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총선 끝나면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하나
4·15 총선 끝나면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하나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0.04.10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언급후 정부, ‘생활방역’ 검토…방역과 일상생활 조화방안 곧 나올듯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일상생활이 바뀌었다. 대중교통수단을 탈 때 마스크를 쓰는 것은 기본이요, 저녁 모임도 사라졌다. 해마다 극심한 미세먼지도 중국의 공장이 가동되지 않은지 올해는 비교적 가볍게 지나가는 것 같다. 4·15 총선 사전투표의 참여율도 종전 선거에 비해 두배 가까이 나왔는데, 선거에 대한 높은 관심이라는 견해도 있지만, 선거일날 붐빌 것이 두려워 미리 나왔다는 사람이 많다.

사회적 거리두기란 말이 일상의 용어가 되었고, 일상의 생활이 되었다. 사람이 모이는 것 자체를 피하라고 한다. 2m 이상 거리를 두라고도 한다. 교회 예배도 중단되고, 이를 어기고 예배를 강행하는 교회에 대해 사회적 지탄이 쏟아진다.

사회적 거리두기는 우리의 삶을 옭죄어 왔다. 하지만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이 개발되지 않는한 전통적이고, 재래식 격리 이외에는 대안이 없다.

그러던 사회적 거리두기도 이젠 곧 완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어제 대구의 신규 확진자가 드디어 ‘0’이 되었다면서 부활절과 총선만 잘 넘긴다면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으로 전환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부활절은 12, 총선은 15일이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한 마감일은 19일이다.

정부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하고 일상적인 방역 체제로 전환하는 것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10일 처음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생활방역위원회에서 참석자들은 생활방역 체계를 논의했다고 한다. 회의에서 생활방역이 사회적 거리두기의 완화인지 유지인지, 취약계층을 어떻게 보호할 것인지, 실내·실외 활동 시 어떤 지침이 필요한지, 국가는 어떻게 지원할지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한다.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는 "코로나19 위험이 여전한 상황에서 어떤 방식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어갈 것인지를 고민하는 자리였다"고 말했다. 위원회는 다시 회의를 열어 개인과 집단, 시설 등이 지켜야 할 생활방역지침안을 마련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정부 당국자들은 생활 방역이 사회적 거리두기와는 다른 차원이라고 강조한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일상생활과 방역에 필요한 조치가 균형을 이뤄 우리 자신을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의 위험으로부터 지키기 위한 것"이라며 "기본적인 내용이 다음 주에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19일까지 연장하면서 코로나 하루 신규확진자수가 50명대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했다. 코로나 신규확진자수는 최근 며칠새 40명 이하로 줄어들었고, 최근 이틀 사이에는 30명대로 내려갔다. 이젠 방역과 일상생활을 어떻게 조화할지를 고민해야 할 때인 것 같다.

 

자료: 보건복지부
자료: 보건복지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