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저녁 9시 이후 서울을 멈추겠다”
서울시 “저녁 9시 이후 서울을 멈추겠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0.12.04 1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일부터 마트, 영화관, 백화점도 영업제한…버스·지하철 운행 30% 감축

 

서울시가 125일부터 2주간 서울시내 영화관, PC, 독서실 등 일반관리시설의 영업시간을 제한하기로 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4일 오후 긴급브리핑을 갖고 서울시가 절체절명의 위기를 맞았다“5일부터 밤 9시 이후 도시의 불을 끄기로 했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이와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비상조치 방안을 발표했다. 다만 거리두기 단계는 2단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이 방안에 따라 추가해 상점, 영화관, PC, 오락실, 독서실과 스터디카페, 놀이공원, ·미용업, 마트, 백화점 등 일반관리시설도 저녁 9시 이후 모두 문을 닫아야 한다. 다만 필수적인 생필품은 구입할 수 있도록 300미만의 소규모 마트 운영과 음식점의 포장, 배달은 허용된다.

서울시가 이처럼 방역방침을 강화한 것은 서울지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40시 기준으로 서울 지역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전일 대비 295명이 늘어난 총 9,716명을 기록했다. 하루 신규 확진자가 300명 대로 올라간 것은 코로나 발생 이후 역대 최대치로, 지난 1125일 신규 확진자가 200명을 넘어선 이후 확산의 불길이 걷잡을 수 없이 번지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사진=서울시청 사이트
사진=서울시청 사이트

 

이번 조치에 따라 서울시와 자치구, 시 투자출연기관이 운영하는 박물관, 미술관, 공연장, 도서관 등 공공문화시설 66개소, 청소년시설 114개소, 공공체육시설 1,114개소 등 공공이용시설도 시간에 관계없이 전면 중단된다. 사회복지시설은 돌봄 유지를 위해 일부만 운영키로 했다.

대중교통 역시 밤 9시부터 30% 감축 운행한다. 시내버스는 5일부터, 지하철은 8일부터 감축 운행에 들어간다.

서울시는 공공의료체계 유지를 위해 시립동부병원을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추가 운영하는 등 시립병원 인프라를 활용해 107개의 일반병실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서울의료원, 서울의료원 분원, 서북병원 등 총 3곳에 150개의 임시병상도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시가 운영 중인 생활치료센터 7개소에 더해 자치구 생활치료센터가 설치된다. 종로구, 영등포구, 동대문구 등 25개 각 자치구별로 1개소씩 생활치료센터가 문을 열게 되며, 49세 이하 무증상자는 자치구 생활치료센터에서, 50세 이상 무증상자나 경증환자는 시가 운영하는 생활치료센터에서 치료를 받게 된다.

 

서정협 시장 권한대행은 시민들에게는 각종 생활 불편,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에게는 뼈를 깎는 고통이 수반돼야 하는 고통의 시간이라며 방역당국과 시민이 한팀이 되어 뜻과 실천을 모은다면 코로나 확산의 불은 끄고 일상의 불은 다시 켜는 날이 조만간 올 것이라고 호소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