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지방예산에 지방소멸대응기금 1조 신설
내년 지방예산에 지방소멸대응기금 1조 신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08.11 2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지방재정 전략회의서 발표…기초단체에 소멸기금 배분 확대

 

내년에 인구감소로 소멸 위기에 있는 지방자치단체의 인프라 개선을 위해 지역소멸대응기금 1조원이 신설된다.

행정안전부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전해철 장관 주재로 ‘2021 지방재정전략회의를 열어 이러한 내용을 포함한 지방재정 혁신방안을 발표했다.

이 방안에 따르면 지역소멸대응기금은 인구면적지역소멸도·재정력 등을 고려해 자치단체 간 배분기준을 마련하며, 낙후지역에 집중 배분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광역단체와 기초단체의 배분 비율은 2575로 기초단체에 기금이 보다 많이 돌아가게 한다는 구상이다.

기금의 운용은 기금운용심의회가 결정하며, 심의회에는 행안부기재부 등 관계부처 및 자치단체 협의체도 함께 참여한다. 기금이 지역소멸 대응사업에 짜임새 있게 사용될 수 있도록 자치단체가 투자계획을 세워 운영하도록 할 예정이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재정분권 세부 추진방안 및 혁신방안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행안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재정분권 세부 추진방안 및 혁신방안에 대해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행안부

 

이날 전략회의는 지방소멸대응기금 외에 지방소비세 4.3%p 인상, 기초자치단체 기초연금 등 사업의 0.2조원 규모 지방비 부담 완화를 발표했다. 이를 통해 지방재정을 매년 5조원 이상 확충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또 지방교부세 배분과 관련, 내년부터 인구소멸 위기에 처한 낙후지역 등에 대한 재정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새로운 행정환경 변화에 대응해 외국인 주민의 증가, 재난 피해지역 등에 대해 재정수요를 더 많이 반영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전해철 행안부 장관은 ““지방소비세율 인상과 지역소멸대응기금 설치 등 방향이 정해진만큼 광역-기초자치단체가 동의할 수 있는 세부 운영방안을 마련하고, 제도화하는 것이 남은 과제라면서 세부 운영방안에 대해 국회·자치단체·민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 신속하게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