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에 에너지차관 신설, 3차관 부처로 확대
산업부에 에너지차관 신설, 3차관 부처로 확대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08.03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50 탄소중립 실현 위한 시스템 혁신…1관-4과 신설, 27명 보강

 

산업통상자원부에 에너지 전담 차관(2차관)을 비롯, 2-4과가 신설되며, 관련 인원 27명이 보강된다.

정부는 3일 국무회의를 열어 산업통상자원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일부개정령안을 의결했다. 개정령은 오는 9일부터 시행된다. 정부가 산업자원부의 직제를 확대 개편한 명분은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에너지분야 시스템 혁신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번 조직개편으로 에너지 전담 차관(2차관) 아래 전력혁신정책관·수소경제정책관 등 2관과 전력계통혁신과·재생에너지보급과·수소산업과·원전지역협력과 등 4과가 신설된다.

또 산업자원부는 기존의 차관과 통상교섭본부장(차관급)에 이어 제2차관이 신설됨으로써 3명의 차관 체제로 확대된다.

2차관은 에너지산업실과 자원산업정책국, 원전산업정책국을 산하에 두게 된다. 에너지산업실 산하엔 에너지전환정책관, 전력혁신정책관(신설), 재생에너지정책관(격상), 수소경제정책관(신설)을 두게 된다.

에너지자원실에너지산업실, 한시조직인 신재생에너지정책단재생에너지정책관으로 개편하고, ‘자원산업정책관원전산업정책관은 각각 자원산업정책국’, ‘원전산업정책국으로 재편된다.

 

자료=산업통상자원부
자료=산업통상자원부

 

2차관 소속의 하부조직으로 신설되는 부서는 다음과 같다.

전력혁신정책관은 탄소중립에 수반되는 전기화 확산에 대응하기 위한 안정적 전력수급 믹스 마련, 에너지신산업 육성, 전력계통망 투자 등 전력산업의 전반적 혁신 업무를 담당한다.

수소경제정책관은 수소경제로의 이행과 글로벌 시장 주도를 뒷받침하기 위해 관련 인프라 구축 및 제도 개선, 투자 지원 등 수소의 생산공급, 유통, 활용 전주기에 걸친 수소경제 활성화 업무를 맡는다.

전력계통혁신과는 재생에너지 확대에 따른 안정적 전력공급을 위한 전력망 인프라 확충을, 재생에너지보급과는 대규모 해상풍력 프로젝트 지원 등 재생에너지 확대를, ‘수소산업과는 청정수소 생산 및 수급관리, 수소전문기업 육성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원전지역협력과는 원전 주변지역과의 상생협력, 원전의 안전한 운영 및 관리 등의 업무를 전담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