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우크라이나 침공…한국도 제재 동참
푸틴, 우크라이나 침공…한국도 제재 동참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2.02.24 2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푸틴 “우크라이나 비무장화 추구”…바이든 “전세계가 러시아에 책임 물을 것”

 

러시아가 현지시간 24일새벽 우크라이나를 전격 침공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러시아 시간 오전 550분께 공영방송을 통해 군사작전을 승인한다는 내용의 긴급연설을 했다. 푸틴은 "우크라이나의 위협을 용인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 특별작전을 선언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만이 이 공격이 가져올 죽음과 파괴에 대해 책임이 있다, “미국과 NATO, 동맹 및 파트너들은 단결해서 단호히 대응할 것이다. 전세계가 러시아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존 및 독립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러시아, 미국, 한국 대통령의 성명과 EU의 반응을 요약한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궁 홈페이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궁 홈페이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 러시아 대통령궁 성명

우크라이나의 돈바스 공격이 임박했으므로, 시아군이 전투태세에 들어갔다. 사건 진행 상황과 정보분석상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군의 충돌은 불가피하며 시간 문제였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점령할 계획은 없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비무장화를 추구할 것이다. 우크라이나 정부군 병사는 즉각 무기를 내려놓고 귀가하라.

외국이 간섭할 경우 러시아는 즉각 보복할 것이다. 그들은 한 번도 본 적 없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NATO의 확장과 우크라이나 영토 활용은 용납할 수 없다.

우크라이나의 핵포기 정책 재고에 대해 러시아는 이를 허용할 수 없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백악관 성명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치명적인 인명 손실과 고통을 초래할 계획적인 전쟁을 선택했다. 러시아만이 이 공격이 가져올 죽음과 파괴에 대해 책임이 있다.

미국과 NATO, 동맹 및 파트너들은 단결해서 단호히 대응할 것이다. 전세계가 러시아에 책임을 물을 것이다.

오늘 밤 러시아군의 부당하고 근거 없는 공격으로 고통받는 우크라이나 국민을 위해 전 세계인이 함께 기도한다. 오늘 밤 백악관에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국가안보팀으로부터 진척사항을 계속해서 보고 받을 것이다.“

 

<EU 반응>

-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

푸틴 대통령이 유럽에 다시 전쟁을 가져온 책임이 있다. 러시아에 엄청나게 큰 제재를 제안할 것이다. 회원국 정상들이 브뤼셀에서 특별 정상회의을 갖고 추가 제재 패키지를 신속하게 채택할 것이다. 신규 제재는 러시아가 핵심 기술과 시장에 접근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러시아 경제의 전략적 부문을 겨냥할 것이다. EU 내 러시아 자산을 동결하고 러시아의 EU 금융시장 접근을 중단시킬 것이다. 이런 제재는 크렘린의 이익과 전쟁에 자금을 대는 그들의 능력에 막대한 피해를 주기 위해 설계됐다. 러시아의 행동에 대해 크고 가혹한 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 호세프 보렐 EY 외교·안보 정책 고위대표

“EU는 가능한 한 가장 강력한 방식으로 대응할 것이다. 우리가 이행해본 적 없는 가장 강력한 패키지를 채택할 것이다. 러시아는 전례 없는 고립에 처하게 될 것이라다.”

 

<문재인 대통령 지시> 박수현 국민소통수석 브라핑

국제사회의 계속된 경고와 외교를 통한 해결 노력에도 불구하고, 유감스럽게도 우크라이나에서 우려하던 무력 침공이 발생하였다. 무고한 인명 피해를 야기하는 무력 사용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존 및 독립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 국가 간의 어떠한 갈등도 전쟁이 아닌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무력 침공을 억제하고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다.

정부 관련 부처들은 긴장 상태를 유지하며 우리 재외국민 안전 확보와 경제 및 기업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만반의 대비를 갖추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

 

<대한민국 외교부 성명>

1. 우리 정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무력 침공은 유엔헌장의 원칙을 위배하는 행위로서 이를 강력히 규탄한다. 무고한 인명피해를 야기하는 무력 사용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

2.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전과 독립은 존중되어야 한다.

3. 우리 정부는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 무력 침공을 억제하고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경제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지지하며 이에 적극 동참해 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