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야곱과 에서의 형제갈등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야곱과 에서의 형제갈등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0.12.21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자권, 상속권 놓고 다툼…20년 후에 재회하면서 화해

 

성경 창세기에 형제 갈등은 카인과 아벨에 이어 이삭(Isaac)의 쌍둥이 아들 에서(Esau)와 야곱(Jacob)에서 재현된다. 에서와 야곱의 갈등은 카인과 아벨과 달리 화해로 끝난다는 점에서 앞의 형제갈등과 다르다.

이삭의 아내 리브가(Rebecca)는 쌍둥이를 임신했는데, 쌍둥이는 태내에서부터 서로 싸웠다. 형 에서는 살결이 붉고 온몸이 털투성이였고, 동생 야곱은 형의 발 뒤꿈치를 잡고 태어났다. (창세기 25:26)

형 에서는 날쎈 사냥꾼이 되었고, 동생 야곱은 차분한 사람이어서 주로 집에서 살았다. 아버지는 에서를 아꼈고, 어머니는 야곱을 사랑했다.

 

에서가 야곱에게 장자권을 파는 그림 (James Tissot, 1896–1902) /위키피디아
에서가 야곱에게 장자권을 파는 그림 (James Tissot, 1896–1902) /위키피디아

 

두 형제의 첫번째 갈등은 장자권(first-birth right)이다.

어느날 야곱이 죽을 끓이는데, 에서가 샤냥에서 돌아와 배가 고프다며 죽을 좀 달라고 했다. 에서는 죽을 주기 앞서 맏아들의 권리를 팔라고 했다. 에서는 맏아들 권리가 무슨 대수냐며 야곱에게 그 권리를 준다.

 

아버지 이삭에게서 축복을 받는 야곱 (Horst, Gerrit Willemsz) /위키피디아
아버지 이삭에게서 축복을 받는 야곱 (Horst, Gerrit Willemsz) /위키피디아

 

두 번째 갈등은 상속권이다. 성경에서는 축복(blessing)으로 표현했다.

아버지가 늙어 눈이 어두워지고 언제 죽을지 모르는 상황이 되었다. 이삭은 맏아들 에서에게 들에 나가 동물을 잡아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오면, 마음껏 축복을 주겠다고 했다.

어머니 리브가가 그 말을 듣고 에서가 사냥 나간 틈에 동생 야곱에게 맛있는 음식을 만들어 줄 터이니, 그것을 아버지에게 드리고 축복을 받으라고 했다. 리브가는 집에 기르던 가축을 잡아 음식을 만들고 형이 입던 털옷을 야곱에게 입혔다.

에서가 오기 전에 야곱은 어머니가 만든 음식을 아버지에게 들고 갔다. 아버지는 눈이 침침해 야곱이 입은 털옷을 만지며 에서인줄 알고 속는다. 어머니 리브가와 둘째 야곱이 이삭과 에서를 속인 것이다.

이 속임수를 모른채 아버지는 야곱이 건네준 음식을 맛있게 먹고 둘째에게 축복을 내린다. 그 축복은 야곱이 가장이 되어 집안을 다스리고, 모든 곡식과 포도주 등 재산을 상속받는 내용이다.

뒤늦게 돌아온 에서는 어머니와 야곱에 속은 것을 알고 아버지에게 축복을 내려달라고 요구한다. 아버지는 뒤늦게 속은 사실을 알게 되지만 한번 내린 축복을 번복하지 못한다. 아버지는 에서에게 말하기를, “네가 살 곳은 땅이 기름지지 않고 하늘에서 이슬도 내리지 않은 곳이다. 너는 칼을 의지하고 살 것이며, 너의 아우를 섬겨야 한다.”고 했다.

 

에서와 야곱의 화해 (Francesco Hayez, 1844) /위키피디아
에서와 야곱의 화해 (Francesco Hayez, 1844) /위키피디아

 

에서와 야곱의 대립은 무릇 인간세계의 형제갈등을 대변한다. 장자에게 재산을 물려주는 가부장제도에서 야곱은 어머니와 공모해 태생적 장자와 아버지에게 거짓 행위를 한다. 하나님은 야곱과 어머니의 사기적 행동에 아무런 언급을 하지 않는다.

 

에돔 왕국의 위치 /위키피디아
에돔 왕국의 위치 /위키피디아

 

두 형제의 결말은 해피엔딩으로 끝난다.

야곱이 아버지 이삭의 지시로 외삼촌 라반(Laban)이 사는 하란으로 가서 지내다가 아내 넷을 얻고 아들 열하나를 낳아 20년만에 고향에 돌아온다. 그는 형 에서가 자신과 가족을 죽일 것을 두려워 한다.

야곱은 자신의 재산 가운데 큰 부분을 떼어 형에게 주며 화해를 모색했다. 암염소 200마리, 숫염소 20마리, 암양 200마리, 숫양 20마리, 낙타 30마리, 암소 40마리, 황소 10마리, 암나귀 20마리, 새끼 나귀 10마리. 여기에다 종들을 나눠 에서에게 상납하기로 하고 먼저 보냈다.

뜻밖에 에서는 쾌히 야곱을 용서한다. 동생이 주는 선물도 받지 않으려 한다. 하지만 동생의 간곡한 부탁에 형은 동생의 선물을 받았다. 두 사람은 마침내 화해한다.

 

야곱은 유인인의  조상이다. 주님은 야곱에게 이스라엘(Israel)이란 이름을 준다. 에서는 에돔 왕국의 한 종파가 된다. 에돔은 이스라엘 남부에 있던 고대 왕국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