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아틀라스뉴스
뒤로가기
독서
신형준, 조사 통해 “신라인들은 신라가 삼국 통일을 말하지 않았다” 결론
신라인들은 삼국통일 했다고 생각했나
2023. 06. 19 by 김현민 기자

 

삼국사기지리지에 나오는 주·현의 소재지를 현재의 지명에 대입해 지도를 그려본 적이 있다. 대동강에서 원산만까지가 통일신라의 경계라는 사실이 믿기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지리지에 나오는 지명은 하나씩 지도에 찍어보면 모두가 대동강~원산만의 경계 이남에 위치해 있었다. 그 이북 지역의 지명은 없었다. 결국 신라의 통일은 백제의 땅에다 대동강 이남의 고구려 땅이었다. 이를 삼국통일이라고 규정할수 있을까. (신라의 지방제도)

이런 의문을 가진 사람이 또 있었다. 조선일보 기자 출신 신형준씨다. 그도 신라가 삼국을 통일했다는 오래된 견해에 의문을 품고 방대한 자료를 뒤져 신라인들은 신라가 삼국 통일을 말하지 않았다’(2017, 도서출판 학고재)라는 책을 출판했다. 책의 제목 자체가 결론이다.

책표지
책표지

 

그는 이 책을 쓰면서 가능한 모든 자료를 전수조사했다고 했다. 고려 때 쓰여진 삼국사기, 삼국유사는 물론이고, 당대에 쓰여진 금석문의 판독문과 해석문을 인터넷 자료를 뒤져 파악했다고 했다. 이 방대한 자료에서 삼국통일 또는 삼한통일에 관한 내용을 걸러내 과연 당대의 신라인들이 삼국 통일을 했다고 생각했는지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신라가 삼국을 통일했다는 논리는 우리나라에서 부정하기 어려운 주제로 자리잡고 있다. 삼국은 신라, 백제, 고구려를 말한다. 한반도 북부와 만주를 제외한채 대동강 이남만 통일했다고 삼국통일이라고 해야 할 것인가.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는 담론, 사실이라고 생각하는 주제를 부정하기란 쉽지가 있다. 신형준씨는 이 어려운 일에 덤비면서 얻어낸 결론을 책으로 정리했다.

 

그의 결론은 신라인들이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을 통일했다고 생각하지 않고, 마한 진한 변한의 보다 축소된 삼한을 통일했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신형준씨는 신라인들이 북쪽의 고구려를 영토화해서 삼국을 통일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 각했다고 했다. 저자는 신라가 백제를 병합한 것은 맞지만 고구려를 병합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로 삼국사기를 읽어보면, 백제는 나당 연합군에 의해 멸망하고, 나중에 백제 땅을 놓고 신라와 당나라의 혈투가 벌여져 신라가 최종 승리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고구려 땅은 당나라가 정벌해 합병한다. 다만 고구려의 남부지방은 신라가 일부 획득한다.

이 명백한 사실을 놓고 우리나라 많은 역사학자들은 신라기 고구려를 포함한 삼국을 통일했다고 주장하고 국민들로 하여금 그렇게 믿게 했다는 것이다.

 

그는 기존 학계에서 인식되고 있는 신라의 삼국통일론에 다섯가지 의문을 제기한다.

신라인들이 통일을 이룩한 왕으로 태종 무열왕을 꼽은 까닭은?

우리 역사 교과서에는 고구려가 멸망할 때 임금인 문무왕이 삼국통일을 했다고 가르치고 있다. 하지만 삼국사기(신문왕 12)에 따르면 당나라 중종이 당 태종과 신라 태종 무열왕의 묘호가 같으니 칭호를 고치라고 지시했다. 이에 신문왕은 선왕 춘추는 삼한을 통일한 공적이 매우 크다:고 말한다. 여기서 신라인들은 삼한 통일의 주역을 태종 무열왕으로 보았다.

신형준씨의 전수 조사에 따르면 신라인들의 기록에서 삼한 통일을 한 임금으로 문무왕보다 무열왕으로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신라인들이 삼국통일이라는 표현을 쓰지 않은 이유는?

신라인의 기록이나 고려인의 기록인 삼국사기, 삼국유사를 통털어 볼 경우 삼국통일이란 표현이 거의 쓰이지 않고 삼한통일이란 표현을 썼다. 신라인들은 한반도 남쪽의 삼한을 통일했다고 생각한 것이다.

신라인들에게 삼한은 어디였을까?

삼한=삼국이라는 주장이 있지만, 실제로는 한반도 남쪽의 마한 진한 변한을 의미했다.

발해 건국에 신라가 모르쇠를 한 까닭은?

신라는 철저하게 발해 건국을 무시했다. 고구려 후예인 발해 건국을 무시한 것은 발해를 통일 대상에서 보지 않았기 때문이다.

삼한=삼국이면 삼국통일은 당나라가 했다?

중국에서 발견되는 금석문에는 고구려를 삼한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지만, 이를 인정해 삼한=삼국으로 보게 될 경우 삼국통일은 당나라가 한 것을 인정하게 된다. 결국 중국 동북공정을 인정하게 되는 것이다.

 

신라의 지방제도 /박차영
신라의 지방제도 /박차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재호 2023-06-30 09:21:23
민족 개념도 없던 시기에 통일 운운 하는 것은, 개가 웃을 이야기. 일통삼한. 한반도 남부 지역을 전쟁으로 병합하여, 신라가 다스린다 뜻으로 해석해야! 삼국'통일'보다는 삼국'병합'이 더 적합한 말. 현대 학자들이, 남북통일을 염두에 두고, 삼국통일이란 말을 어거지로 쓰는 느낌! 통일이란 의미는, 과거 하나였던 나라가 둘 이상으로 쪼개져 있다, 다시 원래 하나의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인데, 신라.백제.고구려가 원래 하나였던가? 아담과 이브까지 올라가면, 원래 하나가 맞기는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