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철도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 추진
광역철도 고양은평선, 강동하남남양주선 추진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6.08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본계획 수립 착수, 3기 신도시 광역교통 개선에 기여

 

국토교통부가 고양 창릉지구남양주 왕숙지구’ 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고양은평선과 강동하남남양주선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에 착수했다.

 

고양은평선은 서울 도시철도 6호선 새절역을 출발해 창릉 신도시를 지나 고양시청까지 13.9(총 사업비 14,100억원)를 광역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이 노선은 서울 도시철도 3호선, 6호선, GTX-A 등과 연계를 통해 고양시 권역과 서울시를 연결하게 된다.

 

고양은평선 /국토부
고양은평선 /국토부

 

강동하남남양주선은 서울 도시철도 9호선 4단계 건설사업(서울강동구 둔촌동강일동, ’27년 개통)의 연장사업이다. 서울시 강동구에서 하남시 미사지구와 남양주시 왕숙신도시를 거쳐 진접2지구까지 18.1(총 사업비 21,032억원)를 연결한다.

이 노선은 남양주 왕숙신도시 입주민의 교통편의 증진은 물론 경의중앙선, 경춘선, GTX-B, 진접선과의 환승체계 구축으로 경기 동북부 지역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동하남남양주선 /국토부
강동하남남양주선 /국토부

 

이번 기본계획 수립 용역은 사업시행자인 경기도가 주관해 시행하고 이후 국토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기본계획을 승인한 뒤 2023년 하반기까지 확정할 계획이다.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교통수요 예측, 적정 시설규모 산출, 노선 선정, 건설운영계획 등을 수립할 예정이며, 신도시 입주민들의 교통서비스 향상에 중점을 두고 용역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