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3연임 확정…리커창 탈락
시진핑 3연임 확정…리커창 탈락
  • 박차영 기자
  • 승인 2022.10.22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진타오 경호원과 돌연 퇴장…건강상 이유? 불만 표시?

 

중국 공산당 20차 전국대표대회(전대)22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폐막했다. 이번 전대에서 시진핑 주석은 20기 중앙위원 명단에 오름으로써 3연임을 보장받았다.

폐막식에서 또하나 주목할 장면은 후진타오 전 국가주석이 폐막식 도중에 갑자기 퇴장한 것이다. 후 전 주석은 이날 오전 1115분께 수행원의 부축을 받으며 자리에 일어섰고, 시진핑 주석에게 뭔가를 말하는 모습이 카메라에 포착되었다. 그리고는 옆에 있던 리커창 총리의 어깨를 토닥이며 말을 건넨 후 퇴장했다.

후 전 주석이 왜 폐막식 도중에 퇴장했는지, 시주석과 어떤 대화를 나누었는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외신들은 79세라는 고령으로 회의장에 오래 앉아 있기 어려웠을 것이란 분석과 시 주석의 3연임을 못마땅해 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22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중국공산당 20차 당대회 폐막식에서 후진타오 전 중국 국가주석이 행사가 도중에 일어나 퇴장하고 있다. /CNN 캡쳐
22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중국공산당 20차 당대회 폐막식에서 후진타오 전 중국 국가주석이 행사가 도중에 일어나 퇴장하고 있다. /CNN 캡쳐

 

한편 이날 폐막한 중국 공산당 전대는 차기(20) 당 중앙위원회 위원 205명과 후보 중앙위원 171명을 각각 선출했다.

선출된 중앙위원 명단에 현 최고지도부 구성원 7명 가운데 시진핑 주석과 왕후닝 중앙서기처 서기, 자오러지 중앙기율검사위 서기 등 3명이 포함됐다. 시 주석이 20기 중앙위원 명단에 포함된 것은 최고 지도자 자리를 유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반면 2인자인 리커창 총리와 왕양 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 주석, 리잔수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상무위원장, 한정 부총리 등 4명은 당 정치국 상무위원회 명단에 포함되지 않음으로써 물러났다.

새 인물로 교체되는 4자리에는 리창 상하이시 당 서기, 리시 광둥성 당 서기, 딩쉐샹 중앙 판공청 주임, 천민얼 충칭시 당 서기 등 시 주석의 측근들과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파의 차세대 주자로 꼽혀온 후춘화 부총리 등이 후보로 거론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