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2전차-K9자주포, 폴란드 수출 이행계약
K2전차-K9자주포, 폴란드 수출 이행계약
  • 이인호 기자
  • 승인 2022.08.27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란드 기계화부대에서 57.6억불 규모의 1차 이행계약 체결

 

현대로템(한화디펜스()가 현지시간 826일 폴란드 모롱크시 소재 기계화부대에서 폴란드 군비청과 K2전차및 K9자주포 수출을 위한 1차 이행계약을 체결했다. 사업규모는 576,999만 달러다.

이번 계약 체결 행사에는 마리우스 브와쉬착 폴란드 부총리 겸 국방장관과 엄동환 방위사업청장, 유동준 국방부 전력자원관리실장,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 손재일 한화디펜스 사장이 참석했다. 계약식이 체결된 폴란드의 부대는 이번에 수출되는 K2전차가 첫 배치될 부대다.

이번 계약은 지난 727일 국내 방산기업들(현대로템, 한화디펜스, KAI)이 폴란드 군비청과 체결한 포괄적 합의 성격의 총괄계약(Framework Contract)을 이행하는 첫 번째 후속계약이다. 이 계약은 총괄계약에 명시된 수량 중 일부에 대해 체결되었으며, 잔여 수량에 대해서는 향후 단계적으로 이행계약을 추가로 체결해 나갈 예정이다.

 

8월 26일 폴란드 모롱크시 소재 기계화부대에서 한국측과 폴란드측 관계자들이 K2전차및 K9자주포 수출을 위한 1차 이행계약을 체결했다. /사진=방위사업청
8월 26일 폴란드 모롱크시 소재 기계화부대에서 한국측과 폴란드측 관계자들이 K2전차및 K9자주포 수출을 위한 1차 이행계약을 체결했다. /사진=방위사업청

 

폴란드와의 대규모 방산수주 성공은 우리나라 무기체계의 우수한 국제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방산기업의 적극적인 협상과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를 바탕으로 정부의 다각적인 지원이 결실을 이룬 결과다.

국내 방산기업들은 유럽 시장 진출을 목표로 폴란드에서 열리는 국제 방위산업 전시회(MSPO) 참여 등을 통해 제품 경쟁력과 사업수행 역량을 꾸준히 홍보하고 폴란드와의 신뢰관계를 구축해 왔다. 윤석열 대통령이 6NATO 정상회담시 진행된 폴란드 대통령과의 정상회의에서 금번 계약성사를 위해 방산협력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한 바 있다.

한편, 엄동환 방위사업청장은 이번 수출은 우리 방산기업들이 국가경제와 국가안보에 크게 기여해오고 있음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며, “9월경 KAIFA-50에 대한 이행계약 또한 원활히 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