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없이 디지털원패스로 지방세 확인
공인인증서 없이 디지털원패스로 지방세 확인
  • 이인호 기자
  • 승인 2019.12.08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문, 패턴, 문자, 비밀번호로 위택스 접근토록 인증제도 개선…‘나의 지방세 캘린더’ 신설

 

앞으로 공인인정서 없이도 지방세 납부 사이트인 ‘위택스(www.wetax.go.kr)’에 접근할수 된다.
행정안전부는 정부 온라인 인증서비스인 디지털원패스만으로 위택스 서비스를 제공받을수 있도록 개선해 9일부터 시해한다고 밝혔다.
디지털원패스(www.onepass.go.kr)는 회원가입만 하면 공인인증서 없이 지문, 패턴, 문자, 비밀번호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온라인인증서비스다. 
행안부는 로그인 방식 개선과 함께 지방세 납부현황, 환금금 조회, 연간 지방세 납부내역 등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을 구성, 더욱 편리한 서비스 이용을 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자료: 행정안정부
자료: 행정안정부

 

개선된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① 먼저 디지털원패스 적용으로 공인인증서 없이 위택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공인인증서를 저장매체에 저장하여 가지고 다니거나, 사용하는 PC마다 저장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위택스를 사용할 수 있다.
② 고지납부 현황, 체납내역, 환급금액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나의 지방세 캘린더’를 통해 연간 세금 납부현황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위택스 초기화면에 ▲ 국민이 매월 알아야 할 지방세 신고· 납부 안내 ▲ 별도 회원가입 없이 전자납부번호만 알아도 세급납부가 가능한 빠른 납부 등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전면 배치했다. 이에 따라 납세자가 원하는 서비스를 빠르게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계절별(봄, 여름, 가을, 겨울)로 친근한 이미지를 초기화면 디자인에 적용해 생동감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행안부는 이번 서비스 개편을 맞아 위택스 접속 후 디지털원패스로 로그인하고 ‘나의 지방세 캘린더’를 확인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50명을 선정, 모바일 온누리 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지방세 확인과 납부를 할 사람은 카카오톡, 네이버, 페이코 청구서(고지서)에서 지방세 전자고지 신청 → 카카오톡 등 앱 알림으로 스마트폰에서 고지서 도착 확인 → 고지내용 확인 후, 휴대폰 간편결제를 이용해 세금을 납부하면 된다. 전자고지를 통해 세금을 납부 할 경우 한 건당 150원에서 500원까지 세금 절약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