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새말 등 국도 8개구간, 연말까지 개통한다
원주~새말 등 국도 8개구간, 연말까지 개통한다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1.12.16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심지 혼잡구간 신설, 우회 및 선형 불량구간 개량 등

 

연말까지 경기도 고양시 도심 혼잡구간을 우회하는 토당-관산 구간을 비롯해 전국에서 9개 지역 8개 구간의 국도 건설공사가 완공되어 개통된다.

국토교통부는 경북 구미를 비롯한 전국 9개 지역에서 총 연장 72.7km에 달하는 8개 국도 건설사업 구간에 대해 1217일부터 연말까지 순차적으로 개통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이윤상 도로국장은 그동안 도로공사로 인한 생활불편을 감내하여 주신 지역주민과 도로 이용객들께 감사드린다, “이번 개통이 침체된 지역경제를 되살리는 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개통을 앞둔 국도의 구간별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국도33호선 구미 국도대체우회도로(구포-생곡2), 121717시 개통

경상북도 구미시 고아읍에서 선산읍을 잇는 구미시 국도대체우회도로(구포-생곡2, 11.9km)4차로 신설도로로 20122월에 착공하여 약 910개월 동안 총 사업비 2,286억원이 투입되었다. 이 구간은 구포-덕산(14.4km, 2020.1월 개통)과 구포-생곡1(9.7km, 2021.6월 개통)에 이어 구미시 국도대체우회도로 36km 전 구간을 완성하는 마지막 구간으로 200911월 착공 이후 약 12년 동안 총 사업비 9,393억원이 투입되었다.

이번 개통으로 구미시 도심지 통행 시간이 기존 국도 대비 18(4325) 이상 감축되어, 인근 국가산업단지 등의 물류비용도 연간 460억원 이상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국도34호선 예천 용궁-개포 국도건설공사, 122409시 개통

경상북도 예천군 용궁면 일원의 2.24km 구간에 대한 4차로 신설 및 선형개량 사업으로 201610월에 착공하여 약 52개월 동안 총 사업비 234억원이 투입되었다. 이번 개통으로 해당 구간의 차량 통행시간이 6(82) 이상 단축되고, 지역주민들의 보행 안전성 확보 등 교통 안전사고 예방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국도23호선 김제 국도대체우회도로(흥사-연정), 122814시 개통

전라북도 김제시 연정동에서 흥사동을 잇는 김제시 국도대체우회도로(흥사-연정, 10.32km)4차로 신설도로로 20096월에 착공하여 약 126개월 동안 총 사업비 1,544억원이 투입되었다. 이번 개통으로, 김제시 도심지 통행 시간이 기존 국도 대비 10(188) 이상 단축되는 등 도로이용자의 교통 편의가 크게 증진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국도18호선 해남 옥천-강진 도암 국도건설공사, 123012시 개통

전라남도 해남군 옥천면에서 강진군 도암면 간 2차로 5.7km 구간에 대한 선형개량 사업으로, 20173월에 착공하여 약 410개월 동안 총사업비 377억원이 투입되었다. 이번 개통으로 옥천면 소재지 구간의 차량 통행시간이 5(105) 이상 단축되고, 선형 개량에 따른 교통 안전성도 향상되는 등 지역주민과 도로 이용객들의 교통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국도42호선 원주-새말 국도건설공사, 123112시 개통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에서 횡성군 우천면 간 2차로 11.7km에 대한 선형개량 사업으로, 20163월에 착공하여 약 59개월 동안 총사업비 499억원이 투입되었다.

도로폭이 8m애서 11.5m로 확장, 개선되고, 교차로 개선 10개소(평면 9, 회전 1), 교량 개축 5개소 등이 진행되었다. 이번 개통으로 도로이용자의 통행 안전성 및 교통 편의성이 향상되고, 특히 원주 치악산과 구룡사 등 지역관광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국도31호선 평창 방림-장평 국도건설공사, 123112시 개통

강원도 평창군 방림면에서 용평면 간 2차로 19.9km에 대한 선형 개량 사업으로 20173월에 착공하여 약 49개월 동안 총사업비 903억원이 투입되었다. 이번 개통으로 해당 구간의 주말 상습 지정체 현상이 해소되는 등 도로이용자의 이동성이 높아지고, 특히 도로 폭이 좁고 급커브급경사 등 사고 위험이 높은 구간을 개량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국도56호선 홍천 서석우회도로 건설공사, 123112시 개통

강원도 홍천군 서석면 일원의 2차로 1.7km 구간에 대한 우회도로 신설사업으로 20183월에 착공하여 약 39개월 동안 총 사업비 121억 원이 투입되었다. 이번 개통으로 기존 면 소재지의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통행안전성이 확보되는 등 지역 주민과 도로이용자의 교통 편의가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국토부
자료=국토부

 

국도39호선 고양 국도대체우회도로(토당-관산), 123116시 개통

경기도 고양시 토당동에서 관산동을 잇는 고양시 국도대체우회도로(토당-원당-관산, 9.34km)4차로 신설도로로 ‘044월에 착공하여 약 178개월 동안 총사업비 2,200억원이 투입되었다. 이번 개통으로 고양시 도심 혼잡구간을 우회 통과할 수 있어 해당구간의 차량 통행시간을 20(299) 이상 단축하고, 지역주민들의 보행 안전성 확보 등 교통환경 개선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