 둘째딸이 라헬(Rachel)이다. 야곱은 라헬을 더 사랑했다.

야곱은 외삼촌에게 7년간 일해 줄 터이니 라헬과 결혼해 달라고 요청했다. 라반은 승낙했다. 야곱이 약속한 7년 동안 일을 마치고 라헬과 결혼식을 열어달라고 했다. 라반은 잔치를 베풀고 밤에 야곱의 방에 라헬이 아닌, 레아를 들여 보냈다.

야곱은 레아와 동침하고 아침에 떠보니 레아였다. 라반은 속았음을 깨닫고 외삼촌에게 항의했다. 라반은 큰 딸을 시집보내지 않고 작은 딸을 먼저 보낼수 없다면서 7년 동안 더 일해 주면 라헬을 주겠다고 했다. 라반은 그렇게 하겠다고 하며 레아와 라헬을 아내로 삼게 되었다.

레아와 라헬은 남편 요셉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관계에 있었다. 라헬이 요셉을 거의 독차지했다.

 

야곱의 임종을 지켜보는 12명의 아들들 /위키피디아
야곱의 임종을 지켜보는 12명의 아들들 /위키피디아

 

라헬은 처음에 아이를 낳지 못했다. 레아에게서 먼저 아들 네명이 생겼는데, 르우벤, 스므온, 레위, 유다였다.

라헬은 자신이 아이를 갖지 못한 것에 애를 태우다가 야곱에게 몸종 빌하(Bilhah)와 동침하라고 한다. 야곱과 빌하 사이에 단과 납달리의 두 아들이 태어났다.

이에 언니 레아는 자신이 더 아이를 낳지 못할 것 같아 자신의 몸종 실바를 남편과 동침하라고 했다. 야곱과 실바 사이에서 아들 갓과 아셀이 태어났다.

레아는 다시 야곱과 사이에 또다른 아들 잇사갈과 스블론을 낳았다. 이어 딸 디나를 낳았다. 레아가 가장 많은 여섯 아들과 딸 하나를 낳은 것이다.

마침내 주님이 라헬의 태를 열어줘, 라헬이 아들을 갖게 되니, 요셉이다. 라헬은 가나안으로 돌아온 후에 둘째 아들을 갖게 되는데 그가 베냐민이다. 라헬은 베냐민을 낳은 후 산고로 죽는다.

이렇게 해서 유대인의 조상 야곱은 4명의 아내에게서 아들 12명과 딸 하나를 낳는다.

 

야곱의 자녀들 /위키피디아
야곱의 자녀들 /위키피디아

 

야곱의 아들 12명이 이스라엘 12지파(Twelve Tribes of Israel)의 원류가 된다.

요셉은 두 아들 에브라임과 므낫세을 통해 2개의 지파를 형성한다.

12지파 가운데 레위의 지파는 없다. 레위족은 사제를 맡는다. 모세와 그 형 아론이 레위족에 해당한다. 아론은 이스라엘족 최초의 대사제로 이스레엘 민족을 이집트에서 탈출시킨다.

레위족이 사제를 맡고, 나머지 12지파는 에집트에서 탈출해 이스라엘 왕국을 형성한다. 이스라엘 왕국은 12지파의 연방체다.

이중 요셉의 아들이 형성한 에브라임과 므낫세, 그의 친동생인 베냐민이 이스라엘 왕국의 한가운데를 차지한다. 또 레아에게서 나온 유다와 스므온의 지파는 나중에 이스라엘 왕국에서 분리해 유다왕국을 형성한다. 두 어머니의 갈등이 후손으로 이어진 것일까.

 

이스라엘 12지파의 위치 /위키피디아
이스라엘 12지파의 위치 /위키피디아

 

야곱의 외동딸 디나(Dinah)는 어떻게 되었을까. 야곱의 가족이 가나안으로 돌아왔을 때 디나는 현지 가나안 왕국의 세겜(Shechem) 왕자에게 강간을 당했다. 세겜은 디아의 아버지 야곱에게 딸과 결혼하게 허락해달라고 요청했다. 야곱의 아들들은 여동생 또는 누나가 욕보인데 대해 슬픔과 분노로 가득차 있었다.

형제들은 세겜의 부족원 모두가 할례를 해야 디나와의 결혼을 허락한다고 요구했다. 세겜이 이 말을 따라 부하들에게 모두 할례를 하도록 했다. 세겜의 부족 사람들이 할례로 인해 고통을 받는 사이에 디나의 친오빠 스미온과 레위가 세겜의 마을로 쳐들어가 남자들을 모두 죽여버리고 약탈했다. 그리고 디나를 데려왔다. 그후 디나에 대한 언급이 없다.

야곱이 간신히 뜯어말려 아들들의 폭력행위는 중지되었다. 형제들은 이렇게 아버지에게 항의한다. “그가 우리 누이를 창녀 다루듯이 하는데도, 그대로 두라는 말입니까.”

성경에 모순된 구절이 있다. 야곱의 맏아들 르우벤이 아버지의 첩 빌하를 범했는데 그 소식이 아버지의 귀에 들어갔다. (창세기 35:22) 아버지가 아들 르우벤을 어떻게 처리했다는 언급이 없다.

 

야곱의 외동딸 디나가 세겜에게 추행을 당하는 그림(James Tissot) /위키피디아
야곱의 외동딸 디나가 세겜에게 추행을 당하는 그림(James Tissot) /위키피디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순례자 2023-04-30 15:26:08
레아와 라헬은 남편 요셉을 차지하기 위해 경쟁관계에 있었다. 라헬이 요셉을 거의 독차지했다.

요셉이 아니라 야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