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섬진흥원 6월 출범…3천3백개 섬 관리한다
한국섬진흥원 6월 출범…3천3백개 섬 관리한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01.06 1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설립준비기획단 발족…섬 정주여건 개선, 고유특성 유지 등

 

한국섬진흥원이 올해 6월 출범한다.

우리나라에는 유인도 466개를 포함해 3,300여 개의 섬이 있다. 한국섬진흥원은 섬의 무한한 가능성을 발굴하고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발전시킬 목적으로 출범한다.

행정안전부는 도서개발촉진법 일부개정 법률안이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섬에 대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를 수행하는 한국섬진흥원을 오는 6월 출범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행안부는 이를 위해 한국섬진흥원 설립 준비기획단을 구성해 본격적인 설립 준비에 착수한다. 준비기획단은 지역발전정책관이 단장을 겸임한다. 기획단은 설립위원회를 보좌해 기구정원 및 예산을 협의, 확정하고, 원장 등 주요 인력 충원 등 기관설립에 관한 실무사항을 지원할 계획이다.

 

해양수산부 선정 1월의 무인도서 전남 완도군의 장도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선정 1월의 무인도서 전남 완도군의 장도 /해양수산부

 

우리나라는 다도해 국가로, 섬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보전할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영토수호자원생태환경역사문화관광 등 모든 분야에서 섬의 가치는 날로 증가되고 있으나, 그동안 섬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관리가 부족한 실정이었다.

이에 정부는 섬 주민의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것을 비롯, 섬이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육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개발·지원하고, 연구진흥보전하기 위하여 한국섬진흥원설립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한편, 도서개발촉진법 일부개정 법률에는 도서’(島嶼)를 순 우리말인 으로 변경하여 섬 발전 촉진법으로 제명을 개정하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섬발전심의위원회에 민간위원 위촉 근거를 신설하여, 각계각층의 민간 전문가들의 의견수렴을 통한 특색있고, 현장 중심의 섬 정책을 추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이재영 행안부 차관은 섬은 육지와 함께 또 다른 우리의 소중한 삶의 터전이자 우리 국민에게는 영토수호의 전진기지로, 역사문화관광자원이 무궁무진한 소중한 보물이라며, “앞으로, 한국섬진흥원을 중심으로 섬이 가진 고유의 가치를 높이고 섬만의 문화와 육지와는 다른 발전 방향을 찾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