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구례·영동·청양·화천에 스마트복합쉼터
강진·구례·영동·청양·화천에 스마트복합쉼터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3.01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안하고 첨단 IT시설 깔린 융복합쉼터…지역경제에도 활력 기대

 

국토교통부가 안전하고 쾌적한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국도 스마트 복합쉼터 신규 사업대상지를 5곳을 선정했다. 5곳은 전남 강진 분홍나루 스마트 복합쉼터 전남 구례 섬진강 대숲길 스마트 복합쉼터 충북 영동 머물다영동 스마트 복합쉼터 충남 청양 칠링 스마트 복합쉼터 강원 화천 평화생태 스마트 복합쉼터 등이다.

스마트 복합쉼터는 도로 이용자 졸음쉼터에 지역홍보관·특산물판매장 등 지자체 특화시설을 결합하고 사물인터넷(IoT)·신재생에너지·친환경차 등 첨단기술을 접목한 융복합 쉼터다. 20205곳을 시작으로 20218개소가 추가 선정되어 현재 총 13개 대상지에 쉼터를 조성하고 있으며, 2022년 말(5)2023년 말(8) 개소를 목표로 설계·공사를 진행 중이다.

선정된 사업은 1곳 당 국비 20억 원과 지방비 10억 원 이상 등 총 30억 원 이상의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이번에 새롭게 선정된 5개 사업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강진 분홍나루 스마트 복합쉼터

강진읍과 마량항을 잇는 국도 23호선의 중간 경유지에 설치되는 강진 분홍나루 스마트 복합쉼터는 강진만의 해안 절경과 빼어난 노을을 감상할 수 있는 우수한 경관입지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차량 접근성도 매우 우수하여 이용자의 편의가 향상될 것으로 전망되며, 강진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가우도와 청자촌을 연계하여 강진군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구례 섬진강 대숲길 스마트 복합쉼터

국도 17호선에 설치되는 구례 섬진강 대숲길 스마트복합쉼터는 구례군의 관문으로 섬진강, 지리산, 오산 사성암 조망권, 연접한 대숲생태공원 등 우수한 경관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용자의 편의를 고려하여 1층에 주차장, 2층에 편의시설을 두는 범용 디자인을 적용했고 반려동물 위탁소 및 놀이터, 소형 캡슐호텔 운영 등을 계획하여 쉼터의 활용도를 제고했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영동 머물다영동 스마트 복합쉼터

국도 19호선 영동 머물다영동 스마트 복합쉼터는 초강천 인근의 수변공간에 위치하며, 영동지역에서 활동하는 난계국악단과 협업하여 청음공간 및 무대 등의 특화시설 설치를 계획했다. 레인보우 힐링 관광지 조성(와인체험공간, 복합문화예술회관, 골프장 등), 초강천 빙벽장 관광명소화(출렁다리, 전망대, 짚라인 등) 등 기 추진 중인 인근 관광사업들과의 연계를 통해 영동지역의 발전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청양 칠링 스마트 복합쉼터

청양 칠링 스마트 복합쉼터는 쉼터 내에 별도 공원 및 포토존, 수소차·전기차 충전소 등 국도 36호선 이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시설을 집중 배치했다. 특히, 해당 쉼터는 주민과 지역 농협과의 협업을 통해 로컬푸드 복합문화센터, 농산물 집하장 등을 계획하고 있어 지역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국토교통부
자료=국토교통부

 

화천 평화생태 스마트 복합쉼터

화천 평화생태 스마트 복합쉼터는 국도 5호선과 국도 56호선의 경계에 위치하고 북한강에 인접하여 우수한 조망권을 확보하고 있어, 지역 대표축제인 산천어 축제에 방문하는 국도 이용객과 북한강 자전거 이용객의 편의를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쉼터 내 지역홍보관, 특산품 판매소, 작은 목욕탕 등을 설치해 지역주민 복지 향상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